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차트의 해석 - 《차트의 기술》 김정환 저자의 기술적 분석 심화 편
김정환 지음 / 이레미디어 / 2022년 6월
평점 :
차트의 해석
지은이: 김정환
펴낸곳: 이레미디어
펴낸날짜: 2022년 6월 30일
분석 방법 중에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이 있다. 기본적 분석은 주식의 내재적 가치를 분석하여 미래의 주가를 예측하는 방법이다. 특정 상품의 현재 시장 가격은 과거 가격을 반영하고 있으며 미래의 가격도 예측이 가능하게 해준다. 기술적 분석은 ‘과거의 주가와 거래량 및 이들로부터 도출된 지표들을 차트를 통하여 분석함으로써 미래의 시장 변동을 예측해내는 기법’이다. 과거 데이터(가격, 거래량, 순환주기)를 이용하여 현재의 가격 수준과 미래의 가격 변화를 예측하는 방법이다.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 방법 모두 완벽하게 미래 가격을 예측하지 못한다.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볼 수 있다. 하지만 기술적 분석은 과거 데이터만 있으면 접근이 가능하므로 다양한 시장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다. 기본적 분석처럼 복잡하거나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중·장기 추세뿐만 아니라 단기 추세 파악도 용이하므로 기본적 분석으로 접근할 수 없는 시장 진입 시점과 퇴출 시점을 파악할 수 있다.
기술적 분석에서 어려운 점은 시장 상황에 따라 분석 지표들 간에 서로 다른 결과를 나타낸다는 점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지표를 사용하기에 앞서 그 지표의 계산 방법과 활용 방법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만 그 지표가 주는 신호에 대해 확신을 가질 수 있다.
주가 변동은 주식에 대한 수요 및 공급의 변화를 반영한다.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면 가격은 상승하고,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가격이 하락하게 된다. 매수하려는 사람은 가능한 적게 지불하려고 하고 매도하려는 사람은 가능한 많이 받기를 원한다. 거래가 성립되지 않고서는 가격이 형성되지 않으며 단지 매수호가와 매도호가만이 있을 뿐이다.
추세 순응 전략은 추세를 따라가면서 순리에 맞게 매매하는 것을 말한다. 추세의 상승 반전이 확인된 시점에 해당 주식을 매수하고, 반대로 추세의 하락 반전이 확인된 시점에 매도함으로써 매매를 통한 초과 수익을 얻으려는 전략이다.
추세지표는 주가 시계열이 가진 추세성을 보다 명확하게 표현해주는 지표이다.
추세강도지표-주가의 추세가 지닌 강도 및 신뢰도를 측정하는 지표(DMI)
모멘텀지표- 변동의 속도를 측정해서 주가의 진행 강도를 파악하려는 지표
(ROC, SRI, MACD, 스토캐스틱)
시장폭지표- 전체 주식시장에서 시장 에너지의 크기 또는 집중도를 나타내는 지표(TRIN)
기타지표- 주가 에너지에 관련된 지표(OBV, A/D)
박스권은 일정기간의 가격 변동 추이를 포함한 일종의 가격이 밴드 형태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밴드란 위와 아래의 수평선으로 표시되는 것을 말한다. 고점 부근에서 저항선이 형성되고, 주요 저점 부근에서 지지선이 형성된다. 이전 고점은 그 지점이나 그 지점 밑에서는 이후의 가격 상승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의미가 아니며, 그 지점 부근에서 저항선이 형성될 수 있다는 의미로 보아야 한다.
주식 투자를 하다 보면 어느 시점에 오면 주가가 오르기도 하고 내리기도 한다. 이평선 부근이나 전 고점쯤 도달하면 다시 하락하기도 한다. 이처럼 기술적 분석만 믿고 투자하는 것은 올바른 방법은 아니다. 그래서 이를 보안하기 위해서 기본적인 분석이 바탕이 되고 기술적으로 매매를 한다면 시장에서의 성공률은 더 높아진다. 이 책은 기술적인 모든 방법이 들어가 있는 종합 교과서이다. 파는자와 사는자의 심리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기술적 분석이 필수이다. 지금 읽지 않으면 미래를 대비할 수 없다. 시장에서 살아남고 싶다면 읽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