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은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철학하는 아이 15
데이브 에거스 지음, 숀 해리스 그림, 김지은 옮김, 이신애 해설 / 이마주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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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시민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

교육계 트랜드는 늘 슉슉 바뀌곤 하지만

몇년 전부터 계속 강조하며 바뀌지 않는 것 중 하나가

'민주시민교육'

입니다.

요즘은 세계시민교육도 같이 떠오르고 있죠.

민주시민교육이 뭐가 그렇게 중요하기에 이렇게 강조점을 두고 있는 걸까요?

<시민은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의 북트레일러입니다.

앞 선 포스팅에서 제가 그림책은 글과 그림의 관계에 따라 너무나도 다양하게 표현가능해서 좋아한다고 했는데,

그림이 글을 그대로 따라가는 경우

글에 표현되지 않은 부분을 그림에 그려놓은, 글과 그림이 서로 상호보완하는 경우

그림과 글이 반대로 가는 경우

중 이 그림책 같은 경우는 그림과 글이 서로를 상호보완하는 경우입니다.

글의 내용은 시민의 정의와 권리, 의무를 이야기하지만 그림은 글의 내용과는 다른 플룻을 가지고 버려진 섬이 아이들의 손으로 놀이터로 탈바꿈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림에는 어른이 한 명도 등장하지 않아요.

미래 사회를 결정하는 건 아이들이다.

라는 말을 자주 듣곤 하는데,

보통 시민하면 어른만 떠올리는 경우가 많은데, 작가는 아이들도 우리 사회를 구성해나가는 중요한 시민임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합니다.

규칙을 정하고 바꾸자고 요청하는 건 시민이어야 하는데,

우리나라 국회의원들은 선거철에만 반짝 시민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갔다가

선거가 끝나고 당선되면 자신들의 이익에 따라 규칙을 정하고 바꾸기 일쑤죠.

그래도 지금은 국민청원 게시판이 활성화되어 시민의 힘이 조금은 더 강해진 것 같습니다.

20대 투표율 최악

늘 선거가 끝날 때 마다 나오는 뉴스거리죠. (요즘 선거는 조금 달라졌다고는 하지만)

왜 선거를 하지 않았는 지 물으면

'뽑을 사람이 없어서요.'

'내 일이 바빠서요.'

'뽑아봤자 바뀌는 게 없던데요.'

라는 말이 나옵니다.

책에 나온 말대로

우리는 정치와 이 사회에 관심을 가지고 주의깊게 들여다보고 멀리 내다보아야합니다.

인터넷에 <no투표와 무효표의 차이>를 검색하면 좋은 만화를 볼 수있어요.

무효표는 '난 투표할 의향이 충분한데, 너희 중 맘에 드는 사람이 없어. 니들 하는 거 보고 국민을 위해 더 열심히 하는 사람이나 당이 있으면 다음에 투표해줄게'의 의미이고

no투표는 '난 투표에 관심없음~~~ 니네 알아서 해도 난 좀 투덜대다가 관심끄겠지~~' 이런 뜻입니다.

선거는 차악을 뽑는 거라는 말도 있잖아요?

내가 정치와 사회에 관심이 없으면 내 권리를 누가 찾아다 주겠습니까?

이번 4월 총선에는 꼭 소중한 한표 투표하시길 바라요.

 

시민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저절로 시민이 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시민이 되기위해 무언가를 하고, 노력해야합니다.

"Ask not what your country can do for you-ask what you can do for your country."

"국가가 당신을 위해 무엇을 해줄수 있는지 묻지말고 당신이 국가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어보십시오."

존.F.케네디

존.F.케네디의 유명한 말이죠.

국가주의나 국가에 충성하라는 뜻이 아닙니다.

나의 권리와 이익만 찾는 것이 아니라 나도 사회에 도움이 되는 사람이어야 한다는 것이죠.

한 사람의 시민은 거대한 일을 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촛불집회를 기억하시나요?

뜻을 가지고 모인 시민집단은 사회를 바꿀 수있습니다.

큰 일을 해야만 시민인가요?

시민이 되는 일은 어렵지 않아요.

지나가는 이웃에게 눈인사를 하는 것,

전화상담원에게 친절한 한 마디를 건네는 것

넘어진 아이에게 괜찮냐고 물어보는 것

모두 시민의 역할이죠.

오늘 하루는 시민으로서 무엇을 하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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