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해봤어? - 내일을 바꾸기 위해 오늘 꼭 알아야 할 우리 시대의 지식
노회찬.유시민.진중권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알고 싶은, 우리가 알아야 할 지식

생각해봤어? -노회찬,유시민,진중권 

 

토론과 말빨로는 우리나라에서 손에 꼽는 지식인인 노회찬 유시민 진중권 세 사람이 '노유진의 정치카페'라는 팟캐스트 방송에서 한 내용을 책으로 엮었다.

'내일을 바꾸기 위해 오늘 꼭 알아야할 우리 시대의 지식'이라는 부제처럼 요즘 화두가 되는 사안의 전문가 한명을 초대해서 배경지식 뿐 아니라 다각도로 이야기를 풀어 나가고 있다.

세 사람의 정치적성향 때문인지 전체적인 내용과 의견의 방향은 진보적이다. 그래서 독자에 따라서는 많이 공감하기도 할 것이고 편향되어 있다고 할 수도 있을 것 같다. 나의 경우는 내 생각과 일치하는 부분도 많았고 그러기에 현 정권과 시대에 대한 답답함도 느껴졌다.

나름 정치에 관심있는 편인데도 깊이 있게 알지 못했던 문제들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던 점이 또 다른 소득이라 하겠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이었던 기초노령연금이 일반 국민이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는 방식이 아니라는 점(따라서 저소득층 노인은 오히려 역차별을 받아 소득격차를 벌리는 안이라는 사실) 2025년부터는 기존안보다 덜 지급하는 것이라는 점도 새롭게 알게 되었다.

진보교육감과 그 정책에 대해 다소 비판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던 나지만 교육관련한 부분에서 바람직한 교육의 방향에 대한 조희연교육감의 의견에도 동감했다.

가장 신선했던 부분은 진화심리학의 측면에서 보수층의 생각과 논리를 다룬 부분이었다. 좀 더 보수층을 논리적으로 이해하게 되었달까?

세상을 바꾸기에 너무도 미약한 힘과 얕은 지식을 가졌기에 이 책을 통해 알게된 지식, 또 더 많이 배워서 세상을 보다 공정하게 바꾸고 싶다는 생각을 하며 이 책을 덮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