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본인 1명만 1강, 2강 신청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현대 신유학의 역정 - 5.4 신문화 운동에서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까지
송종서 지음 / 문사철 / 2009년 6월
평점 :
품절


두번째 강의. 진도를 좀 나갈 줄 알았더니 오늘도 오리엔테이션 수준에서 머무르고 말았다. 송종서 선생님께서는 아는 게 너무 많으셔서 한가지 사건에 대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자세히 설명을 하다보니 좀처럼 진도를 못나가고 있다. 하지만 한자 단어 하나하나에 대한 처음 들어보는 해석과-예를 들어 人民이란 단어에서 은 백성을, 은 노예를 뜻한다고 한다. (눈 안)에서 가운데 획수 ‘-‘을 빼버리면 이 되는데, 즉 눈을 없애 버려서 보지 못하는 사람, 그래서 주체적이지 못하고 남의 말대로 살 수밖에 없는 사람이 노예()라는 주장이 60~70년대 중국학자들 사이에 제기되었다고 한다- 역사와 동•서양 철학을 넘나드는 해박한 지식에 감탄만 나올 뿐이다.
 
우리가 배우고자 하는 현대 신유학(New Confucianism), 주자학, 성리학, 20세기 송명이학으로 이어지는 신유학(Neo-Confucianism)과 다르다는 말씀도 하셨다.
 
교재 74쪽을 보면 2주간 강의의 결론이 잘 정리되어 있다.
 
현대 신유학은 중국 현대사의 기점인 54신문화운동(1915~1927)을 통하여 형성된 20세기의 신정통주의(인문주의) 사조이고, 그 중심은 송명이학 특히 육왕심학의 현대화에 있다. 현대 신유학의 형성을 촉진한 요인들은 다음과 같다. ① 진보와 보수를 막론하고 54시기 중국 지식인들의 사고방식을 지배했던 문화결정론(문화정체론)적 사고방식. ② 두아천•양수명 등 동방문화결정론과 진독수•이대조•호적 등 전반서화론 두 진영 간에 벌어진 대규모의 동서 문화 논쟁. ③ 장군매의 인생관강연과 정문강 등의 반론으로 시작된 과학과 형이상학의 논쟁. ④ 열성적인 서양학습론자였던 양계초가 1차 세계대전 직후에 유럽 사회의 현실을 체험하면서 집필한 『유럽 여행 감상록』(1922)이 중국인들에게 불러일으킨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과 애정.
 
신유가 1세대에게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서양철학자 오이켄, 드리슈, 쇼펜하우어, 베르그송 등의 반주지주의(인본주의) 철학에서 직접(장군매) 혹은 간접(양수명과 웅십력)으로 깊은 영향을 받았다는 것이다. 특히 프랑스 베르그송의 창조적 진화론과 우주 진화 관념이 가장 큰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다. 초기 유학자들은 현대 그들의 지향에 맞는 서양철학을 적극적으로 흡수하여 유가의 심학 전통을 현대화하고자 하였으며, 그들에게 그것은 곧 중국 현대화를 위한 기초적인 의미를 갖는 것이었다.
 
다음주에는「중국 현대 신유가의 도적주의 문화관과 한국 유학의 시의성」이라는 선생님께서 문사철이라는 데에 기고한 논문으로 강의하기로 하셨다.
 
아무래도 기본만 익히고 책 진도는 혼자 알아서 나가야 할 거 같은 불길한 예감이 든다. ㅠㅠ
 
그래도 현대 중국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시간이다.

 

 

출처 : 독서대학 르네2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현대 신유학의 역정 - 5.4 신문화 운동에서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까지
송종서 지음 / 문사철 / 2009년 6월
평점 :
품절


『현대 신유학의 역정』을 인터넷 서점에서 찾아보면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라는 타이틀이 달려 있다.  '우수학술 도서 사업'은 대한민국학술원이 국내의 학술저술 활동 및 기초학문분야에서 최고의 우수한 도서를 선정·배부하여 국내의 열악한 학술연구 및 저술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란다.
 
몇 달 전에 이 책으로 강의가 있을 거란 걸 알게 되었을 때부터 무척 기대가 되었다.
이 책의 목차를 본 순간 중국의 사상은 물론 근현대사까지 동시에 공부하게 될 거 같다는 기대감 때문이었다.
 
드디어 첫 시간. 선생님의 넉넉한 인상이 편안했다. 또 역시 기대했던 대로 중국의 역사와 사상을 넘나드는 말씀 한마디 한마디는 선생님의 내공을 느끼게 하였다.
 
문화(culture)’란 근대화•산업화•문명화 곧 서구화라는 가치관이 뚜렷이 자리잡고 있다. 유럽인들에게 경작되지 않은-‘cultivate : 경작되다는 문화와 같은 어원을 같고 있다-땅이란 곧 신()이 머물 수 없는 불모지를 말한다. 즉 문화는 기독교의 유일신 관념과 불가분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기독교의 신이 머물 수 없고, 미개하고 야만적인 나라와 지역 사람들은 신이 머무는, 경작된 땅, 바로 서구 유럽의 지배와 계몽을 받아야 신이 머무를 수 있는 땅으로 개조되어야 할 대상이 된다.
 
근대 중국의 출발점인 아편전쟁(1840~1860) 이후 서구열강은 중국을 분할점령하였다. 이후 양무운동(洋務運動)이 전개되었다. 하지만 청나라가 청일전쟁(1894~1895)에서도 패하면서 양무운동도 좌절로 끝나고 말았다. 그 뒤 변법자강운동(1898) 100 천하로 끝나고 손문장병린 등 혁명파가 주도한 신해혁명(1911)이 일시적으로 성공한 듯하였으나, 3년 뒤에 원세개의 황제복벽(皇帝復壁)으로 좌절되었다.
 
54 신문화운동(1915~1927)은 이와 같이 중국이 아편전쟁 이후 타율적인 근대화의 길을 걸어 가면서 경험한 일련의 좌절들, 특히 신해혁명의 실패를 반성하면서 국체와 민족의 위기를 극복 하였던 구국계몽운동이었다. 54시기 진보적 지식인들의 사상은 전면적 반전통주의였으며 당시에 부분적이며 제한적인 반전통주의는 성립될 수 없었다. 그들은 사상과 문화의 변천은 사회적•정치적•경제적 변천보다 앞서야 하며 그 역()의 논리는 성립되지 않는다고 확신했다. 임육생은 이러한 사고방식을 문화결정론(文化決定論)’ 문화정체론(文化整體論)’이라고 말한다.
 
54 급진주의에 대립하여 일어나 전통주의 진영에서 생성된 현대 신유학은 그 당시의 맹목적인 전통주의나 완고한 보수주의와 구별된다. 신유학은 신전통주의문화 보수주의로 일컬어진다. 이는 신유가들이 현대(민주과학)’라는 문제를 회피하지 않고 정면으로 인식하였으며, 이 문제에 대하여 그들 나름의 인문적 해법을 제시하려고 노력하였음을 의미한다.
 
시간 가는 줄 모르게 몰입했었다. 오늘날 G2라 일컬어지는 중국을 좀더 잘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거 같다. 서양이 민주적 정치제도, 개인들의 자유와 평등을 확산시키는데 기여했다면 중국은 과연 이에 필적한 만한 사상과 전통을 갖고 있을까? 중국의 경제적 급부상은 또 다른 패권국가의 출현인가 아니면 미국을 대체할 만한 세계 리더의 출현인가? 내가 중국 신유학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떠오르는 세계 리더, 중국의 자질에 대해 의구심이 많기 때문이다. 중국이 경제적인 위상만큼 제도나 사상적으로는 세계를 선도하기 힘들 것이라는. 앞으로 남은 수업이 이에 대해 좀더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출처 : 독서대학 르네21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엄지 2012-06-17 23: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꼭 읽어 보고 싶은 책이네요. 공부 많이 하고 갑니다.
 
글쓰기 클리닉 - 목적을 달성하는 결정적 한 방
임승수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자기소개서, 업무 이메일, 기획서․ 제안서, 프리젠테이션. 사회 생활을 해 오면서 수업이 써 봤고 매일매일 접하는 글들이다. 하지만 늘 보면서도 그 글들이 갖추어야 할 핵심이 무었인지 생각해 본 적이 별로 없었는데 임승수 선생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그동안 놓쳤던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
 
1.자기소개서 : 정말 많이 써 봤다. 선생님 말씀대로 물어 보는 질문-성장과정, 학교생활, 지원동기, 입사 후 포부-이 너무 똑같아서 아예 기본적인 내용을 저장해 놓고 작성하는 양식-글자수 몇자 이내-에 맞게 활용했을 정도로. 약간은 과장이 있지만 그래도 솔직하게 쓰려고 노력했는데 내가 너무 순진했었다. 구인자 입장에서 질문을 통해 파악하려는 의도를 전혀 간파하고 있지 못했다. 성장과정은, 인간은 환경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좋은 가정환경에서 자랐다고 ‘디테일’하게 써야 하고, 성격의 장단점은 업무의 적합성을 파악하는 것이므로 지원하는 업무에 맞는 성격을 써야 하고, 학교생활은 얼마나 진취적으로 자기계발을 했는지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며, 지원동기는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그 회사의 특징과 비전이 자신의 자아실현과 미래 전망에 들어맞는다는 것을 보여 주어야 한다. 아~ 이렇게 심오한 뜻이 숨어 있었을 줄이야. 또 쓸 기회가 있다면 선의의 거짓말을 적극 활용해야지. 주위에 취직을 준비하는 사람에게도 꼭 알려주리라.
 
2.업무 이메일 : 스팸 문자 • 이메일이 넘쳐 나기 때문에 아예 클릭도 하지 않는 것도 많다.
그런데 가끔씩 열어 보게 되는 메일은 제목에 나의 이름을 부르면서 친한 척 하는 경우. 열어 보면 역시 스팸이지만 그래도 가끔씩 속고 만다. 정말 나의 이름을 ‘불러주는’ 것만으로도 때로는 존중 받는다는 느낌을 받는다. 특히 메일이 공개됐을 경우를 가정하고 쓰라는 말씀이 인상적이었다. 한 직장 동료는 개인적인 얘기를 할 때면 사내 메신저도 안쓰고 외부 메신저로 말을 걸곤 한다. 그런데 누군가가 나를 감시하고 있을 지도 모르기 때문에 늘 조심조심 살아야 하다니. 아~ 정말 피곤해.
 
3.기획서 ․ 제안서 : 별로 써 보지는 않았지만 정말 많이 보아온 글. 주절주절 뭔 그리 쓸데 없는 말들이 많은지. 입찰 심사위원으로 참여해 보니 현란한 편집에 칼라인쇄까지 정말 돈은 많이 들였겠다는 생각이 절로 날 정도다. 하지만 심사위원을 설득할 수 있는 구체적인 예시들, 한 장의 글을 쓰기 위해 고민한 흔적이 별로 보이지 않았다. 그 분들이 이 책을 좀 보았더라면 좋았을텐데.
 
4.프리젠테이션 : PPT가 아닌 당신이 할 ‘말’을 준비하라. 며칠 후 수십명 앞에서 프리젠테이션을 무려 1시간 30분이나 해야 하는 나에게는 가슴에 사무치는 조언이다. 대본도 만들도 사전 리허설도 하고 열심히 준비해서 창피당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지. 프리젠테이션 할 때 떨리는 경우 어떻게 하라는 조언이 좀 있었으면 정말 좋았을텐데... 열심히 준비하고 요연습하는 수 밖에.
 
오랜만에 졸지 않고 강의를 들었다. 실질적인 내용이라 큰 도움이 되었다.
 
그런데 오늘 강의 중 최고의 명언을 꼽으라면 강의와는 무관한 말씀, “독서는 시간을 버는 일이다.” 선생님이 10년간 머리 싸매고 공부한 결과물(책)을 읽은 후배는 그 내용을 일주일만에 모두 섭렵했다는 사실. 그래서 고전을 읽으라는 거다. 한권의 책을 쓰기 위해 저자가 고민했던 엄청난 시간과 노력을 우리는 아주 쉽게 빼먹을 수 있기 때문에. 육체는 백년도 못살지만 책을 통해 정신은 수백년, 수천년을 장수할 수 있다. 시대를 초월한 베스트셀러, 고전. 다시 한번 고전 읽기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는 말씀이었다. 독서는 시간을 버는 일이다. 아멘~.

 

출처 : 독서대학 르네2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글쓰기 클리닉 - 목적을 달성하는 결정적 한 방
임승수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글쓰기 클리닉』』 1. 선생님의 구수한 입담과 경험이 강의의 맛을 더 해 주었다. 언젠가는 내 책을 한 권이라도 내 보고 싶은 생각이 전부터 있었기에 경청하지 않을 수 없었다. 선생님께서 말씀하신 글쓰기 7계명은 아래와 같다.
 
1. 좋은 글이란 목적을 달성하는 글이다
2. 글은 남에게 보여주기 위해 쓰는 것이다
3. 글의 재료는 경험이다
4. 긴 글은 설계도가 필요하다
5. 감동은 세부적인 묘사에서 나온다
6. 완벽주의는 독이다
7. 글은 곧 삶이다
 
위 계명 중에 3번째와 7번째가 가장 가슴에 와 닿았다. 글을 쓴다는 것은 결국 나의 경험과 삶을 표현하는 것이며 문체, 맞춤법, 기교는 부차적인 것이다. 경험에는 직접 경험은 물론 간접경험(독서)도 포함될 것이니 풍부한 독서와 그것을 내것으로 곰삭이는 사색의 시간도 꼭 필요할 것이다. 오늘 강의를 들으면서 정약용 선생께서 제자들에게 쓰신 편지가 떠올라 이를 소개한다.
 
 대저 문장이라는 것은 어떠한 물건인가 하면, 학식이 속에 쌓여 그 문채가 밖으로 드러나는 것이네. 이는 기름진 음식이 창자에 차면 피부에 광택이 드러나고 술이 뱃속에 들어가면 얼굴에 홍조가 도는 것과 같은데, 어찌 들어가기만 해서 이룰 수 있겠는가. 중화(中和)한 덕으로 마음을 기르고 효우(孝友)의 행실로 성()을 닦아 공경으로 그것을 지니고 성실로 일관하되 이를 변하지 않아야 하네. 이렇게 힘쓰고 도()를 원하면서 사서(四書)로 몸을 채우고 육경으로 지식을 넓히고, 여러 가지 사서(史書)로 고금의 변천에 달통하여 예악형정(禮樂刑政)의 도구와 전장법도(典章法度)의 전고(典故)를 가슴속 가득히 쌓아놓아야 하네. 그래서 사물과 서로 만나 시비와 이해에 부딪히게 되면 마음속에 한결같이 가득 쌓아온 것이 파도가 넘치듯 거세게 소용돌이쳐 세상에 한번 내놓아 천하만세의 장관(壯觀)으로 남겨보고 싶은 그 의욕을 막을 수 없게 되면 내가 하고 싶은 말을 하지 않을 수 없네. 그리고 이것을 본 사람은 서로들 문장이라고 말할 것이네. 이러한 것을 일러 문장이라고 하는 것이네. 어찌 기괴한 문구의 탐색만으로 이른바 문장이라는 것을 찾아 마음대로 구사할 수 있겠는가?
세상에서 일컫는 문장학(文章學)은 성인의 도를 해치는 좀벌레이니 반드시 서로 용납할 수 없을 것이네.”
 
사람에게 있어서 문장은 풀이나 나무로 보면 아름다운 꽃과 같다. 나무를 심는 사람은 나무를 심을 때 그 뿌리를 북돋아주어 나무의 줄기가 안정되게만 해줄 뿐이다. 그렇게 하고 나면 나무네 진액이 오르고 가지와 잎사귀가 돋아나면 그때에야 꽃도 피어난다. 꽃을 급히 피어나게 할 수는 없다. 정성스러운 뜻과 바른 마음으로 그 뿌리를 북돋아주고, 독실하게 행하고 몸을 잘 닦듯이 줄기를 안정되게 해주어야 한다. 경전과 예()를 궁리하고 연구하여 진액이 오르도록 하고, 넓게 배우고 들으며 예능이 노닐어 잎이 돋아나게 해야 한다.
이렇게 해서 그 깨달은 것을 유추하여 쌓아두고 그 쌓아둔 것을 펼쳐내면 글이 이루어진다. 그것을 보는 사람들이 문장이 되었다고 인정하게 되니, 이것을 문장이라고 하는 것이다. 그러니 문장이란 급하게 완성될 수 없다. “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 정약용 저, 박석무 편역, 창비, 2011)

 

출처 : 독서대학 르네2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