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러시아
시베리카코 지음, 김진희 옮김 / 애니북스 / 201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러시아 여행가서 사가지고 온 6단의 마트료시카가 집에 있는데, 재미있었던 그리고 엄청 추었었던 기억 새록새록나게 하는 책이 나왔네요.

우연의 인연으로 러시아인 남편과 국제결혼을 한후 남편을 따라 1년동안 러시아생활 하기로 한 일본인 만화가겸 일러스트레이터가 직접 경험한 러시아 생활과 요리들에 대한 이야기가 만화 형태로 펼쳐지네요.

일단 책의 순서가 기존의 도서들과 많이 달라요. 페이지 넘기는 방향과 좌우의 순서가 익숙한 방식이 아니네요.

그리고 요리이야기 뿐만 아니라 러시아 생활에 대한 에피소드와 상식이야기들이 함께 나오는데몰랐던 내용들이 신선하고 재미있어요.

특히 코스요리가 추운 러시아의 특성 때문에 생긴 것으로 19세기 러시아로 부터 전해진 걸 처음 알았네요.

요리책인 만큼, 소개된 음식의 재료와 레시피가 따로 정리 되어 있어서 만화는 즐겁게, 요리 레시피는 충실히 볼 수 있어서 좋네요.

생소한 재료가 많고, 풍미가 달라서 소스 등은 한국식으로 변형해서 먹으면 좋을 것 같지만 별식으로 먹기에 좋을 것 같아요.

각종 서적이랑 방송 등에서 잘 다루어지지 않는 이색적인 요리에 대한 내용들 가득한 생활 밀착형 러시아 생활기가 재미와 정보를 모두 만족시켜주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