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는 가까이에 있다 - 브랜드 스토리의 예찬자를 찾아라
캘리 키넌 지음, 최소영 옮김 / 이콘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플루언서는 가까이에 있다

 

지은이: 캘리 키넌(최소영 옮김)

펴낸곳: 이콘

펴낸날짜: 2022929

 

우리들은 살아가면서 수많은 생각 속에서 아이디어를 발굴해 낸다. 비록, 좋은 아이디어라도 그 곳에 생명력을 불어 넣어주지 않으면 살아있는 생명체처럼 살아 움직여 결과물을 안겨주지 못한다. 켈리 키넌은 브랜드 스토리를 올바른 방식으로 진실 되게 구축해야 하는 이유를 이야기 해주고 있다. 또한, 진정한 인플루언서들의 열정적인 활동을 통해 어떻게 증폭되는지, 이들이 어째서 진정 중요한 사람들이며, 왜 중요하지 않은 이들을 고려 대상에서 제외해야 하는지도 알 수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뛰어들기 전에 이 점을 유념해야 한다. 우선 브랜드의 스토리가 올바른지, 대중들이 브랜드와 인플루언서 사이의 관계를 신뢰할 수 있어야 한다. 유명인의 홍보가 거짓되지 않아야 하며 진실 되고 진정성 있는 관계만이 신뢰와 신용을 쌓고 브랜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시 말하지만 팔로워 수의 증가가 중요한게 아니라 진정성이 중요한 것이다.

 

브랜드 스토리텔링은 브랜드의 리더들이 지배적인 화자로서 발언을 하며 매출과 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줄거리를 이끌어가는 스토리 공유방식이다. 이야기가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면 좋을지에 대한 계획을 가지고 그 방향으로 내러티브를 유도한다. 강조하고 싶은 정보와 아이디어를 선택적으로 공유하며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를 하면서 원하는 지점으로 사람들을 몰아간다.

 

단순히 스토리만 전달하려고 애쓰기 보다는 매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이야기를 해야 한다. 몇 가지 전략들을 이야기 해 주겠다.

브랜드에 대한 스토리를 만들지 마라.

고객들로 하여금 브랜드 스토리가 아닌 아무스토리에나 참여하게 하라.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을 얼마나 근사하게 만들어줄지 설명하라.

고객에게 어떤 이익이 생길지에 대해 주로 이야기하라.

 

고객들은 본인한테 필요한 콘텐츠를 원한다. 그렇기에 고객들이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해줘야 한다. 그리고 허풍 떨지 말아야 한다. 남들보다 조금 더 빨리 가겠다고 잔꾀를 부리면 오히려 혐오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감당하지 못할 허풍은 금지이다.

 

스토리의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일방적인 강의 형식보다는 파티를 열어 재미있게 진행하여야 한다. 서로 주고받을 수 있는 이야기와 소소한 이벤트와 함께하면 좋다. 이를 통해 관심과 흥미에 관심을 보이는 사람들을 통해 이를 부각시키고 브랜드를 통합해 나가면 된다.

 

우리 브랜드는 무엇으로 가장 유명한지?”

우리 브랜드는 고객들이 어떤 목적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지?”

우리 브랜드를 성공으로 이끄는 사고방식은 무엇인지?”

직원들의 사기를 높이는 것은 무엇인지?”

우리를 경쟁사와 차별화시키는 시스템이나 프로세스는 무엇인지?”

 

이렇게 정보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장점을 찾아서 브랜드의 가장 감동적인 측면을 살리면 스토리를 빛나게 한다. 동종 업계 회사들의 경쟁으로 가격을 낮추어 경쟁할 수 있지만 스토리 예찬은 아무나 할 수 없는 일이다. 경험은 브랜드가 직원들을 통해 전해지기도 한다. 헌신을 다하지 않으면 실패는 따 놓은 당상이기 때문이다.

 

-엘리너 루스벨트-

좋은 리더는 사람들이 리더를 신뢰하게 하며 훌륭한 리더는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신뢰하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