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산자 유형 초등 수학 4-1 (2024년용) - 초등 유형의 모든 것 초등 풍산자 수학 (2024년)
풍산자수학연구소 지음 / 지학사(참고서) / 2022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학년이 올라가면서 내용이 어려워져 초등 수포자가 많이 나온다는 얘기를 듣고 미리 학원을 보내야 하나? 걱정을 한 적이 있어요. 저는 아이가 직접 문제를 읽고 생각하고 스스로 답을 찾는 방법을 찾고 있었는데, 이번 초등 지학사 풍산자 서포터즈를 하면서 생각이 바뀌었어요. 이런 좋은 교재가 있어서 엄마표 수학 공부가 되겠구나.. 하고요.

새 학기 준비할 때 가장 걱정이 되고 신경이 쓰이는 부분이 아무래도 수학이 아닐까 생각하는데.. 풍산자 유형기본 개념 문제부터 복합 문제까지 골고루 있고 서술형 문제, 친절한 풀이를 통해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해요.





지난주는 3단원 곱셈과 나눗셈에서 곱셈을 공부하였고, 이번 주는 나눗셈을 마무리했어요. 나머지가 없는 세 자리수 나누기 몇십, 나머지가 있는 세 자리수 나누기 몇십을 앞에서 잘 풀어서, 유형 모아 실력 쌓기에서 어려움 없이 풀었네요. 나머지가 있는 수를 구할 때는 항상 나누는 수보다 작아야 하는 거! 너무 중요하죠.


유형 문제에서 서술형 문제가 빠지면 안 되죠~ 6번 문제를 구하기 위해서는 한 시간이 60분이라는 걸 알아야 하고 372/60=6...12 이므로 372분은 6시간 12분이에요. 서술형도 잘 써주었네요^^



몫이 한자리 수인 (또는 두 자리 수인 ) 세자리수 나누기 두자리수 구하는 문제는 아이들이 어려워하죠. 세 자리 수를 몇백으로, 두 자리 수를 몇십으로 어림하여 몫을 예상해서 풀어요. 그리고 나누어지는 수의 왼쪽 두 자리 수가 나누는 수보다 크거나 같으면 몫은 두 자리 수예요.


나머지가 될 수 있는 수 알아보기에서는 나머지는 항상 나누는 수보다 작아야 한다는 것만 알면 풀 수 있어요. 처음에 있던 사과의 갯 수를 구하는 문제를 네모를 사용해서 잘 풀었더라고요. 이런 응용 문제들을 어려워하는데 스스로 푸는 걸 보니 기특했어요.

곱셈에서 나왔던 어떤 수(나누는 수)구하기 문제가 도 나왔어요. 반복되는 유형이지만 조금 더 난이도가 있어요. 유형20을 풀고 혼자 잘 풀었어요. 서술형도 잘 써주었고요^^


개념 이해와 단계별 유형 훈련을 동시에 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차근차근 반복 학습을 하다보면 수학 실력은 어느새 upup 되어있겠죠?^^


4학년 때 곱셈과 나눗셈을 탄탄하게 기초를 쌓아야지 5학년이 돼서 약수와 배수를 배울 때 어렵지 않다고 하는데, 풍산자 유형을 통해 곱셈과 나눗셈을 잘 학습해야겠어요. 남은 방학기간 동안 꾸준히 풀어서 완북 도전?^^

초등학교 시기는 공부 정서를 만드는 동시에 아이의 신체와 마음이 형성되는 시기인데, 아이의 마음도 돌봐가며 아이를 믿어주고 응원해 줘야겠어요. 너는 할 수 있다! 화이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