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교과서 논술 글쓰기 3~4학년 - 논리력·사고력·문해력을 높이는 글쓰기 연습장
박재찬(달리쌤) 지음 / 경향BP / 2024년 3월
평점 :
사실 논술을 어떻게 가르쳐 주지 라는 생각을 먼저 했던거 같아요
저는 학교를 안다닌지 벌써 19년정도 되다보니
저어먼 이야기인듯
공부에 손을 놓은지가 너무 오래다보니
정보력도 없고
그러다보니 항상 조급한 마음만 앞서더라고요


제가 하고 싶은 말을 그대로 적어놨더라고요
더이상 어렵게 느끼지 말라고
어떤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정하고 그 의견에 관한 내용을
이야기 하는게 바로 논술!!
그럼 논리정연해야 한다 . 라는 느낌도 있지만
아이들의 생각을 정리 한 자체도 논술로도 멋지다는걸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어요

다양한 주제가 나오더라고요
우리때는 한가지 주제로 주입식처럼 배웠다면
초등 교과서 논술쓰기는
두가지 주제에 대한 나의 생각
내가 선택한 주제애 대한 이야기를 글로 옮길 수 있도록
내 선택에 의한 글쓰기가 된다는 점이
매력적이더라고요

먼저 말 뜻도 제대로 설명해 주는 점
문제처럼 풀어 낸 다음에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부분들
차이점, 핵가족과 확대가족의 개념
그리고 어떤 차이들이 있는지 하나하나 알려주는 부분들

아이와 문제처럼 풀어 보고 자연스럽게
말로 옮길때는 아 이렇게 논술 글쓰기가 되는구나 라고 생각이 되어지더라고요
조금 미흡하긴 해도 아이 스스로 선택하고 난 그 글을
이어지게 쓴 자체가 좀 신기하기도 했어요
논술이 문해력인데
아이가 논술 글쓰기를 너무 어려워하지 않을까 고민했지만
고맙게도 아이는 스스로 재밌게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쓰기 시작했어요
똑같은건 싫다고 여러가지 방법으로 생각해내긴 하더라고요
기본을 알면 논술 글스기도 무리없이 해낼 수 있는
초등교과서 논술 글쓰기
사실 저도 말만 들은 논술 어렵게 느꼈지만
막상 접해보니 어렵지 않더라고요
자신의 생각을 잘 정리만 한다면
앞으로 아이와 함께 차근차근 풀어나갈 예정이에요
아이의 다양한 생각이 벌써부터 기대하게 만드는 논술글쓰기 책이었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