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스 알베르토 우레아, 멕시코 작가의 작품이다. 중남미 작 루이스 알베르토 우레아, 멕시코 작가의 작품이다. 중남미 작가의 작품은 보르헤스의 백년동안의 고독이나 라우라 에스키벨의 달콤쌉싸름한 초콜릿 정도만 읽었을 정도로 생소하다.

말기암 환자인 빅 엔젤은 자신의 일흔번째 생일 파티를 치룬 후 죽음맞기를 준비한다. 그러나 뜻밖에 생일 일주일 전 어머니의 죽음으로 생일전날 어머니인 마마 아메리카의 장례식을 치룬다.

빅 엔젤은 데 라 크루스 집안의 가장이다. 말기암 환자인 빅 엔젤은 의사로 부터 한 달도 살지 못한다는 선고를 받고 자신의 일흔번째 생일에 모든 일가친척을 초대한다.
죽음을 앞둔 생일파티에서 빅 엔젤은 어머니가 다른 형제 리틀엔젤과 형제의 우애를 나누고 자신이 낳지는 않았지만 자신의 자식인 아들 인디오와 관계를 회복한다.
빅 엔젤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죽음을 영혼과 몸이 분리되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는 비록 병으로 고통받지만 그 아픔마저도 쾌활하고 명랑함으로 이겨낸다.

빅엔젤의 가족은 욕망에 충실하다. 그들은 온몸으로 사랑하고 그것을 부끄러워 하지 않는다.

빅 엔젤이 죽음을 대하는 자세 또한 쿨하다.
그는 죽음을 이렇게 말한다.

죽음이란 시카고행 열차를 잡아타는 것과 같아. 노선은 백만개나 되고, 모두 밤에 운행하지. 어떤 기차는 완행이고, 어떤건 급행이야. 하지만 모두 낡고 커다란 기차 보관소에 있어. 간단해.
잘 죽는 다는 건 **두 쪽으로 배짱을 부려야 하는 일이야.
죽음을 앞두고 이런 배짱을 부려볼 사람 또 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