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와 태스크 분석 -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한
JoAnn T.Hackos 외 지음, 방수원 옮김 / 한솜미디어(띠앗) / 2003년 7월
평점 :
절판


먼저 이런 전공서적이 번역되어 쉽게 읽을수 있게 되었다는 것에 대해 감사한다.

원서도 비교적 아주 오래된것은 아니고(98년이면 오래되긴 했지만, 번역서적이 드문 상황이므로 이정도에도 감사하다.), 내용도 꽤 구체적이고, 상세하다.  때론 지나치게 상세하단 느낌이 들 정도로 말이다.

이 책의 내용은 <사용자 조사분석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 그 방법의 일환으로서의 <현장방문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요약할수 있다. 즉, 다양한 사용자 조사분석 기법중에서도 현장방문조사에 대해 집중하고 있다는 점이다. 설문이나 심층인터뷰, 간단한 사용성실험 등이 현장방문 중 이루어지므로 큰 문제는 아니지만, 자칫 이것만이 사용자조사의 전부인것처럼 생각될지도 모르겠다.

또한, 책을 읽는 내내 든 생각인데... 이책에서 다루는 사용자(즉, 조사대상자)가 특정업무를 보고있는 사무직노동자들이란 점이고, 개발을 전제하고 있는 시스템은 전문소프트웨어란 점이다. 책에서도 예를 들고있는 사례들이 <대형쇼핑매장에서 일하는 판매원> 또는 <배송회사 직원>들이다. 따라서 웹기획이나 정보가전 설계에서 있어서는 약간의 거리가 있다.  이 차이는 극복할수 없는 정도는 물론 아니지만, 이 차이점을 감안하면서 책을 읽는 것이 도움이 될거라고 본다.

이책에서 가장 도움이 되는 부분은 각종 양식들이었다(284-294페이지에 모아져있다). 이 양식들은 그대로 변형해서 사용할수 있을듯하다. 각종 오타와 편집상의 실수가 아쉽기는 하지만, 특히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부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