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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1 - 신화를 이해하는 12가지 열쇠 ㅣ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1
이윤기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0년 6월
평점 :
일시품절
얼마전부터 우리나라에 신화열풍이 불고 있는 듯 하다. 도대체 멀고 먼 옛이야기처럼 보이기만 하는 신화가 오늘을 사는 이 시대에 어떤 의미를 주길래 우리는 신화를 공부하고 있는 것일까. 아마도 그 이유를 이윤기씨의 책 “그리스 로마 신화-신화를 이해하는 12가지 열쇠”에서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이 책은 시중에 불고 있는 신화열풍의 시발점이 되었다해도 과언이 아니고 2권이 출간되어 있는 지금까지도 서점가에서는 베스트셀러의 수위를 다투며 사그러지지 않는 신화열풍을 대변하고 있는 듯 하다.
이러한 현상의 배후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소설가이자 번역가인 저자의 쉬운 필치로 멀리있는 대상처럼 보였던 그리스·로마 신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것에 가장 큰 이유가 있지 않는가 싶다. 그의 설명방식은 전형적인 이야기 서술에 초점을 맞추되 1권의 경우 12개의 테마로 나누어서 이야기와 신화의 테마들에 접근을 할 수 있는 길을 안내해 주었다. 하지만 저자가 이야기하는 대로, 미궁과도 같은 신화의 세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각자 자신을 위한 아드리아네의 실타래를 풀어가야 한다.(p.10)
이런 점에서 그의 방법론은 무궁무진한 신화의 세계에 대한 독자들의 상상력에 채찍질을 하고 있는 것이다. 어쩌면 매달 은행에 이자를 갚아야 하는 채무자의 마음처럼, 미술·음악·문학 등의 예술 속에서 모티브처럼 등장하거나, 우리의 수사학 속에 그림자처럼 숨어있던 신화를 지금껏 공부하지 못했던 것은 하나의 부담감이었다. 그러한 마음의 짐은 사뿐히 내려놓고 저자가 제시해준대로 쉬운 길로 나의 실타래를 풀어가고자 한다.
펠리온 산에서 켄타우로스 케이론의 보살핌을 받아자란 이아손이 왕위를 찾아 나서는 길에서 잃어버린 신발 한 짝, 테세우스가 자신의 신분을 증명하는 수단으로 간직하고 있었던 가죽신, 달마대사의 무덤 속에 덩그러니 남아있었던 신발 한 짝, 신데렐라를 찾는데 단서가 되었던 유리구두, ‘이력서’라는 단어 속에 들어있는 ‘신발’...이 모든 이야기는 저자가 첫 장인 ‘잃어버린 신발을 찾아서’ 속에 등장하는 이야기들이다. 모두 ‘신발’을 소재로 한, 동서양의 옛이야기이다. 그러면 이 신발의 의미는 무엇일까?
고대 그리스의 영웅인 이아손은 노파로 변장한 헤라를 여울목너머로 건네드리고, 그 도중에 신발 한 짝을 잃어버린다. 그러고서는 ‘모노산달로스’의 주인공이 되고, 영웅이 되는 것이다. 때문에 그의 잃어버린 신발짝은 이 신화에 이야기 전개에 핵심부에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여기서 신발은 이아손의 자아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여신 헤라와의 만남을 통해 이아손의 삶은 수련하는 젊은이, 왕위를 빼앗긴 젊은이, 아직 성숙하지 못한 사람에서 왕위를 되찾으려는 사람, 지혜와 힘을 겸비한 사람으로 성숙하는 계기를 겪는다. 그 과정에서 잃어버렸던 왼쪽 신발짝-왼쪽만 잃어버렸다는 것은 자아의 완전한 변신이 아니라 연속적인 삶에서의 전환점이라는 뜻일 것이다-은 자신의 과거의 자아였고, 그것이 강물(시간)에 흘러감으로써 자아는 성숙하고, 영웅이 되는 계기를 얻는 것이다.
저자의 성찰은 단순히 신발을 소재로 한 이야기들을 하나로 묶는데에서 그치치 않고, 신화 일반의 문제로, 다시 우리자신의 문제로 화살을 돌리고 있다. 신발이라는 테마에서 볼 수 있듯 신발이 자아를 의미하는 것이라면, 우리가 신발을 제대로 신고 있는지를 묻는 저자의 질문은 ‘반성적 삶(examined life)’에 대한 성찰을 묻고 있는 것이며, 그 속에 신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리라. 더 나아가서 아득한 과거와 현재를 잇는 하나의 실타래로서 역사 속의 개인의 삶을 반성케하는, 또다른 ‘나’의 모습을 아득하고 먼나라의 옛이야기 속에서 발견하게 됨을 말하는 것이리라.
신화는 어쩌면 우리가 잃어버린 신발 한 짝인지도 모른다. (본문 41쪽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