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른 스피치 - 세계 최고의 스피커들이 대중을 단숨에 사로잡은 표현력
박정길 지음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08년 8월
평점 :
절판



 

환경에 맞는 스피치로 청중의 귀와 마음을 사로 잡게 하는 대가들의 연출법은 움직이고 있다.

 

사람들과 어울리는 생활에서 꼭 필요한 것이 스피치 기술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이야기에서 빼놓지 않게 등장하는 단골요소가 있다면 "말, 시간,꿈"다. 그만큼 말이라는 것은 나를 표현해주는 멋진 도구인 샘이다.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아직도 말의 소중함을 모르고 살아가는 사람이 많다. 특히 자녀교육에서 그 심각성이 드러나는데, 단어, 단문, 장문 연습에는 교육을 시키지만 정작 말의 중요성 왜? 말을 배워야 하는지와 말의 다양한 표현능력에 대해서는 가르치지 않는다. 이런것을 보면 너무도 당연한 결과이다.

이러한 문제는 성인이 되어서도 나타난다. 소위" 말을 너무 쉽게"하는 사람들이 그 케이스이다. 상대입장을 전혀 고려하지 않으면서 순간 상대방을 무안하게 만들어 버리는 배려없는 사람들이 바로 그러하다.

스피치라는 것은 단순히 조잘거리는 말이 아닌 나의 얼굴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이책은 여러 스피치 대가들의 경험과 노하우, 표현방법들을 소개하고 있으며, 각자 뚜렷한 개성들이 있다. 특히 스티븐 코비와 브레이언 트레이이시의 글들은 생각을 어지럽게 하고 있던 때에 등불같은 존재였다. 강의 또한 리듬감있는 모습이었다. 주관적인 삶을 살고 싶은 사람들에게 많은 감명을 주기도 하고, 베스트셀러 대열에 오를만한 가치가 있는 도서였다. 그런데 여기서 또한번 만나게 되기 더욱 감동이 배가 되었다. 내 가치관의 절대적 지주 역할을 해주었을 정도로 강력한 힘이 있는 대가이다.

 

그래서 나는 이를 계기로 스피치로 유명한 사람들이 누구인지 다 알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여기에서 많은 전문가들을 알게 되서 그 자체가 나에게는 하나의 즐거움이 었다.

각장마다 스피커들의 다양한 특징이 정확히 나눠져 있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자신의 삶의 경험과 소통하는 방법을 확대해 나아가는데 있다.

장마다 그들의 모습을 그린 그림과 이름 그의 명언이 기록 되어 있으며, 핵심적인 부분들을 쉽게 다루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스티븐 코비는 습관과 원칙의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물로 윈-윈 전략의 의미를 알리는 사람으로, 언어의 간결함, 엄선된 단어, 고저장단의 조절능력이 있으며,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동기부여로 막노동꾼에서 백만장자의 삶을 일궈온 인물로 "지금 당장 종이에 목표를 적어라"라는 명언이 있으며, 3만시간을 독서에 투자한 독서꾼이고 깔끔, 담백화법의 주인공이다.

니도 쿠베인은 포지셔닝으로 상대에게 내가 누구인지 확실히 알려준다. 그는 전략적, 효과적방법으로 한마디로 보여주는 사람이다. 손을 자유롭게 사용한다. 또 존 맥스웰은 적극적으로 리더들에게 댓가를 지불하고 공부했으며, 사람과 24시간을 중요하게 여긴다. 리더쉽의 전문가 답다는 느낌이다.

 

이 처럼 전문가들은 자신만의 특징으로 개성있게 자신을 연출하고 있으며, 이들의 공통점은 여러가지로 나눌 수 있다.

존코터처럼 완벽한 마인드리허설을 철저히 준비하며, 상대방을 파악하고, 직접 및 간접 참여도 친밀감을 유지시키고, 등장부터 음악과 함께하는 백기완선생과 앤서니 라빈스는 스피치의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오감으로 ~보인다,~그려진다,~선명하다 등의 감각과은유표현을 즐기며, 그림을 그리듯 생생하게 표현해 내고 있다. 그 외에도 경청가 호응, 소품과 옷등 도구를 활용하고, 메라비언의 원칙으로 감동의 동화를 일으킨다.

 

한마디로 스피치는 모든 환경을 동원, 이용하여 내 열정을 표현내는 것이며,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을 가진 생명체라고 표현해도 좋을 것 같다.

세상에는 많은 매체들이 즐비하게 있지만 멋진 사람들을 한권으로 볼 수 있는 기회는 쉽게 오지 않는다. 멋진 명언들과 스피커들의 일화들은 나에게는 신화같이 들려왔다.

한테이블에 옹기종기 모여 앉아 있는 틈에 한자리를 차지하고 필기도구를 갖춘 학생이 된 느낌이 드는 책이다.

스피커들의 생각과 삶, 노하우는 살아있는 듯이 움직이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