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주에 투자하라 - 슈퍼개미 이정윤의 주식 투자 정석
이정윤 지음 / 베가북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장주에 투자하라

 

지은이: 이정윤

펴낸곳: 베가북스

펴낸날짜: 2022222

 

저자는 대학교 대학 시절, 주식에 대해 알게 되면서 모은 10만원으로 첫 주식 투자를 시작했고 투자 3년 만에 100억 원을 벌었다. 이후 세무사 자격증을 따고 건국대학교 부동산대학원에서 석사를 취득하면서 진정한 투자 전문가의 길을 걷게 되었다.

 

이 책에서 읽고 있으면 저자가 3년 만에 100억을 벌기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잘 옅볼수 있다. 우리들은 좋은 대학을 가기위해 총 12년 동안(, , 고등교육) 열심히 공부한다. 이 모든 것들이 결국에는 좋은 직장을 가기위해서이다. 그러나 투자에 대해서는 너무 쉽게 투자를 하며 남의 이야기에 의존해서 하고 계시지는 않은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이 책의 집필 방향은 탑다운 분석으로 업종 선택, 삼박자 분석으로 종목 선정, 최고의 매매타이밍 선정, 최적의 포트폴리오 구축과 운영으로 독자들이 성장주에 투자해서 성공 투자로 부자가 되었으면 하는 내용을 집필하고 있다. 1부에서는 나에게 맞는 전략으로 종목을 선정하고 투자자가의 스타일이 무엇인지 파악하지 못한 투자자들을 위해 성장주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담았다. 또 한, 주식투자를 반드시 해야 하는 동기부여와 성공담, 제로금리 시대, 백세시대에 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인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2부는 슈퍼개미의 신전 투자 노하우를 가감 없이 제시했다. 삼박자 분석법(가치, 가격, 정보), 투자자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매수매도 타이밍 잡기 등 설명하고 있고 3부에서는 2022년 주목할 TOP8 성장산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계좌에 있는 종목을 왜 샀는지 기억하지 못 하고 언제 팔아야 할지 판단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 스스로 분석하고 스스로 결정하는 책임지는 현명한 주식 투자자가되길 바란다.

 

그럼, 어떤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할까? 가장 먼저 증권사 리포트를 매일 읽는 연습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틈나는 대로 주식투자 서적을 읽어라. 주식투자 서적 100권만 읽으면 그 이후부터는 주식투자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증이 사라질 것이다. 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이 말은 나도 공감 가는 부분이다. 처음에는 다소 어렵게 느껴졌지만 100권 이상 읽어보니 책에서 저자가 전달하려고 하는 이야기가 무엇이며 투자에서 제일 중요한 요소들은 무엇인지를 알 수 있었다. 이렇게 생활화 한다면 최고의 공부가 될 것이다. 그리고 증권사 리포트는 어디서 읽어야 하는지 궁금하신 분은 댓글 달아 주시면 친절히 답변해 드리겠다.

 

가치투자자들은 가치를 분석하면서 저평가 우량주 또는 성장주를 매수한다. 하지만 차티스트들은 상승 확률이 높은 차트를 찾아 매수주문을 넣는다. 정보 분석가들은 호재가 나왔는데 아직 주가에 반영이 덜 되어 있거나 앞으로 호재가 나올 종목을 찾아 매수 주문을 넣는다. 재무제표, 차트, 재로를 모두 보는 이유는 수요공급의 법칙에 따라 매수주문이 많이 나와 주가가 올라가는 종목을 찾기 위함이다.

 

저자는 주식 시장에 약 2,000개 종목 차트를 매일 반복적으로 돌려 보면서 차트 흐름을 읽었으며 상한가 30위 이상 종목, 주간 상승률, 월간 상승률, 분기 상승률, 반기 상승률, 연간 상승률 각 단위로 매번 분석하고 있다. 이렇게 1년 정도 분석하다 보면 어떤 정보가 주가를 얼마나 오르게 하는지 데이터화 하면서 이와 관련된 정보를 쌓아간다면 그 정보가 주가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주식시장뿐 아니라 실생활에서도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주식투자에서 트렌드를 읽는다는 것은 시장의 흐름을 읽어내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성장주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시장 트렌드를 읽는다는 것은 기본중 기본이다.

 

투자는 모두 다 성공하는 시장이 아니다. 주식투자에서 약 3%의 투자자들만이 성공하는 시장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성공한 투자자가 어떤 노력과 방법을 했는지 그 방법을 알아가고 나한테 적용시켜 실행 했을 때 비로써 경제적 자유에 한 발 더 나아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