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안 돼, 조지! 사각사각 그림책 24
크리스 호튼 지음, 노은정 옮김 / 비룡소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감각적인 색채와 귀여운 그림 속에 중요한 가치를 담아내는 크리스 호튼의 신작 <이런! 안 돼, 조지!>입니다.

『쉬잇! 다 생각이 있다고』에서 '포용’을,

『걱정 마, 꼬마 게야!』에서 ‘모험과 용기’를 담아냈던 크리스 호튼이 이번에는 어떤 메시지를 보내려나요?

마시멜로 실험 아시나요?

“여기 마시멜로가 하나 있어. 바로 먹어도 되지만, 내가 나갔다가 돌아올 때까지 먹지 않고 있으면 두 개를 먹을 수 있어.”라고 말한 후 아이가 참지 못하고 마시멜로를 먹어버리는 지, 2개를 먹기 위해 참는 지 관찰한 후 15년 간 추적 조사를 통해 자기 조절 능력이 성공에 영향을 미쳤다고 주장한 실험이랍니다.

비록 다른 변인들을 생각하지 못해 오류가 있다고 비판받는 실험이지만, 자기 조절 능력과 절제심이 삶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준다는 건 확실합니다.

원하는 걸 갖지 못하면 울고 떼쓰는 우리 아이

하지 말라는 건 더 열심히 하는 것 같은 우리 아이

천방지축 얼렁뚱땅 사고 치고 내 눈치 한 번 스윽 살피는 사랑스러운 우리 사고뭉치에게 자기조절 능력을 길러 주는 그림책 <이런! 안 돼, 조지!> 어떤 내용인지 살펴볼까요?

해리스가 외출하는 동안 얌전히 있기로 해리스와 조지는 약속해요.

알았어, 대답하는 조지의 얼굴이 자신만만 하네요.

케이크를 본 조지.

어떡하죠? 조지는 케이크를 무지 좋아하는데...

그래서 조지는 어떻게 할까요?

이런! 안 돼, 조지!

해리스랑 약속했잖아!

그 후로도 조지는 해리스와의 약속이 무색하게 끊임없이 (귀여운) 사고를 칩니다.

외출에서 돌아온 해리스는 엉망이 된 집안을 보고 깜짝 놀라요.

전 해리스의 반응을 보고 더 깜짝 놀랬어요.

저였다면 바로 이눔시끼! 하고 혼냈을 텐데, 해리스는 넘어가주는 데다 조지랑 산책까지 나가준답니다.

'얌전히 있고 싶은데... 나도 그러고 싶었는데... 어쩌다 보니까...'

조지의 마음도 이해되네요. 저도 참아야 할 상황에서 정신차리고 보면 이미 먹고 있고... 이미 사고 있고 ^^;ㅎㅎ...

산책을 나간 조지는

헉! 케이크를 발견해요.

조지는 케이크를 먹어버릴까요?

아니요. 조지는 그냥 스윽 지나가요.

잘했어요. 조지!

아마도 일부러 사고 친게 아니라 자기도 모르게 저질렀던 조지의 행동을 해리스가 이해해주었기 때문 아닐까요^^?

어... 그런데......?!

조지는 과연 어떻게 할까요?ㅎㅎ

뒷 내용은 상상에 맡긴답니다.

해리스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하지 말아야지, 사고 치지 말아야지 하면서도 끊임없이 사고치는 조지를 보며 우리 아이들은 어떻게 생각했을까요^^? 살짝 찔렸을려나요ㅎㅎ

어른도 하고 싶은 거 먹고 싶은 거 참기 정말 어렵습니다.

아이들은 오죽 할까요... 세상엔 이렇게나 재밌고 맛있는 것이 가득 한데 말이에요!

왜 하면 안되는지 열심히 설명하는 엄마 아빠의 훈육은 아이들에게는 지겹기만한 잔소리가 됩니다.

또한 지나친 훈육은 아이를 의기소침하게 만들어 세상을 스스로 탐구하는 능력을 잃게 할 수도 있지요.

그럴 땐 이 그림책을 읽으며 이야기 나눠 보면 어떨까요?

자기 조절 능력을 갖기 위해선 자기 객관화가 되어야 합니다.

자기 행동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그림책을 보며 그림책 속 캐릭터가 하는 행동의 문제를 찾고 생각하는 과정을 통해 아이는 자연스레 점차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게 된답니다.

아이들이 조지와 자신을 동일시하듯

우리 어른들도 조지를 이해해주는 해리스의 모습을 보고 배울 점이 많겠지요?

안돼! 안된다고 했잖아! 아이에게 윽박 지르고 후회하는 일을 반복하지 마시고 < 이런! 안 돼, 조지! >를 함께 읽고 우리 아이의 자기 조절 능력을 자연스럽게 길러 주시기 바랍니다.^^

+)

<젓가락 짝꿍>은 비룡소의 24번째 사각사각 그림책이예요. 그림책 육아를 하고 싶은데 어떤 그림책을 선택 해야 할지 고민인 엄마들에게 자신있게 추천할 수 있는 그림책들이랍니다^^.

                                                                     

출판사에서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된 후기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