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소해서 물어보지 못했지만 궁금했던 이야기 - 일상에서 발견하는 호기심 과학 사물궁이 1
사물궁이 잡학지식 지음 / arte(아르테)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가 즐겨보는 유튜브 채널 <사물궁이 잡학지식>에서 책이 나왔어요 ^^.

유튜브 구독자 115만명, 누적 조회 수 1.4억회의 과학 지식 채널이랍니다.

처음 접한 건 네이버 포스트에서 였는데, 유튜브 채널도 있는 걸 알고 구독하여 보고 있어요.

일상생활에서 참~ 궁금하지만 어디 물어볼데도 마땅찮아 궁금함을 눌러담고 있던 여러 이야기들을 쉬운 설명과 귀여운 애니메이션으로 자세히 설명해준답니다.

이거 나만 궁금해 하는 거 아니었구나? 싶기도 하고 아니 이런걸 궁금해 하는 사람도 있단 말이야?! 하기도 하며 몇 개만 보면 푹 빠질거예요!

요즘 초등학교에서 시간이 남으면 이 채널을 많이 보여준다고 하더라고요!

재밌고 유익하기 까지하니, 일석이조네요.

<사소해서 물어보지 못했지만 궁금했던 이야기> <사물궁이>에 어떤 이야기들이 실려있는 지 살펴볼까요?

몸, 궁이 실험실, 생활 굼금증, 동물, 잡학의 넓은 범위에 걸쳐 사소하지만 궁금해서 잠이 안오는 이야기들이 실려있답니다.

원래 궁금하지 않았던 이야기들도 제목을 보는 순간 궁금해서 참을 수 없게 될거예요!

눈 감고 눈꺼풀을 누르면 보이는 섬광은 뭘까?

신생아의 탯줄을 자르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라니

생각도 안해봤는데 너무 궁금하지 않나요?!

창문이 열려있으면 방문이 세게 닫히는 이유는?......... 어릴 때 엄마랑 싸우고 문 닫을 때 세게 닫히면 괜히 일부러 그런거 아닌데 엄마가 오해하면 어쩌지하고 안절부절했던 기억이 떠오르네요 ㅎㅎ;

상품권 번호를 무작위로 찍어서 맞힐 수 있을까 ! 어릴 때 atm에서 주민등록번호랑 계좌번호 무작위로 치면서 맞기를 기대했던 적 다들 있으시죠?

어릴 때 추억까지 떠올리게 해주네요!

모두 알고 싶으시겠지만, 몇 개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너무 공감가지 않나요?

이 부분 읽을 때 허리 쭉 빼고 불량한 자세로 있었는데 바로 자세 고쳤어요 ^^;

몸에 좋은 자세와 안 좋은 자세는 우리가 얼마나 편하다고 느끼느냐에 따라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니....

몸에 좋은 게 맛이 없으면 몸에 좋은 자세가 편한 정도는 봐줘야 하는 거 아닌지 ㅠㅠ... 불공평하네요(?)

몸에 좋지 않은 자세만 계속하면 그만큼 해당 근육이 발달하지 못해 시간이 지날수록 곧은 자세를 취하는 것이 더 힘들어 진다고 하니 지금부터 자세를 곧추세워야 겠어요!

문 쾅 닫히고 엄마 눈치본 경험 모두가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

베르누이 정리 때문이라고 하는데, 이제 이유를 알았어도 문 닫히고 나서 눈치보는 건 똑같겠죠........^^;

갑각류도 고통을 느낀다고 입증되었기 때문이라고 해요.

그럼 물고기는?

물고기를 잡을 때 날카로운 바늘로 입을 꿰고, 신선도를 위해 산채로 회를 뜨곤 합니다.

곰곰 생각해보니 참 잔인하기 그지없는 방법이네요. 지금 과학계에서는 물고기가 고통을 느끼는 지 느끼지 못하는 지 결론없는 논쟁이 이어지고 있다고 해요.

고통을 느낀다고 해서 물고기를 먹지 않진 않겠지만, 산채로 회를 뜨거나 낚시 바늘을 쓰는 일은 금지되겠죠.

더 궁금한 이야기들은 책에서 확인해보시길 바라요 ^^.

책에서 유일하게 아쉬운 점이라면 도대체 이 채널의 주인공은 누구기에 이런 걸 궁금해하고 이렇게 다양한 방면의 지식을 자세히 안단 말인가! 늘 궁금했는데 저자의 정보가 없다는 점...? ㅎㅎ

초등학생부터 어른까지 모두가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책이랍니다.

프롤로그의 말처럼 어떤 내용은 어린 독자들이 읽기에는 약간 어려울 수 있으나, 최대한 쉽고 간단하게 설명해주시기도 하고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은 어른이 같이 읽고 조금 더 설명해준다면 아이가 과학 지식에 푹 빠질 것 같아요.

유튜브에 계속 새로운 이야기들이 올라오니 구독 꾹~

책에서 살짝 나온 그림보다 훨씬 귀여운 애니메이션이 기다리고 있답니다.

앞으로 2권 3권 4권~ 계속 책이 나왔으면 좋겠네요!

재미있는 과학책을 찾으신다면 <사물궁이> 강추입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7F6UDq3gykPZHWRhrj_BDw

출판사에서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된 후기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