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투자 시프트 - 자산을 지키며 꾸준히 수익 내는 투자 전략
김광석.김영빈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21년 4월
평점 :
투자 시프트
펴낸이: 김광석, 김영빈
펴낸곳: 인플루엔셜
펴낸날짜: 2021년 4월 20일
시프트(shift)는 옮기다, 이동하다, 자세를 바꾸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바로 투자 방식을 바꿔야 한다는 이야기이다. ‘경제 읽어주는 남자’로 많이 알려져 있는 김광석씨와 로보어드바이저 전문 핀테크 기업 파운트의 대표로 있는 김영빈씨 두분이 공동 저자로 『투자 시프트』를 내 놓았다. 책을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고민해 보고 읊어보는 시간을 보냈던 거 같다.
펜데믹 이후 자산관리에 대해 이슈가 되고 있다. 성실히 일해 은행에 예금을 하거나 적금을 하는 것이 맞는 것인지 생각해보게 된다. 전략적으로 모으고 불리는 사람만이 살아남게 될 것이다. 지금 우리가 맞닥뜨린 경제 흐름과 금융 패러다임을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투자와 투기는 반드시 구분되어야 한다.
▶투자: 일정 기간 내가 벌어들일 수 있는 확정 소득을 미래에 더 큰 수익을 가져다줄 자산으로
전환하는 과정이다.
▶투기: 단기간에 발생하는 가격 변동으로 얻을 수 있는 차익을 얻으려는 행위이다.
앞으로, 출생률이 떨어지면서 정원을 채우지 못하는 대학이 속출하고 학생 미충원으로 인한 재정난을 겪게 되면서 폐교 수준을 밟게 될 것이다. 초저금리 시대 더 이상 근로소득으로는 우리의 노후를 보장 할 수 없다. 많은 분들이 은퇴이후 국가가 아닌 ‘나 스스로’ 자산 관리를 해야 한다. 무조건 따라 하기 식의 묻지 마 투자가 아닌 경제가 앞으로 어떻게 전개되고 산업 환경은 어떻게 구조적으로 변화할지를 충분히 공부하고 이해한 뒤에 나의 맞는 방법으로 투자해야 한다.
금융상품에 대한 투자는 위험하고 자칫 삶을 망칠 수도 있다는 부정적인 인식이 많아서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강하다. 그로 인해 열심히 일해서 예적금에 넣어 목돈을 마련한 뒤 내 집을 마련하는 것이 대부분의 가정에서 취하는 일반적인 투자 방식이다. 하지만 고액자산가들은 전문적인 금융 지식을 보유한 자산관리 전문가에게 높은 수수료를 지불하고 투자자문을 받아왔다. 그래서 자산관리는 부자들의 전유물로 여겨져 왔다. ‘돈이 돈을 벌게 해야 한다.’라는 말은 많이들 알고 있지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일반인들이 접근 하기란 쉽지 않다. 투자를 하기 위해서 많은 경제 지식과 자료들을 충분이 습득하고 살펴보고 투자하는 일반인들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금융 플랫폼, ‘로보어드바이저’라는 로봇 자산관리사가 맞춤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알고리즘을 이용해 투자자산을 배분하고 위험을 관리하는 자동화된 자산관리 도구이다. 적은 금액으로도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쉽게 투자자문을 받아 자산상품에 투자할 수 있다.
►로드어드바이저의 장점
1. 인공지능은 알고리즘을 이용해 모든 자산시장의 데이터를 반영하여 자산 간 상관관계와 최적의 투자 비율을 결정할 수 있다.
2. 끊임없이 시장을 모니터링할 수 있기 때문에 시장의 변화에 따른 자산 비중을 즉시 재조정할 수 있다.
3.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오직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개인투자자들이 막대한 자금이 어느 쪽으로 쏠리는지 그 흐름을 읽기란 쉽지 않다. 때론, 시장의 변화에 큰돈을 벌수도 있지만 반대로 시장에 휩쓸려 큰돈을 잃을 수도 있다. 문제는 한 번 크게 잃으면 좀처럼 회복이 어렵다는 것이다. 따라서 위험성을 줄일 수 있는 자산배분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장기 투자하는 투자 전략이 갈수록 더 중요해지고 있다.
부동산은 오를 대로 오른 상태라 초기 투자액이 너무 높다는게 문제다. 결국 적은 돈으로 시작할 수 있는 투자처는 주식시장 밖에 없다. 부동산 투자를 신뢰하는 이유는 대부분 투명하게 정보가 공개된 시장이라는 점이다. 부동산 가격의 결정 요인인 입지, 학군, 주변 인프라 등 발품만 팔면 쉽게 파악할 수 있지만 주식시장은 개인투자자가 기업의 내부 정보까지 자세히 알기란 쉽지 않다. 그럼에도 높은 수익률을 좇아 영끌이나 빚투로 진입하는 일반인들이 폭증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투자 시프트』에서는 기본적인 공부조차 하지 않고 일확천금을 꿈꾸며 주식시장에 진입하는 것만큼 위험한 일을 왜 하지 말아야 하는지, 어떤 기업에 투자를 해야 하는지, 최소한의 기본 과정의 공부를 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진입해야 하는지 등 투자자분들이 이제는 예,적금에서 벗어나 어떠한 태도로 투자의 자세를 바꾸어 나가야 하는지를 이야기 해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