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지 않는 한국사 - 교과서에서 배우지 못한 우리 역사의 불편한 진실
최성락 지음 / 페이퍼로드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과서에서 배우지 못한 우리 역사의 불편한 진실)
말하지 않는 한국사 -최성락

어렸을 때는 학교에서 배운 대로, TV에서 본 대로, 책에서 읽은 대로 역사를 이해했다. 하지만 자라면서 일본과의 독도 영유권 분쟁, 일제 강점기의 근대화 논란, 최근의 위안부 문제까지 기존에 알고 있던 역사 지식이 사실은 논란이 있는 문제이며, 나와 상반된 생각을 가진 사람들(또는 일본 사람들)도 생각보다 많다는 사실에 적잖이 놀랐다. 처음에는 너무도 명백한 '사실'을 왜곡하고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우매하다고까지 생각했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보다 많은 정보를 접하게 되고, 나이가 들어갈 수록 논란이 되는 이런 문제들은 사실 시각의 차이일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역사를 들여다보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때로는 불편하고, 받아들이기 힘들 수도 있지만 다른 나라의 관점은 어떠한지,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의 근거는 무엇인지 말이다. 그래서 이 책 '말하지 않는 한국사'가 무척이나 반가웠다.

저자는 역사를 전공하지는 않았지만 꾸준히 역사에 관심을 가져 왔으며, 스스로 놀랍거나 당혹스러웠던 이야기를 책으로 냈다고 했다. 기존에 내가 알고 있던 지식과 다른 해석이 나왔을 때(가령 광해군이나 정도전에 대한 최근의 평가) 당혹스러움을 경험해 본 사람이라면 저자의 의도가 짐작이 갈 것이다. '바탄, 죽음의 행진'을 여는 말로 시작하여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또 쉽게 말할 수 없었던 우리의 역사를 근대 이전, 근대, 현대로 나누어 시대순으로 엮었고, 마지막 장에서는 한국의 문화와 사람에 관한 내용을 따로 다루고 있다.

처음 이 책 소개를 보았을 때는, 식민지근대화론과 유신헌법 찬성론 등 뉴라이트의 주장이면 어쩌나 고민도 되었다. 하지만 신라의 불완전한 통일의 이유, 독도 문제를 국제사법재판소에 회부하지 않는 이유, 금속활자를 세계에서 인정해주지 않는 이유 등 평소 궁금했던 내용도 다루고 있어서 책을 읽어보았는데 결과는 대 만족이었다. 물론 예상했던 대로 불편한 내용이 많았고, 그의 대부분은 국가의 지도자나 관리들의 부패와 무능, 외세에 의존했던 상황이 그 원인이었기에 부끄러운 부분도 많았으나 구멍난 퍼즐 조각을 끼워 넣듯이 역사를 잘 이해하기 위해 알아야 할 사실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임진왜란이 이미 오래전부터 예고 되었던 점, 병자호란의 또 다른 원인, 조선통신사와 대마도의 농간, 한국전쟁 때의 공중전, 울릉도 옆의 죽도의 존재는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이었다. 단순히 분쟁지역임을 알리지 않기 위해 독도문제를 국제사법재판소에 넘기지 않는다고 알고 있었고, 일본이 명확한 역사적 근거 자료가 존재하는데도 뻔뻔하게 우긴다고만 생각해서 답답했는데 결코 우리에게 유리한 문제가 아니었음을 알게 된 것도 다소 충격적이었다.

또한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한 평가가 젊은 세대에서는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부모님 세대를 비롯한 어르신들이 그를 그리워하고 현 박근혜 대통령에게도 무한 지지를 보내는 모습이 정말 이해가 안되었었는데, 이 책을 읽으며 그들을 조금 더 이해하게 되었다. 그들의 기억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처럼 독재자가 아니었구나를 알게 되었다고나 할까?

역사에 대한 관심은 늘 있었지만, 사실 역사책 읽기를 조금은 힘들어 하는 나도 하루만에 책을 다 읽을만큼 흥미로운 내용들로 가득했고, 유익한 책이었다.

작년 뉴스를 뜨겁게 달구었던 논쟁 중 하나가 바로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이다. 바로 현재 검정교과서가 좌편향 되어 있다면서 편향되지 않은(사실 이 자체가 어불성설이지만) 하나의 통일된 내용을 가르치겠다며 국가가 역사 교과서를 집필하겠다고 주장한 것이다. 기존의 교과서가 편향되어 있다는 시각, 그리고 자신의 사관에 알맞은 내용을 선택함으로써 이미 편향의 문제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많은 학자와 교육자, 국민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국정화는 진행되고 있다. 그것도 급속도로...;;; 자랑스러운 역사를 가르침으로써 국민들에게 자부심을 심어주었으면 하는 뜻은 일부 공감이 되지만, 그런 기준으로 입맛에 맞는 역사만을 선별하고 조직하는 순간 불통의 역사, 경직된 사고관을 심어준다는 것을 진정 모르는 것일까?(엄밀히 말하면 정부의 뜻은 교육의 문제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이겠지만...)

하지만 요즘의 학생들과 국민들은 매우 똑똑해졌다. 역사를 교과서 그대로만 받아들이지 않고, 학교에서도 교과서를 성전처럼 가르치지 않는다.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매체와 자료는 무궁무진하고, 다양한 사료와 보조 자료를 수업에서 활용하고 있으며 서로 다른 관점에서 역사적인 문제를 다룬다. 외곬으로 생각하는 정부에 똑똑하게 대응하는 방법은 이렇게 스스로 다양한 자료를 찾아보고 다각도로 생각해보는 태도일 것이며, 그런 의미에서 이 책도 하나의 흥미 있는 자료가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