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장 클래스
류랑도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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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장 클래스

 

지은이: 류랑도 (주)성과코칭 대표 컨설턴트

펴낸 곳: 쌤앤파커스

펴낸날짜: 2020년 6월 16일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사태 이후 유례없는 재난을 경험하고 있다. 확진 환자들이 늘어나면서 밀집해 있는 사무실을 벗어나 재택근무를 하고 원격근무가 불가피하게 되었다. 예전에도 많은 기업들 일하는 방식을 바꿔보려는 시도를 해 보았지만 쉬운일은 아니었다. 이번 계기로(코로나-19) 근무 형태의 변화와 혁신이 더욱 빨라지고 가까워졌다. 전에도 가끔씩 줌콜로 화상 회의를 한적이 있지만 아직 화상전화에 익숙하지 않은 나로써는 어색하기만 하다. 하지만 올해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면서 자주 줌콜회의를 해서 그런지 이제는 공간과 시간에 구해 받지 않고 자연스럽게 대면 회의보다는 화상회의가 더 효율적 인 것 같다. 

 

저자는 23년간 어떻게 하면 조직과 개인이 한정된 자원과 열정을 엉뚱한 곳에 낭비하지 않고 목표한 것을 성과로 창출하고 성취감 있게 일할 수 있을지를 연구하고 성과코칭 해 왔다. 인터넷과 IT기술의 발전으로 `관리의 시대`가 아니라 `자율의 시대`의 온라인 시대가 왔다 리더의 간섭과 통제 업없이 구성원 각자가 자기 완결적으로 역할과 책임을 다해야 하는 시대인 것이다. 경험과 경륜으로 밀어붙이는 상사형 팀장이 아니라 역할과 책임을 분명히 부여해주는 `클래스`가 다른 그런 팀장을 원하고 있다. 이젠 밀레니얼 세대, Z세대와 공존해야 하는 시대이다. 이 책에서는 리더의 기본 자격을 갖춘 팀장으로서 여러분이 팀원을 어떻게 이끌어야 하는지 그 원칙과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Part1. 역할과 책임

⊙팀장의 역할: 팀장은 왜 존재하는가?

⊙팀장의 책임: 팀장은 무엇을 책임지나?

 

Part2. 5가지 핵심역할

⊙기준소통

임파워먼트

성과코칭

델리게이션

평가와 피드백

 

p130

경청은 그냥 잘 듣는 것이 아닙니다. 상대방이 내놓는 수많은 정보들 중에서 객관적 사실과 주관적 의견을 구분하고 중요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골라내며 겉으론로는 드러내지 못했지만 상대방이 진짜로 원하는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p190

팀장은 팀원을 유심히 관찰하고 팀원이 어떤 액션플랜을 수행할 때 어려움을 겪는지 늘 주시해야 합니다. 그러다가 적절한 순간에 개입해 지속적으로 도동기부여하고 끝까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어야 합니다.

 

p252

능력과 역량의 축적은 평가와 피드백이 결정합니다. 축적된 능력과 역량으로 더 높은 성과목표에 도전하고 과거와 다른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1년 전에 만들어낸 결과물보다 오늘 만든 결과물이 더 가치 있고 의미 있어야 합니다.

 

p282

목표수립부터 전략, 실행방법, 전략평가, 개선과제 도출까지, 일련의 과정을 완벽하게 실천하는 직장인은 거의 없습니다. 그런데 일하기 전에 성과 목표만 제대로 세워도 원하는 결과물을 충분히 달성할 수 있다면 해 볼 만하지 않겠습니까?

 

팀 리더인 당신의 수많은 고민을 단번번에 해결해줄 최고의 팀장수업..

당신은 어떤 팀장이 되고 싶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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