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품격 - 착하게 살아도 성공할 수 있다
양원근 지음 / 성안당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의품격

 

펴낸이: 양원근

펴낸곳: 성안당

펴낸날짜: 202172

 

이 책에서 자주 나타나는 단어가 있는데 그 것은 선의지이다.

모든 사람들이 부자가 되기를 꿈꾼다. 하지만 부자들이 부를 갖기까지의 과정은 거치지 않고 부자만 되고 싶어 한다. 저자는 출판기획 전문가(에이전시)20여 년 살아오면서 해외 출판물을 국내 출판사들보다 앞서 발굴하고 출판사 대표나 편집자에게 소개하고, 국내 출판된 출판물을 해외 출판사에게 소개한다. 그 과정을 거치면서 수십만 부, 백만 부 이상 판매되었던 베스트셀러 도서가 꽤 된다. 일반인들에게 책쓰기 교과서로 주목을 받았던 책쓰기가 이렇게 쉬울 줄이야의 저자이기도 하다.

 

-선의지-

칸드의 윤리 형이상학의 정초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으로 이 세계 내에서, 아니 이 세계 밖에서 조차도 유일하게 그 자체로 제한 없이 선하다고 생각되어질 수 있다. 선의지라는 개념은 그 자체로 의무를 개념으로부터 도출되어질 수 있기에 모든 기질상의 성질들과 행운의 자질들을 넘어서 있는 것이고 이들의 유용성이나 결과로부터 완전히 독립해 있는 것이다.

 

저자는 남들이 직접 책을 만들지 않느냐고 하지만 따로 출판사를 만들지 않았다. 그 것은 회사를 경영하면서 벽에 걸어 놓은 정도 경영이라는 제 1원칙을 지키기 위해서이다. 모든 인프라를 갖춘 나 이지만 우리 회사의 정체성을 흐리게 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다. 좋은 출판 아이템을 발굴해 출판사에 중개하는 것인데, 내가 출판을 직접 하면 출판사들이 내 말을 믿겠는가 하는 마음 때문이다. 이것이 제 1원칙인 정도 경영이다.

 

초심을 잃지 말자!’라는 말을 많이 한다. 하지만 선의지를 갖고 남을 돕는 것도 아무리 좋은 마음으로 상대에게 다가갔더라도 속거나 이용당하는 경험을 하게 되면 또다시 선의지로 사람을 대하기가 어려워진다. 그래서 선의지를 지켜 내기 위해서는 이용당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선의지가 상처 입지 않고 유지될수록 우리가 사는 세상은 좋아질 것이고, 또한 행복할 것이다. 또한, 선의가 있다고 우리의 삶이 달라지지 않는다. 목표를 정확히 이해하고,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세워야 한다. 장애물을 만나더라도 좌절하지 말고 극복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그래서 선의보다 실행 의지가 담긴 선의지가 더 중요하다.

 

우리 모두 꿈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도전하지 않는 꿈은 곧 구름처럼 사라지고 만다.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목표를 세우고 도전하지만 모두 다 목표를 달성하지는 못 한다. 그렇다고 실패하는게 아니라 꿈꾸는 자들이 겪는 절대 코스다. 대부분 자신만의 강점은 하나씩 가지고 있다. 하지만 강점에 집중하지 못하고 약점을 고치기 위해 모든 에너지를 쏟아 내느라 지쳐 있다. 자신의 약점 뿐 만 아니라 상대방의 약점에 지나치게 집착하기까지 한다. 약점을 이겨 내는 데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여기에 집중하다 보면 쉽게 지치고 결국에는 목표를 포기하게 될 수 있다. 강점에 집중하면 더 빨리 성잘할 수 있다. 그렇다고 약점을 외면하자는 말이 아니라 어떤 상황에서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우리 인간은 혼자 살아갈 수 없다. 지금까지 인간이 살아남을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공동체 삶을 살아갔기 때문이다. 내 것을 먼저 챙기기 보다는 상대방이 필요할 만한 것들을 먼저 알아보고 해결해 준 다음에, 내가 원하는 것을 요청하면 훨씬 더 부드럽게 소통할 수 있다. 목욕탕에 혼자 가서 등을 밀어 줄 사람이 없다면 나 같이 혼자 온 상대의 등을 먼저 밀어준 후 내 욕구도 요청 해보자. 상대의 욕구부터 읽어 주고 채워주면 나에게 호감을 갖게 되고 선의가 자극되어 내 욕구에도 적극적으로 반응하게 된다.

 

성공은 자신 혼자서 독식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나누는 것이다. 혼자만 잘 먹고 잘살겠다고 생각하기보다 다 함께 잘 사는 세상을 위해, 샴페인처럼 자신의 잔에 넘쳐흐르는 것을 다른 잔으로 나누는 행위도 필요하다. 선한 이들이 성공하려면 더욱 강해져야 하는데 선의지 소유자들에게 습관 두 가지를 추천한다. 첫 번째 글쓰기이다. 두 번째는 독서이다. 이를 통해 좋은 습관을 통해 성공에 다가 갈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