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갇힌 외딴 산장에서 히가시노 게이고 산장 3부작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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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가시노 게이고의 산장 시리즈 중 3번째 소설 『눈에 갇힌 외딴 산장에서』. 1992년 작품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올해 7월에 발행되었다고 한다.

그의 소설 중에서 『가면 산장 살인사건』을 정말 인상 깊게 읽었던 나에게는 이 소설을 읽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산장에 사람들이 모이고 그 사람들이 차례대로 살해되는 비슷한 모티브를 가지고 있다.

산 중에 있는 팬션 <사계>에 일곱명의 젊은 남녀가 모인다. 이들은 연극의 오디션에 합격한 연극 배우들이다. 이들은 이 곳에서 3박 4일동안 합숙할 예정이다. 팬션에 모인 7명의 남녀에게 연출가인 '도고 산페이'의 편지가 도착한다.

「상황 설정은 외딴 산장으로 되어있고, 지금은 기록적인 폭설로 인해 외부와 완전히 단절되었다. 눈의 무게때문에 선로가 끊겨 통신망조차 이용할 수 없다. 모든 것을 스스로 해야한다. 실제로는 전화를 사용할 수 있지만 전화를 사용하거나 외부사람과 접촉을 하는 경우는 오디션 합격은 즉시 취소 된다.」

편지의 내용은 대략 이런 내용이었다. 7명의 남녀는 이 상황 설정에 맞게 행동한다.

하지만 다음날부터 사건은 발생한다. 레크레이션 룸에서 피아노를 치고 있던 가사하라 아쓰코가 사라진다. 그녀는 진짜 살해당한 것인가 아니면 살해당한 연기를 하고 있는 것인가

정말 살해를 당한 것이라면 7명 중에 범인이 있는 것인가 아니면 외부인의 소행일까

연출자의 설정으로 인해 남은 사람들은 그들 스스로 추리를 해 나간다.

이들 중 '구가 가즈유키'는 소속 극단이 다르다. 구가는 오디션에서 탈락한 '아사쿠라 마사미'에 대해서 궁금해한다. 왜냐하면 그녀는 정말 나무랄것 없는 연기를 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당연히 오디션에 합격할 거라고 생각했다. 같은 소속의 5명의 사람들은 미사미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씩 해준다. 그런데 하루 하루가 지나면서 두명이 더 살해된다. 정말 살해당했다면 경찰에 신고해야겠지만 외부와 연락을 한다면 오디션은 탈락이고 연극 출현은 무효가 된다. 과연 이들은 어떤 선택을 할까?

소설에서 구가의 독백 부분이 설정되어 있다. 작가는 구가 가즈유키를 탐정아니면 범인으로 설정해 놓은 듯한 인상을 준다.

나름 히가시노 게이고의 소설을 많이 읽어 봐서 그런지 이 소설 또한 그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많이 가지고 있다. 누가 범인일까?를 계속 생각하게 한다. 하지만 예측하기 어려운 결말을 나에게 보여준다. 그의 모든 소설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소설은 이런 흐름을 가지고 있다.

『가면산장 살인사건』을 재미있게 읽었던 분들이라면 이 소설 또한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이라 본다.


유리에가 중얼거리면서 창밖을 봤다.

"눈에 갇힌 외딴 산장....이란 말이지."

그녀의 말에 이끌리기라고 하듯이 다른 사람들도 창밖으로 눈길을 돌렸다. 그들에게 주어진 설정과는 대조적으로 바깥 날씨는 화창했다.

본문 24p


<이 서평은 책과 콩나무 카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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