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 쉬운 우리 아이 성교육 - 성교육 처음 시작하는 부모들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
이석원 지음 / 라온북 / 2020년 3월
평점 :
4차산업 혁명 시대를 살고 있는 지금, 우리는 스마트기기를 통해 너무나도 쉽게 음란물에 노출되는 악영향이 있다.
최근 N번방 사건을 접하며 올바른 성교육에 대한 관심도가 커지며 #세상쉬운우리아이성교육 책이 눈에 들어오게 되었다.
사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제대로 된 성교육을 받아 보지 못했다. 아마 나와 같은 30대 이상의 대부분은 나와 같이 않을까.. 그러기에 자녀 교육에 있어서 성교육은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그만큼 어렵게 느껴진다. 아이에게 어떻게 성교육을 해야 할지 궁금하고 알고 싶은 부모들을 위해서 어렵고 막막한 내 아이 성교육을 두고 명쾌하고 친절한 안내서를 원하는 많은 어른을 위한 책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책의 저자가 현 성교육강사인데 남성이라는 사실이 매우 놀라웠다.
성교육은 나를 사랑하고 내 아이를 가장 올바르게 사랑하는 방법이라는 말에 매우 공감한다. 가끔 아이가 나에게 물어본다. “언제 핸드폰 사줄거예요?” 라고
이제 8살이 된 아이도 핸드폰에 관심이 많다. 스마트폰은 최대한 늦게 사주려고 한다, 규칙을 세워서 자제할 수 있도록 성교육은 예방주사와 같다. 그러기에 성교육은 태어날 때부터 일상에서 시작해야 한다. 성교육은 인성교육이다. 성교육이 인성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이유는 생활 속에서 배우는 기본 생활습관을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무데서나 옷을 함부로 벗으면 안되는 이유,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일을 해야 하는 이유, 상대방을 만질 때 동의를 얻어야 하는 이유 등 모두 기본적인 생활 교육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핀란드의 성교육은 우리와 다르게 주입식이 아닌 토론식이다. 성은 즐겁고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먼저 알려주고. 그리고 그에 따른 주의할 점과 책임감에 대한 교육을 통해 실제적이고 긍정적인 핀란드의 교육으로 아이들이 성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10대 임신율이 세계 최저국 중 하나가 되었다고 한다.
책을 읽으며 부모의 성교육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되었다.
성은 세 가지 뜻을 가지고 있다. 성(性)성별/ 남성 또는 여성/ 성(행위), 성관계 이다.
성은 사랑과 생명 안에서 ‘기쁨’을 누리는 것이 온전하고 행복한 성이다. 부모의 사랑 안에서 생명이 태어나는 것은 이루 말할 수 없는 기쁨이다. 이 ‘사랑, 생명, 기쁨’은 성의 모든 관계에 적용한다. 우리는 성을 건강하게 바라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