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투자 레전드 황만순의 대한민국 바이오 투자 - 바이오, 반도체를 넘보다
황만순 지음 / 리치캠프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이오 투자 레전드 황만순의 대한민국 바이오 투자

 

지은이: 황만순

펴낸이: 박수인

펴낸곳: 리치캠프

 

의약품 시장이 반도체 시장보다 3배정도 크다. 한국에서 최초의 바이오 벤처 기업이 출연한 것은 1992년이다. 이후 19967월 코스닥 시장에 개장 되면서 바이오 벤처 창업을 위한 자금 조달과 투자가 가능해 졌다. 바이오 기업의 총액은 10년 전만 해도 코스피 시가 총액 1%에 불과 했지만 현재 9.1% 수준이고 코스닥은 27%이상 된다. 현재 나도 바이오 기업에 투자를 한 상태이다. 코로나 19 초기에 제약, 바이오 기업들이 인기였지만 백신이 나오면서 그 열기는 조금 식은 상태이다. 하지만 회사를 분석하고 CEO의 경영 마인드와 과거의 질병에 대해 공부 하면서 코로나 사태가 쉽게 끝나지 않을 거라는 것을 알고 투자를 시작하여 지금은 수익이 발생된 상태이다.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하는 말이 있다. 바이오 섹터는 절대 사지 말라고 충고 한다. 어렵거니와 모 아니면 도라는 상식을 가지고 있다. 황만순은 서울대학교 약제학 석사를 거쳐 유한양행에서 신약 개발 관련 연구를 했다. 그 경험을 토대로 현재 바이오 분야의 캐피털리스트로 변신 했다. 2002년 혈당 측정기 업체 아이센스7억원을 투자한 것을 시작으로 바이오 헬스케어 분야 190여 개 기업에 7,500억원 이상을 투자 하였으며 그 중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성과로는 코로나 19 진단 키트를 전 세계에 수출, 치료제 개발 기업에 대한 선 투자이다.

 

핸드폰을 보면 보통 2~3년에 교체하게 된다. 매년 새로운 모델이 출시된다. 특허를 내도 경쟁 구조가 심해 새로운 기술 발전을 요구한다. 하지만 바이오는 하나를 개발하면 수십 년 동안 독점권을 행사할 수 있는 산업이다. 제조업 이지만 성향이 다른 부분인 것이다.

 

살아 있는 모든 생명체는 세포로 이루어져 있다. 60조개 세포로 이루어져 있는데 세포 안에는 핵이 있고 인간의 핵 안에는 23쌍의 염색체가 있다. 실타래처럼 꼬여 있는 염색체를 풀면 긴 가닥으로 된 DNA가 나온다. 이중 나선 구조를 가진 DNA는 시토신, 구아닌, 아데닌, 티민등 4가지 염기로 구성되어 있다. 어떤 순서로 배열되었느냐에 따라 유전 정보가 달라진다. 그래서 DNA는 우리 몸의 모든 정보가 들어 있는 설계도라고 할 수 있다.

 

모더나, 화이자 백신은 mRNA방식의 백신이다. mRNA백신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특정 항원 단백질을 만드는 mRNA를 몸속에 집어넣는 방식이다. 인체에 들어가 mRNA는 몸속에서 스파이크 단백질을 만들게 되고 면역 세포가 이에 대항해 항체를 만들게 된다. mRNA백신은 단백질이나 바이러스를 외부에서 직접 배양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백신 제조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모든 내용을 전달할 수는 없지만 바이오 투자자라면 또, 관심 있는 분이라면 이 책은 바이오 섹터가 왜 매력적이며 바이오의 위탁생산(CMO), 수탁개발(CDO), 신약개발이 무엇인지를 이야기 해주고 있다. 줄기세포 치료가 어떤 것 인지, 디지털 헬스케어, 미생물을 이용한 마이크로바이옴, AI치료등 다양한 정보들을 설명해 주고 있다. 그리고 그 기업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다. 더 중요한 것은 바이오 기업에 투자할 때 무엇을 눈 여겨 보아야 하는지를 그 동안 벤처 캐피털 CEO를 지내면서 얻은 노하우를 설명해 주고 있다. 하지만, 이 한권의 책바이오 투자 레전드 황만순의 대한민국 바이오 투자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기는 쉽지 않다. 그 동안 바이오에 대한 책을 3권정도 읽었기에 저는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단숨에 읽어 내려갈 수 있었다. 현재 대한민국 바이오 섹터에 대해 회사를 소개 하면서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어떤 회사가 좀 더 가능성이 있는지 생각해 볼 수 있으며 임상 실험 단계에서 매출이 재무상태표에 잡히기 까지 어느 정도 기간이 예상되며 투자는 어느 시점에 하는 것이 좋은지를 고민할 수 있는 자료이다. 투자는 남의 말에 의해 결정되어서는 안 된다. 스스로 공부를 하고 연습을 통해 회사를 보고 투자를 하는 것이다. 바이오 투자에 관심이 계신 분은 꼭 한 번씩 읽어 보시기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