당신들의 대한민국 1
박노자 지음 / 한겨레출판 / 2011년 4월
평점 :
절판


내가 나를 판단하기란 참으로 곤란하고, 어려운 과제다. 나의 장점과 단점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기가 그렇게 만만하지가 않다. 그러기에 정말로 우리를 알 수 있게 해주는 책이다. 내 자신이 나의 뒷모습을 보려면은 거울등 나를 반사케 하는 물질로만 나를 바라볼 수 있지만, 나를 바라보는 귀화 러시아인이 나의 모습을 설명해준다. 심지어 내가 볼 수 있는 앞모습까지 다시한번 설명해준다.

그의 말이 맞을까? 나 또한 객관적으로, 멀리서, 순수한 마음으로 우리 사회를 보려고 노력해본다. 일상적으로 내가 아무렇지 않게 생각한 것이 우리를 우리가 꼼짝못하게 묶고 있는 것은 아닌가. 군대, 국가, 민족의 관념을 다시 한번 생각해본다. 사실 이런 좌파적인 책은 많이 읽었다. 읽을 때마다 신선하다는 느낌과 나의 정체성을 생각해본다.

그러나 우리가 우경화에 빠져 있다면 박 노자는 지나치게 왼쪽에 치우쳐 우리를 바라보는 경향이 있다. 박 노자도 귀화는 했지만 결국 러시아의 문화와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외국인이라고 하면 나를 '우리'만 아는 국수주의라고 비난할 것인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