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 생각놀이 - 생각하는 힘을 키워주는
그림책사랑교사모임 지음 / 교육과실천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책은 보물창고다.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보통 아이들은 그림책을 졸업합니다.

아니, '해야'합니다. 부모는 그림책에 손을 뻗는 아이에게 '이건 이제 네 수준에 맞지 않아'라며 아이의 손에 글밥이 많은 책을 쥐어줍니다.

그림책은 유아용 책이 아닙니다.

책에 따라, 읽는 방법에 따라, 활용 방법에 따라 글자 가득한 두꺼운 책보다 그림책이 더 큰 물음을 던집니다.

책 속에 담긴 교훈과 생각거리는 글의 길이에 따라 깊이가 정해지지 않습니다.

그림책은 읽을 때 마다 새로운 의미로 다가와 부딪히고, 그 에너지는 과거/현재/미래의 나를 반성하고 탈바꿈하는 원동력이 됩니다.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가 주목받으며 그림책 육아를 하는 엄마들과 수업에 사용하는 교사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활용 방법을 잘 몰라 단편적으로만 사용하거나 시도를 못하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한 학기 한 권 읽기,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책 활용, 독서관련 학교 특색사업 운영 등 수업 진행을 위해 학생 모두가 같은 분량의 책을 읽고 내용을 이해해야 하는 교실 상황에서는 더욱 그림책이 적합합니다.

"그림책, 유치하지 않나요? 애들이 집중 하나요?"

자신있게 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등 저학년을 떠나 고학년~고등학교 모두 그림책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책이 짧더라도 담고 있는 내용은 결코 얕지 않으니까요.

그림책 수업을 방해요인이 하나 더 있습니다.

'이거 내가 읽어줘야해? 부끄러운데? 목소리를 등장인물 마다 바꿔줘야 하나?'

목소리를 변조하지 않고 차분히 읽어줘도 아이들은 충분히 집중하고 내용을 잘 받아들입니다.

읽기가 너무 부담스러우면 지원자를 받아 읽게 해도 되고, 프린트해서 나눠주거나 도서관에 책을 다량 구비해놓고 읽어도 됩니다.

그림책 수업의 교육적 효과를 가장 극대화 시키는 방법은 '생각'하며 '노는' 것입니다.

요즘 교육은 계산을 잘 하는 아이보다 메타 인지력과 생각과 생각을 연결시켜 확장하는 능력이 뛰어난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는 데 방점을 두고 있습니다.

잘 놀고, 많은 경험을 하고, 다방면의 주제에 대해 생각 해 본 아이가 급변할 현대 사회를 이겨낼 잠재력과 경쟁력을 지닙니다.

- 우리는 '놀이 부재의 사회'에서 살고 있다. 학교에서 창의성을 키우는 교육을 하기보다 정형화되고 고정된 사회규범이나 상식을 가르치면서 개인의 창의성도 함께 소멸되고 있다. (p8)

- 그림책을 통해 아이들에게 여러 생각의 파편을 끄집어내고, 생각의 조각과 단면을 이어주고, 성기었던 것을 좀 더 촘촘하게 해주고 고차원적 생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사고의 디딤돌을 만들어주고자 한다. (p10)

그림책 생각 놀이의 중요성을 인지하셨다면, 어떻게 하는 지 책을 한 번 살펴볼까요?

처음은 초등수준, 나중은 고등수준으로 나누어 적용해야 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같은 놀이를 해도 아이들은 스스로 자신의 발달 단계에 맞는 생각을 하기 때문에, 교사가 임의로 판단하여 나누어 적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각 장마다

- 간단한 책 소개

- 놀이 방법

- 놀이 속으로

- 도움말과 유의점

- 한걸음 더

로 처음 수업을 해보는 이들이 헤매지 않도록 자세히 설명 되어있습니다. 아이와 교사의 예상 발문이나 돌발상황도 적어놓아 든든하게 수업을 준비할 수 있답니다.

모두가 아는 놀이지만, 이걸 책 내용 파악을 위해 쓸 생각은 못했네요!

쉬운 놀이지만 이를 적용함으로써 아이들의 동기유발과 내용 파악하기에 큰 도움을 줍니다.

독서 놀이라니, 어렵게만 생각하게 되지만 이렇게 다른 도구 필요없이 당장에 적용할 수 있는 쉽고 간단한 방법들이 많이 소개되어 있답니다.

그림책 수업은 늘 미술이나 토의토론으로 치중되곤 했는데, 이렇게나 다양한 수업이 가능하다니 정말 놀랍습니다.

열정 가득한 선생님의 준비물 가득한 수업이라면 따라할 엄두도 못냈을 텐데, 자세한 설명과 간단한 준비물 덕에 당장 수업에 적용하고싶네요 ^^.

그림책 수업을 준비하는 교사 뿐 만 아니라, 그림책 육아/엄마표그림책놀이를 하고 있는 부모에게도 좋은 책입니다.

그림책으로 수업은 해보고 싶은데 막~막 하시거나, 항상 비슷한 수업만 진행해서 색다른 그림책 수업을 해보고 싶은 분들께 <그림책 생각 놀이> 강추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