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살려주식시오 - 주식 중독에 빠진 정신과 의사가 10번의 좌절 끝에 찾아낸 주식투자 심리의 법칙
박종석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1년 5월
평점 :
살려주식시오
펴낸이: 박종석
펴낸곳: 위즈덤하우스
펴낸날짜: 2021년 5월 28일(초판 2쇄 발행)
이 책은 주식 성공담이 아닌 저자의 부끄러운 실패를 기록한 책이다. 2011년부터 10년 동안 시행착오들을 꾸준히 반복하면서 실수를 거듭한 과정을 잘 설명 해 주고 있다. 주식을 통해 인생의 희로애락과 좌절과 자책감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설명해주며 흙 수저부터 다이아몬드수저까지 하루 빨리 라도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 싶다면 주식을 해보라고 전하고 있다. 절대로 잃지 않는 주식 전략 따위는 그 어디에도 없듯이 초보자들이 실수할 수 있는 부분을 본인의 경험을 통해 나와 같이 반복된 실수를 하지 말라는 충고를 전하면서 실패한 경험이 있는 투자자들에게 용기를 불어 넣어주고 있다.
저자는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대학원을 졸업했다. 연세대학교 세브란스 병원 인턴, 레지던트를 거쳐 서울대학교 병원 본원 정신과 펠로로 일했다. 지금은 구로 연세봄 정신 건강의학과 원장으로 일하며 연세대학교 세브란스 병원 정신과 외래 교수로 있다.
이렇게 공부 잘하는 사람도 재테크에서 실패를 한다. 나도 마찬가지로 처음 재테크는 펀드로 시작 했다. 그 시절 누구나 펀드 하나 정도 가입하지 않으면 이상할 정도였으니 멋도 모르고 그냥 가입했다. 그리고 계속 하락해서 마이너스가 나고 나서 손절하고 펀드 책을 본 후 다시 펀드를 가입한다. 지금 생각하면 겁도 없었던 것 같다. 그것도 ‘리먼브라더스 파산’ 사건 이 후 과감하게 임의식 매수 방법으로 분할 매수를 통해 90% 초반까지 수익을 냈다. 그 자신감으로 더 많은 수익을 내고 싶어서 주식을 시작하게 된다. 저자처럼 처음에는 수익을 계속 났다. “나 소질이 있는 거 아니야” 생각 하게 되지만 그때뿐이었다. 나는 저자처럼 억 단위 손실은 내보지는 않았다. 하지만, 손실에 또 손실을 내고 상장폐지 되고 자본잠식에 감자당하고 테마주를 따라 다니고 하면서 말할 수 없는 수많은 경험을 했다. 그렇다 처음에 이야기 했듯이 이 책은 나한테 다시 한 번 교훈을 주며 지금 내가 다시 용기를 내어 경험을 교훈삼아 지금 하고 있는 여러 가지일 들이 제대로 하고 있는지를 다시 생각하게 된 그런 계기를 준책이다.
돈의 흐름은 인간의 욕심을 딸라 흘러가기에 개인과 군중의 심리를 이해하지 못하면 결코 현명한 투자자가 될 수 없다. 투자는 주식을 매수하는 그 순간이 아니라 그 주식을 사기 전 준비에서 이미 시작된다. 시장의 흐름과 그 종목을 충분히 공부 했는지 자산 비중은 얼마나 안정적인가에 따라 성패는 결정되는 것이다. 부자들은 절대 돈을 잃지 않는다. 지루하고 고통스러워도 수많은 시행착오로 감내하고 이겨낸 생존자들이다. 만일 당신이 초보자라면 부자들의 투자 방법을 그대로 따라 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한 가지 질문을 해본다. 당신은 어떤 사람인가?
사람마다 자라온 환경과 태어나게 해준 부모님이 다르다. 그렇기에 서로 성격이 다른 것이다. 성격이 다르듯 나에게 맞는 투자 방법을 찾아야 한다. MBTI 유형에 맞는 투자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주식 투자 중독으로 병원에서 잘리면서 큰 깨달음을 얻고 예전에는 한 번에 1,000만원씩 매수했는데 지금은 100~200만 원씩 분할매수 한다고 한다. 그렇게 한 달에 한두 차례만 매수 매도를 하고 나머지 시간과 에너지를 온전히 본업과 일상에 집중하며 나 스스로를 발전시키는데 쓰고 있다. 우리가 깨닫고 얻어야 하는 것은 ‘실수하지 않는 방법’이 아니라 ‘실수를 줄여나가는 방법’이다. 그것을 통해 잠자는 사이에도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루틴을 만들고 습관이 쌓이면 올바른 태도가 된다. 마지막으로 유명한 투자자들의 이야기는 아니다. 하지만 상위 5% 정도만 꾸준한 수익을 내는 주식시장에서 반복적으로 실수 할 수 있는 것들을 경험을 통해 체크해주고 있으며 그러지 않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 나가야는지 잘 설명해 주고 있다. 알면서도 많은 사람들이 쉽게 돈을 벌고 싶어한다. 저자는 10년 정도 투자 기간 동안 엄청난 손실을 보았지만 최근 다시 공부와 행동으로 그 손실을 복구하면서도 수익을 내고 있다고 한다. 주식투자를 하면서 실수를 반복하시는 분, 내가 사면 떨어진다는 분, 내가 팔고나면 오른다는 분, 주식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분, 주식은 아무나 하는게 아니라는 겁 많으신 분등 주식에 관심이 있으시면 저자의 경험담을 통해 실수하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