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스님 나의 음식
정관 지음, 후남 셀만 글, 양혜영 옮김, 베로니크 회거 사진 / 윌북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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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찰 음식의 진수와 아름다음을 전해오신 정관스님의 책이 나왔다는

소식을 듣고 바로 구매하게 된 "정관스님, 나의 음식". 본인은 셰프가 아니라 수행자라고 하신 말씀과 겹쳐지는 가득 담긴 채소 광주리를 머리에 이고 계신 수행자로서의 정관스님을 보여주는 듯한 표지 사진부터 시선을 끌었다. 스님은 이 사진이 찍힐 때 광주리가 무거워서 번뇌가 있으셨을까, 오늘 절 식구들에게는 어떤 음식으로 기쁨을 줄까하는 마음에 빨리 사진 촬영이 끝나기를 바라셨을까... 번뇌가 전혀 없는 개운한 표정은 아니셨지만, "즐겁게 드시라, 걱정도 미움도 본래는 없다."는 띠지의 모토는 개인적으로도, 최근까지도 여러 갈등과 번민을 겪고 있는 우리 사회에서도 걱정이 없을 수는 없는 상황이지만 '이 또한 지나가리라'는 홀가분함을 전해주시는 것 같아 고맙고 반가운 마음이 들었다.



   스님은 요리를 정식으로 배우신 적은 없으시지만 셰프들의 셰프, 전세계에서 스님의 요리를 배우고 맛보고 싶어서 많은 이들이 찾아오고 넷플릭스 다큐멘터리에서도 소개되셨던 것처럼, 우리 어머니의 어머니, 그 어머니의 어머니들을 통해 전통적으로 전해 내려온 우리 땅에서 난 제철 식재료, 그 건강한 식재료로 만들어진 다양한 한식, 그리고 자연과 하나된 발효 음식의 대표주자인 우리의 김치, 된장, 간장, 고추장과 같은 우리의 몸을 살리는 한식 자체가 세계적인 명품 식단이 아닐까? 스님은 발효 양념뿐만 아니라 다양한 과일로 과일청도 만드셨는데, 요리법 자체에 있어 자연과 시간의 위대한 솜씨에 비해 자신의 솜씨는 작고 소박하지만, 생명의 근원인 대지의 힘이 큰 역할을 하고 태양과 안개, 비, 바람, 달빛과 이슬이 열매를 만들었다면 스님은 여기에 자신의 에너지를 조금 보탤 뿐이라고 말씀하신 것처럼 자연과 인간이 합일을 이룬 한식이 얼마나 위대한 한 상 차림인지 몸소 보여주셨다.




이 음식이 어디서 왔는가

내 덕행으로 받기가 부끄럽네

마음의 온갖 욕심 버리고

육신을 지탱하는 약으로 알아

도업을 이루고자 이 공양을 받습니다




   수행자로서 생활하고 계시기에 요리사로서 책을 내는 것은 거부해 오셔서 그런지 그간 스님의 명성에 비해, 처음으로 요리 관련 책이 나왔다는 것도 그렇지만 그 책이 우리나라에서 먼저 출판되기보다 생소한 외국계 작가와 스위스 출신 사진작가를 통해 스위스 출판사를 통해 만들어진 책인 이유로, 스위스 독자들이 먼저 스님의 책을 접하고 이후 우리나라 출판사에서의 번역을 통해 이번에 한국에서 출판하게 되었다는 것이 외국어로 작업이 이루어지는 동안 놓칠 수 있는 부분에 있어서나 어떤 면에서 약간 아쉽다?고 해야할까, 아니면 외국인들의 이국적인 시선을 통해 스님의 일상과 음식이 더 풍성하게 담기게 되었고, 해외에 더 알려지게 된 것은 잘된 일이라고 해야할까. 한 시도 쉴 틈없이 바쁘게 생활하시는 스님 덕분에(?ㅎ) 세 계절을 스님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동안 최적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틈을 내기가 쉽지 않았다는 사진작가의 기사 내용도 있었지만, 외국 사진작가의 이국의 시선으로 담긴 사진 덕분인지 절의 아침을 여는 스님과 빛의 조화를 담은 사진들은 인상적이었다. 




   

   스님의 다른 요리와도 다르게 좀 투박하게 담긴 듯한 스님의 비빔밥 재료에 고사리와 취나물이 들어가는데, 장손의 며느리로 매끼 대가족의 음식을 만드느라 힘드셨던 우리 어머니의 레시피와 겹쳐서 그런지 오늘따라 이제는 먹을 수 없는 어머니의 비빔밥이 유난히 그리웠다.. 어머니의 요리 솜씨는 물려받지 못한 탓인지 바쁜 도시 생활에 손이 많이 가는 요리를 그다지 즐기지 않은 탓인지, 아무리 흉내를 내려고 해도 어머니의 정성스러운 비빔밥이나 그 손맛은 따라갈 수 없겠지만, 스님이 하신 정갈한 색감의 요리들을 찬찬히 둘러보며 유난히 어머니 생각이 많이 났다... 한참 예민한 시기인 청소년기에 갑자기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절에 출가하신 스님의 당시 마음은 어떤 마음이셨을까.. 스님의 어머니에게서 물려받은 요리를 잘하는 재능과 그 요리를 통해서 주변을 건강하게 살리시며 수행하고 계신 스님의 삶은 생명을 잉태하는 어머니와 대자연의 마음이리라. 마음에 드는 이 책에서 스님의 필살기인 색색의 자연 그대로의 색감을 살린 요리 한 그릇 자체가 미적으로 보였으나, 무엇보다 이 한 권의 책에서 스님이 해 오신 요리 종류를 모두 담을 수는 없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산사의 아름다움은 물론 스님 요리의 아름다움과 밀도를 모두 보여주기에 판형이 작다고 느껴질 정도였기에, 이후 스님 요리의 미감을 최대한 살린 요리에 집중한 큰 판형 책도 출간되어 스님 요리가 후대에 잘 전수될 수 있도록 스님이 건강하고 즐겁게 오래오래 요리하시길 바라는 마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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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레스타인 종족 청소 - 이스라엘의 탄생과 팔레스타인의 눈물 교유서가 어제의책
일란 파페 지음, 유강은 옮김 / 교유서가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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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의 역사학자가 팔레스타인의 종족청소책을 썼다는것이 더욱 의미있는책. 대러시아나 타국 전쟁범죄로 미국과사이에 자신들이익을위해서 러시아의 전쟁범죄위주로 연구하고 비판하면서 정작 자신들의 전쟁범죄에대해서는 심도있는책을 내지않거나 반성하지않고 오히려왜곡해온 일본이배워야할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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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령의 시간 교유서가 다시, 소설
김이정 지음 / 교유서가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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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낯선 이름의 소설이었지만 유령의 시간이라니 도대체 어떤 시간일까?’하는 궁금증과 호기심이 이 책을 집어 들게 했다. 개인적으로 책 리뷰를 남기는 것이 삶의 낙 중에 하나인 사람으로서, 도서 추천이나 이벤트가 있더라도 끌리지 않는 책은 구매하지 않는데 “우리 시대 소중한 문학적 성취 40년 만에 완성한, 잊어버린 이야기를 다시 읽는다!”는 시간의 유구함이 아니었다면 선택하지 않았을 소설일지 모른다.


 


          

          방금 전까지 사람이 앉아 있었거나, 여전히 앉아 있지만 우리들의 눈에 보이지 않는 유령이 앉아 있을 것만 같은 표지... 사막 모래로 빨려 들어가고 있는 듯한 나무 의자와 금방이라도 울먹이며 비를 쏟을 것 같지만 의자를 옮겨 앉으면 아무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 같은 작은 회색빛 구름, 그 옆으로 빗겨 짜 놓은 물감인지 굳어버린 말똥인지 알 수 없는 형체의 검은 무언가도 형이상학적 추상화를 떠올리며 소설에 대한 궁금증을 불러일으키는 데 한몫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소설은 처음 들어보는 등장인물들의 낯선 이름이 많아서 누가 누군지도 구분이 잘 안 되어 연신 다시 앞 장으로 넘겨 보거나 번역의 요상함 때문인지 진도가 나가지 않는 소설은 이걸 왜 산 걸까.’하며 하품이 쏟아지기 딱 좋지만, 작가가 경험한 지방이 어디 어디일까 궁금해지는 사투리들과 일본에서 온 가짜(?) 고모의 아이들로부터 시작해서 낯선 이름들이 쏟아지는 소설임에도 선명히 기억되는 각각의 등장인물과 술술 읽히는 글 묘사, 가속도로 시간을 넘나드는 흥미로운 내용 전개로 딴생각을 할 새 없이 읽은 소설이었다.

 

          포동포동하고 웃음기 가득했던, 집안에서 가장 어린아이 지우의 죽음으로 돌연한 사라짐의 슬픔을 다룬 부분에서는 어떤 장면이 떠올라 눈물이 날 수밖에 없었는데, 이상하게도 그 장면이 한반도의 평화를 통한 한민족의 미래를 보장하지 못했을 때 일어날 미래에 대한 경고처럼 느껴졌다... 이 땅에서 벌어진 잔인한 식민지배와 해방 그 이후 전국적으로 국민들이 원치 않았던 신탁통치를 통한 남북 분단이 남북전쟁 비극의 가장 큰 원인이었음에도, 김일성, 김정일의 사후에도 여전히 지속돼 온 정치적 이유에서의 이념 논란은 날아다니는 택시를 개발하고 있다는 21세기에도 여전히 자신들의 부패를 막기 위한 마지막 발버둥인지 더 심각하게 국민 분열을 일으키고 있다.

 

          작가는 김일성을 욕하는 아버지와 장기 집권을 위한 독재를 위해 시민들을 깔아뭉개 온 독재를 비판하는 사회 선생님의 분노에 혼란스러워하는 아이의 시선을 통해 어느 쪽이 옳다는 가치 판단을 하지 않았지만, 어떤 쪽이든 잘못은 비판하더라도 이 땅에서의 전쟁은 절대 용인할 수 없고 한반도의 평화를 사수해야 함에도 아직까지 일본의 잘못을 욕하면 친중이라거나 정부의 잘못을 비판하면 빨갱이라는 이념 논쟁은 지리멸렬함을 넘어 우리나라는 앞으로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한 걱정이 앞설 수밖에 없는 현실 속에 있다.

 

엄마, 아파. 아파. 아파...”

 

          돌연 사라져버린 지우의 마지막 음성 아프다는 물리적인 신체와 관련된 아픔 외에도 정신적 괴로움에 해당하는 아픔도 해당되는데 한반도가 그간 겪어온 아픔뿐만 아니라, 그 안에서 살고 있는 남-북한 국민들 모두가 과거사로 인해 현재에 이르기까지 아직까지도 겪고 있는 육체적, 신체적 불안감과 괴로움을 가장 잘 표현할 단어는 아프다”라고 느껴졌다...

 

          그것이 잠시 잠깐의 쇼(?)였대도 남북의 정상들이 꼭 가보고 싶은 백두산에까지 올라 백록담의 물과 한라산 천지의 물을 나누어 담고 함박웃음의 사진을 찍었던 찰나의 해빙기는 온데간데없이, 옆 나라의 전쟁 특수로 호황을 누렸던 가깝지만 먼 나라보다 못한 섬나라의 방해로 이웃의 평화를 뜻하는 종전선언마저도 반대하는 그런 이웃도 이웃이라고 돈 로비로 휘둘리고 있는 인간들이라니... 그들도 정치적 반공을 위해 더욱 심각한 괴물로 묘사된 간첩이나 다름없는 자들일 것이다.

 

          유령은 뭐든지 뜨거운 마음으로 해야 돼.”라고 삶에서 의무감이 아닌 온 마음을 다 바쳐야 한다는 교훈을 남기고 떠나간 소설 속 아버지 이섭이 아니라, 타국의 설경이 아름답다며 홋카이도는 극찬하면서도 정작 자신들의 한반도가 하나가 되었을 때 삼대가 덕을 쌓아야 볼 수 있다는 백두산의 일출백두산 자생식물인 노란 두메양귀비와 같은 천상의 아름다움을 하나된 나라의 한민족을 이루어 자랑할 생각은 하지 못하고, 미래의 불안감을 품은 채 이념 논쟁의 희생양이 되어 서로 싸우도록 조종당하며 살아가고 있는 이들 모두가 유령이며 헛된 유령의 시간을 살고 있는 게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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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가는 길은 외롭지 않습니다 - 절망도 희망으로 바꾸는 사람, 이재명 첫 자전적 에세이
이재명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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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정당이나백프로믿는정치인은 없었다.그러나말도안되는인간을뽑아놓고 걱정되는나라현실과 어떠한구심점도없이 각자도생으로신음하는현실에서 이재명이라는분은 그자체가 국민들의희망이고 찐이라고생각한다. 과거정부들부터 얼마나무서우면 나랏일은팽겨치고이분만괴롭힐까ㅉ어대명참정치인의표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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