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셀로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53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최종철 옮김 / 민음사 / 200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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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꾸라지 한 마리가 강물을 흐린다는 말이 있다. 오셀로는 그 말이 맞아 떨어지는 소설이 아닌가 싶다. 읽는 동안 이아고의 잔꾀와 이중적인 모습에 감탄과 분노를 느꼈다. 또한 최근 이슈가 되었던 연민정이 떠올랐다. 현재 막장이라는 요소가 드라마에 빠지지 않은 부분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런 자극적인 드라마 중 최고의 악녀로 연민정이라는 인물이 꼽히는데, 이아고를 남자 연민정이라고 부르고 싶다.

 

줄거리는 이러하다. 이아고의 계략으로 극이 바뀌고 전개가 된다.

오셀로의 부관이 되고 싶어 한 이아고는 그렇게 되지 못하자 부관인 캐시오와 오셀로를 곤경에 빠트릴 생각을 하고, 이를 위해 오델로의 아내인 데스데모나를 사모하는 로데리고를 이용한다. 오셀로와 데스데모나의 사랑을 브라반시오에게 인정받고, 오셀로는 터키와의 전쟁을 위해 떠나고 머지않아 전쟁에서 승리해서 돌아오게 된다. 승리를 축하하는 자리를 여는데 이때부터 이아고의 계략은 시작된다. 이아고는 캐시오가 술이 약한 것을 이용해 캐시오가 보초를 설 때 분란을 일으켜 부관자리에서 박탈당하게 만든다. 캐시오는 오셀로의 신임을 잃고 낙담한 캐시오에게 이아고는 데스데모나를 찾아가 복직을 도와달라고 부탁하는 게 어쩠냐고 제의한다. 캐시오는 데스데모나를 찾아 간청을 하고 캐시오의 성품과 능력을 알기에 데스데모나는 캐시오의 복직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고 한다. 한편 이아고는 오셀로에게 캐시오와 데스데모나의 관계가 의심스럽다는 말을 흘린다. 오셀로에게 이아고는 충직하고 정직한 하인이었기에 그 의심을 반신반의하다 손수건을 통해 의심을 불륜이라 확정짓는다. 손수건은 오셀로가 데스데모나에게 처음으로 준 선물로, 여러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데 데스데모나가 흘린 손수건을 그녀의 하인으로 있는 부인을 이용해 갖고, 이걸 캐시오가 갖게 만든다. 손수건을 갖고 있는 장면을 목격한 오셀로의 마음은 증오로 극에 달한다. 이아고의 말에 꼭두각시처럼 움직이고, 완전하고 고결했던 무어인은 아내를 때리고 천대한다. 이런 오셀로를 여전히 사랑한 데스데모나는 마음을 돌리려고 하는데 결국 이아고의 꾀에 넘어간 오셀로는 데스데모나를 살해하게 된다. 아밀리아를 통해 진상을 알게 된 오셀로는 자살을 하게 되면서 이야기는 마무리 짓는다.

 

오셀로는 사랑과 질투에 눈이 먼 사람의 이야기로 표현하고 싶다. 사랑은 순기능은 말로 표현하기 힘들 정도로 많지만 그런 사랑이 증오와 질투로 바뀌는 순간, 더 큰 에너지가 되어 발산된다. 이아고는 사랑의 이러한 점을 잘 이용한 것 같다. 사랑하면 더욱 상대를 믿어주고 아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오셀로도 부인을 아끼고 사랑했지만 그 감정보다 질투에 눈이 멀었다는 점이 이 이야기를 비극적으로 몰고 간듯하다. ‘오셀로는 사랑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기도 하면서 주변사람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는 듯하다. 모든 것을 가지고 주변사람에게 신임을 받고 있는 그였지만, 이아고라는 인물을 곁에 둔 탓에 자신의 세상이었던 사랑하는 사람을 잃고 결국 자기의 목숨까지 잃게 되었으니 말이다.

책을 다 읽고 나서 내가 만약 오셀로라면, 데스데모나라면 어떻게 행동했을까 생각해봤다. 만약 오셀로라면 이아고의 거짓나불랭이에 이성적으로 판단하고 나의 사랑하는 사람을 믿고 지킬 수 있었을까? 만약 내가 데스데모나라면 불신에 가득차 있는 오셀로의 추궁에 어떻게 대처 했을까? 후자의 경우를 나라면 어땠을지 말해보겠다. 오셀로를 사랑하니깐 그에게 더욱 믿음을 주고 싶기에 나는 좀 더 강력하게 내가 무죄라는 것을 입증했을 것이다. 그것이야 말로 사랑을 시키고 상대를 위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책 앞 언저리에 이아고의 대사에서 이런 말이 있다. 주인에게 평생 충성을 바친 하인들을 고지식한 바보라고 표현하고 겉으로는 충성을 다하는척하지만 속으론느 자기 속셈을 차리는 자들을 제법 줏대 있는 자라고 표현하고 자신이 바로 이런자들중 한명이라고 했다. 현재 사회에서 이러한 말이 맞게 되지 않나 싶다. 묵묵히 자기 일을 열심히 하고 회사에 충성을 바치는 사람보다, 쌰바쌰바에 능숙하고 이리저리 잔꾀를 부려가며 일하는 사람이 승진이 더빠르다는 것을 드라마를 통해 많이 본 사실이다. 현대 사회에서도 비난 받는 이아고는 분명 악인임은 분명하다. 세상이 좀 더 어두워지고, 우리의 도덕성이 결여되면 이아고의 행동이 아무렇지도 않게 넘어갈 날이 오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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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쇼몽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61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지음, 김영식 옮김 / 문예출판사 / 200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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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쇼몽이라는 짧은 단편은 당시의 사회상황과 인간의 이기적인 면모를 여실히 드러낸다. 라쇼몽을 처음 봤을 때 제목에 대해 의문이 있었다. 대부분의 책은 제목을 통해 어떤 내용이라는 것이 추론이 가능한데 라쇼몽은 사람이름 같지도 않고 무엇을 지칭하는 것 같긴 한데 도대체 무엇일까에 대한 의문이다. 하지만 책을 읽은지 몇 분 되지 않아 라쇼몽이 헤이안쿄의 도시의 입구 역할을 하는 건축물이라는 것을 알아챘다. 도시의 입구역할을 했던 만큼 사람들이 붐비고 왕래가 많던 자리였다. 하지만 도쿄에 회오리바람, 지진, 화재 등이 잇달아 일어나면서 도성 안은 황폐해 졌고 라쇼몽 또한 아무도 돌보지 않아 시체를 버리고 가는 것이 습관처럼 돼버렸다. 까마귀 떼들만이 시체의 살점을 쪼아 먹기 위해 있을 뿐…….

 

책엔 등장인물이 하인과 노파만이 등장한다. 하인이 비를 피하고 눈을 부치려고 문 위 누각으로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려한다. 위에는 시체와 시체썩은내로 진동을 해 코를 감싸지만, 어떤 강렬한 감정이 하인의 취각을 앗아갔다. 시체 속에 웅크리고 있는 인간을 본 것이다. 그렇다 그건 노파였다. 노파는 시체를 빤히 쳐다보며 머리카락이 뽑고 있었다. 주인집에서 일을 잃은 하인은 누각에 들어오기 전 아사 할 것인지 도둑이 될 것인지 묻는다면 도둑을 답했지만, 이 순간 미련 없이 아사를 택했을 것이다. 악을 미워하는 마음에 노파가 왜 머리카락을 뽑는지는 알지 못했지만, 자신이 도둑이 될 것이라 했던 마음을 잊은 채 노파의 행동을 악이라 판단한다. 하인은 노파에게 위협을 가하고 노파가 머리카락을 뽑고 있던 이유를 듣는다. 굶어 죽지 않기 위해서 시체의 머리카락을 뽑아 가발을 만든 노파는 자신의 행동을 정당하게 말한다. 노파는 말한다. 지금 내가 머리털을 뽑고 있는 송장들은 당해도 싼 인간들뿐이라고. 나는 굶어죽지 않기 위해서 하는 수 없이 하는 노릇이다. 자신이 머리카락을 뽑은 이여자도 굶어 죽지 않기 위해 뱀을 건어라 속여 팔았으니 내가 하는 일도 너그러이 봐줄 거라고. 그 순간 방금까지만 갖던 정의는 사라지고 나도 그렇게 하지 않다간 굶어죽기 때문이야.”라는 말을 하고 노파의 옷을 뺏는다. 그리고는 하인은 밤의 어둠속으로 뛰어들었다. 하인이 간곳은 아무도 모른다는 열린 결말로 마무리 되면서 소설은 끝을 맺는다. 아마 둘 중 하나일 것 같다. 계속 이렇게 도둑질을 하며 살아가거나, 혹은 자신과 같은 사람을 만나 모든 것을 잃고 굶어 죽거나 일 듯 하다.

 

1915년에 발표된 이 소설은 악으로 마무리 짓는 것이 인상 깊다. 대부분의 소설이라 함은 악과 선을 비교하며 선으로 마무리 짓고 이로써 교훈을 주는데 라쇼몽은 악으로도 충분한 교훈을 줬다고 생각한다.

 

라쇼몽은 짧은 글이지만 두인물 만으로 인간의 악을 실감나게 보여준다. 어렵고 힘든 시절의 모습을 잘 나타냈고 인간의 이기적인모습과 사회의 어지럽고 질서 없는 모습이 보인다. 노인은 굶어 죽지 않기 위해 자신의 악행을 정당화 하고 있다. 목적을 위해 수단을 정당화 하는 것이다. 그것은 과연 옳을까? 나는 아무리 목적이 좋다고해도 수단이 나쁘다면 이미 목적은 흐려진다고 본다. 수단이 목적의 정당성을 부여한다고도 말할 수 있다. 노인과 하인의 같은 논리를 현실에 적용하면 이스라엘이 과거 자신들의 지역을 되찾겠다고 팔레스타인을 무차별 공격하는 것은 정당해지며 석유자원 때문에 미국의 이라크 전쟁 또한 정당화 된다.

 

또한 하인의 심경변화를 통해 인간의 추악한 모습을 보여주는데, 위기가 닥치면 모든 생각과 행동을 나를 위해 합리화 시키게 된다. 주변을 예로 들면 시험은 가까워져 오고 공부는 분량을 채우지 못해 컨닝 하는 사람도 있었다. 하지만 그 친구는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듯 보였다. 자신을 포장하고 이유를 대면서 자신을 합리화 시켰다. 위기뿐만 아니라 우리는 알게 모르게 자신을 합리화 시킨다. 나 같은 경우를 봐도 그날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았을 때, 나는 이러이러해서 못한거야, 안한 게 아니야. 하고 넘길 때가 많다. 나뿐 만 아니라 많은 이들은 자신을 합리화 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자기발전이 더딘 것이 아닌가 싶다.

 

우리는 책을 읽으면서 자신이 자신을 합리화 하고 있지는 않는지, 혹은 자신이 목적을 수단화 시키고 있지는 않은지 곰곰이 살펴봐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반성하면서 자기발전을 이루어야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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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 포스 비문학 독해 원리 & 연습 - 2012 EBS 포스 2012 11
EBS(한국교육방송공사) 엮음 / 한국교육방송공사(중고등) / 201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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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해를 하는 방법 같은거? 도 나와있고 좋아요 문제도 좋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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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 포스 고전문학 - 2012년용 EBS 포스 2012 1
EBS(한국교육방송공사) 엮음 / 한국교육방송공사(중고등) / 201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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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I 고전문학으로 수능대비해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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