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생존의 법칙 - 세계 전쟁사에서 배우는 20가지 생존 투자전략
임용한.전인구 지음 / 생각정원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 생존의 법칙

 

지은이: 임용한, 전인구

펴낸곳: 생각정원

펴낸날짜: 20221017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요즘 안 오른 것들이 없을 정도로 물가가 참! 많이도 올랐네요. 대출하신 분들은 금리가 점점 더 올라서 허리띠를 졸라매도 더 이상 졸라맬 곳이 없을 정도입니다. 많이들 힘드시죠? 더욱 주식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출구가 보이지 않은 이 현실이 암울할 뿐 입니다. 지금 이 전쟁 같은 현실 속에서 과연 어떻게 하면 살아남을 것인가?” 고민이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역사는 반복된다고 합니다. 세계 전쟁사를 통해 살아남을 수 있는 20가지 생존 투자전략 <주식 생존의 법칙>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2018년 미국과 중국의 무역 분쟁이 있었습니다. 경기침체를 우려 했던 미국은 금리를 내렸고 그 후, 경기가 좋아지면 현금을 거두어들이려고 했으나 2020년 코로나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그래서 연준은 유동성을 회수하지 못하고 돈을 더 풀어야만 했습니다. 그 후 어떻게 되었을까요? 우리가 감기에 걸리면 진통제로 그 순간 통증을 가라앉으려고 했지만 약 기운이 사라지면서 문제들이 다시 수면 위로 올라오게 되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연준은 그동안 계획했던 금리 인상을 발표했습니다. 주식시장은 어둠이 깔리기 시작하였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러시아와 우쿠라이나의 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곡물 가격이 상승하고 유가가 치솟고 그동안 친환경 정책으로 원유 생산을 줄여왔는데 생산 조절에 실패하면서 원자재 값이 상승해 버렸습니다. 그렇게 현재는 싸늘하게 주식시장이 얼어붙게 되었던 것입니다.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팔아라많이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그런데 어깨에 사서 무릎에 파는 해프닝을 겪게 되는 것일까요? 주식은 우 상향 한다고 알고 있고 10년 동안 보유만 해도 수익을 보는데도 말이죠. 그건 주식시장에는 끊임없는 변수가 출몰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예측하지 못한 변수가 생기면 공포를 느끼고 주식을 던지기 때문이죠. 투자자들의 심리는 매번 똑같습니다. 주가가 오르면 영원히 오를 것 같고, 떨어지면 영원히 떨어지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안개가 거치고 나면 그때 팔지 말았어야 했는데하고 깊은 탄식을 하고 맙니다. 그걸 알면서도 똑같은 행동을 반복하기 때문이죠.

 

그런데 아무 기업이나 안개가 거친다고 헤쳐 나오지 않습니다. 훌륭한 기업만이 그 위기를 잘 헤쳐나올 수 있습니다. 조직, 영업망, 원가관리, 브랜드, 신제품, 자금 면에서 힘을 지닌 우량기업은 다른 기업보다 살아남는 능력이 우수하기 때문입니다. 우수한 기업도 힘든 상황이면 동종 업종 기업도 힘듭니다. 다른 경쟁자가 쓰러지고 나면 살아남은 기업들은 시장 점유율이 올라가기 때문에 위기는 곧 기회일 수 있습니다.

 

거대한 댐을 무너트리는 것은 하나의 작은 구멍에서 시작하다.”

나폴레옹의 유명한 격언입니다. 그리고 알렉산드로스 대왕은 전쟁은 격동이라고 말했습니다. 전투란 격동 속에서 명멸하는 하나의 구멍을 찾아 적을 파괴하는 것입니다. 하나의 구멍을 찾아 적을 무찌르기 위해서는 손실과 판단 착오를 피하려고만 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사전에 축적된 데이터를 가지고 전투를 벌인다면 100% 승리를 예측할 수 없습니다. 작은 구멍을 발견하고 댐을 무너트리는 위력을 발휘하는 자가 승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실제 주식시장은 우리가 배운 것과 반대로 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투자는 현재 가치가 아닌 미래의 이익을 추산하고 미래의 PER을 구해야 합니다.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지표는 과거를 말하고 있고 돈은 미래를 향해 움직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역사적인 사건을 통해 전술과 전략을 알아보고 주식이라는 전쟁 속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는지 연관해서 생각해 본다면 이 힘든 시기를 어떻게 슬기롭게 헤쳐 나갈 수 있는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 힘들다고 주저하지 마세요. 힘들수록 포기하지 마시고 길을 헤쳐 나가면서 출구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