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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선생님이 된 CEO - 성공한 CEO, 빈민가 교사가 되다
토머스 M. 블로크 지음, 권오열 옮김 / 비전과리더십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저자는 중년에 접어들면서 옛 대학수업시간에 고민했던 근본적인 질문을 다시 자신에게 던지게 된다. 좋은 인생, 의미있는 삶을 살기 위해 고민하다가 성공한 CEO에서 수학선생님으로 변신하여, 자신의 깊은 열망과 일치하는 일을 선택하게 된다. 인생의 기로에서 책을 통해서 저자는 좋은 삶을 살기 위해 ‘내가 속한 곳에서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과 나를 만족시키는 일을 하면서 사는 것’이라는 좋은 삶을 위한 공식을 따르게 된다. 그래서 저자는 수학교사로 일하면서 2년간 월급을 받고 그 후로는 무보수로 일하기로 했다. 그는 자기 내면의 소리를 듣고 위험을 감수하고 실행에 옮겼고, 본업과 취미를 결합시켰다. 그는 독자들에게 더 늦기 전에 의미있는 삶을 위해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일을 과감하게 시작하라고 권한다. 인생의 하프타임(Half-time)을 잘 보내고 성공을 추구하다가 의미를 추구하게된 용감하고 모험적인 저자의 삶이 인상적이었다.
특히 처음엔 학생들에 삶에 큰 변화가 없었지만 실망하지 않고, 계속적으로 놀이기구 게임등을 이용하여 수학을 재미있고 실생활에 필요를 느끼게 새로운 시도를 한 것을 볼 때, 중고등부 학생들을 가르치는데 있어서 좀 더 노력을 해야겠다고 느꼈다. 또 학생들의 부정행위, 거짓말, 파괴행위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다가 인성교육을 병행함으로 학생들과 가까워지고, 그들의 삶에 변화를 일으키고 학생들에게 좋은 영향을 끼친 것을 볼 때, 교육은 단지 배우는 학생에게 해당과목의 지식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을 부모의 마음으로 올바르게 가르치고 기르는 것임을 다시 알게 되었다.
한 학생이 저자에게 쓴 편지에서 블로크 선생님을 만났기에 그들의 인생이 달라졌음을 고백하고, 저자를 만나지 못했다면 지금 그 자리에 있지 못할 것이라는 감사가 담긴 것을 통해 그가 가르친 학생들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미쳤는지 알 수 있었다.
책을 덮으면서 자신이 원하고 의미있는 일, 소명, 잘하는 일이 일치된 삶을 살고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댓가를 지불하고 한 걸음씩 내면의 소리를 듣고 의미있는 삶을 향해 한 걸음씩 나아갈 것이라는 다짐을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