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 시대, 상승할 아파트 하락할 아파트 - 3년 만에 순자산을 10배 이상 키운 제이크 차의
제이크 차 지음 / 이레미디어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플레이션 시대, 상승할 아파트 하락할 아파트

 

지은이: 제이크 차

펴낸곳: 이레미디어

펴낸 날짜: 2022826

 

그 동안 신고가를 찍으며 상승하던 부동산 가격이 작년 하반기부터 멈 짓 하더니 이제는 팔려고 내 놔도 사는 사람이 별로 없다. 한 쪽에서는 그 동안 너무 많이 올랐기 때문에 폭락할 것이다.” 또 다른 한 쪽에서는 약간의 조정은 있겠지만 코로나 전 가격으로는 안 갈 것이다.” 라는 의견을 내세우고 있다.

 

이 책에서는 말한다. 부동산 시장은 부동산 영향을 주는 다양한 변수에 의해 크고 작은 사이클을 타며 움직인다고 말이다. 기준점을 잡고 제대로 공부를 한다면 그 이유를 알 수 있다. 부동산 자료는 넘쳐 나지만 제대로 예측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다. 많은 분들이 손쉽게 물고기를 손에 쥐고 싶어 하지만 부동산 투자에서는 이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물고기를 잡을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부동산 정책 방향과 1주택자와 다주택자의 투자 전략 등 궁금한 부분들을 긁어주고, 어느 지역에 투자하는 것이 현명한지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다양한 데이터 차트를 활용해서 말이다.

 

2007~2008년 서계 금융 위기를 일으키는 데 큰 영향을 준 전 세계적 금융 위기가 있었다. ‘서프라임 모기지 사태이다. 미국에서 2001년부터 2006년 계속된 주택 가격의 상승시기에 신용등급이 낮은 사람들에게는 판매되지 말았어야 할 채권들이 신용 평가사들의 돈 벌이 전략 때문에 오히려 높은 등급을 부여받고 전 세계로 팔려 나갔다. 또한 다른 금융 상품과 결합되어 판매되고 있었다. 자산 변동은 항상 굴곡이 생긴다. 짧게 보면 엄청난 충격으로 요동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시간이 지나간 후 돌아보면 계속 우상향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주식은 클릭 한 번에 매도하기도 하고 부분 매도도 가능하다 하지만, 부동산은 그렇지 않다. 사고파는데 꽤 오랜 시간이 소요되며 시장이 얼어붙으면 팔려고 해도 팔수가 없다. 환금성이 좋지 않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로인해 자산가치가 훼손되지 않기 때문에 부동산이 대한민국에서 제일 좋은 투자 자산으로 인정받는 안정자산이 되었다.

 

p71

입주 물량에 따른 매매지수와 전세지수 차트를 분석해보자. 차트를 보면서 공급이 줄어드는 추세에 있는 지역을 눈여겨보자. 2025년까지 데이터만 봐도 공급이 확연하게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다. 아파트는 순식간에 지어지지 않기 때문에 분양 예정 물량을 갖고 앞으로 3년 공급을 추정할 수 있다. 전국적으로 보면 매매지수와 전세지수는 공급에 따라 움직였다.

 

p150

수요는 인구수 규모가 큰 도시, 중소도시 중에서는 인구수가 늘어나는 지역을 선정해야 한다. 인구수의 증가는 곧 일자리의 증가를 나타내고, 정비 현황이 활발한지를 보요주기 때문이다. 수요가 큰 도시 중에서 앞으로 공급 감소 추세에 있는 지역을 선정한다.

 

p181

우리나라의 주택 시장은 전세지수가 굉장히 중요하다. 상승 여력 차트는 이 지역이 앞으로 얼마만큼 상승할 여력이 남아 있는지를 나타낸다. 전세지수가 높을수록 좋은 것이고, 매매지수가 덜 상승할수록 좋은 것이다. 매매지수가 전세지수를 뛰어넘어서 너무 많이 상승해버리면, 이 상승 여력은 줄어들게 된다. 상승 여력이 거의 다 떨어질 때 매도 타이밍이다.

 

책 후렴에 보면 에필로그에 많은 빅 데이터를 어디서 확인하는지 잘 알려주고 있다. 엑셀만 조금 할 줄 알면 저자와 같이 분석할 수 있다. KB부동산에서 매주 매매지수와 전세지수가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분석 해볼 수 있다. 그 외 다양한 부동산 앱을 활용한 데이터를 살펴 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