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적기글쓰기 - 초등 학년별 아이의 성장에 필요한 글쓰기만 모은 첫 책! 초등 적기 시리즈
장서영 지음 / 글담출판 / 2016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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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글쓰기, 무엇을? 어떻게?


⁠  IT기술이 발달하면서 '글씨'쓰는 일은 줄어들었지만 '글쓰기'의 중요성과 비중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대학 입학을 위한 논술 뿐 아니라, 기업에서도 인재채용을 할 때 자기소개서를 필수로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글쓰기가 진학이나 취업을 위한 도구로서만 중요하다고 볼 수는 없을 것이다. 사실 학교에 입학하여 글자를 배우고 글씨를 쓰면서부터 글쓰기는 시작되고, 읽기(독서)만큼, 아니 그 이상으로 교육적인 효과가 있기에 부모로서는 아이의 글쓰기에 관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어디서부터 어떻게 아이를 가르치고 도와주어야할지 막막한 것이 사실이다. 전문가가 아닌 이상 아이 수준에 맞는 글쓰기 내용과 방법이 무엇인지 잘 모르는데다가, 싫다고 하는 아이가 글을 쓰게 만들기 위해 어떻게 설득해야할 것인가의 문제도 있기 때문이다.

  '초등 적기 글쓰기'는 이런 어려움을 겪는 부모들에게 내 아이의 글쓰기 발달 단계를 체크해 보고,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며, 학년별로 적절한 글쓰기 형식과 팁을 알려준다. 책 제목에 나와 있는 '적기'란 아이의 학년도 고려해야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아이 개개인의 수준임을 명심해야 한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저자가 가르친 학생들의 글을 예문으로 많이 넣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저자가 지적하는 점은 무엇인지, 강조하고 싶은 말이 어떤 뜻인지 쉽게 알 수 있고 각 학년별 학생들의 글쓰기 수준을 짐작해볼 수 있다. 또한 미흡하다고 생각하는 글을 쓴 학생에게 어떤 발문으로 생각을 확장시키고 글을 수정할 수 있게 도와줬는지 알려주는 점도 유익하다.

   책의 후반부에서는 각 학년별 학생들이 글쓰기에서 어려움을 겪는 부분을 알려주고 어떤 방법으로 지도하거나 도와줄 수 있는지 세세하게 알려준다. 또 아이의 발달단계에 따라 적합한 글쓰기의 형식(일기→생활문→독서감상문→시→설명문→논설문,자기소개서)을 알려주고, 좋은 글을 쓸 수 있는 팁을 알려준다.  

  저자가 오랫동안 글쓰기를 전문적으로 가르쳤고 그동안 많은 부모와 학생들을 만나 보았기 때문에, 부모와 아이가 갖는 어려움을 잘 이해하고 있고 그에 맞는 적절한 방법을 제시한다는 생각이 든다.  가령 나도 그림일기는 그림과 글 모두 중요하다고 생각했었는데, 책을 읽고 나서는 글과 그림이 보완 역할을 하게끔 지도해야겠다고 생각을 바꾸었다. 또 사춘기 아이들의 감정을 해소하고 아이와 소통하기 위해 글쓰기를 활용해 보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 외에도 아이들이 흥미 있어할만한 글쓰기 주제, 생활 속에서 글감을 찾는 방법, 아이들이 읽어 보기 좋은 또래가 쓴 책 등의 목록도 도움이 될 것 같다. 개인적으로 한 줄 쓰기와 감정 일기 등은 당장이라도 아이들과 해보고 싶은 활동이었다. 

  한 가지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면 책 속에 예문으로 실린 아이들의 글 수준이 그리 낮지 않다는 점이다. 저자는 그 글에서 부족한 점을 지적했지만 솔직히 그 정도만 쓰더라도 부모로서 글쓰기 고민을 덜 할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기대하는 수준이 많이 낮은 것일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글쓰기를 싫어하는 자녀를 두고 있거나 글쓰기 실력을 조금 더 향상시켜주고자 방법을 고민하고 있는 부모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인 것만은 분명하다. 물론 더 중요한 것은 글쓰기를 통해 아이의 생각을 자라게 하는 것이겠지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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