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피벗 & 파워 쿼리 바이블 - 엑셀 피벗과 파워 쿼리를 다루는 거의 모든 기능
최준선 지음 / 한빛미디어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시대에 백만 줄이 한계라는 엑셀로 뭘 할 수 있을까?


정답: "정말 많은 걸 할 수 있다."


엑셀로 SUM만 간신히 쓰거나 vlookup 함수 정도만 쓰면서 엑셀에 감탄했다면 신세계를 알 필요가 있다.


평가항목을 점수표와 매칭하여 평가한다든가, 웹 데이터를 입맛에 맛게 편집한다든가, 판매처별 실적을 하나로 통합해 분석한다든가, 월 시트별 판매내역을 판매대장 하나로 변환한다든가 하는 일을 해야 할 때 피벗테이블과 파워 쿼리를 고려해 볼 만하다.

더불어 어지간한 엑셀 입문서나 강좌를 독파한 후에도 엑셀에 대한 갈증이 남았다면, 그에 따라 VBA 매크로 학습을 고민했다면 이 책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과거, 엑셀에 부가적으로 설치하는 BI 솔루션 대부분은 엑셀이 하지 못하는 영역에서 특기를 발휘하는 방식으로 꽤 고가였다. 엑셀이 이 정도 기능은 바로 지원해도 좋을 텐데 하며 아쉬워 하던 시기에 나온 게 '파워 쿼리'다. 비슷한 시기에 6만5천 줄이 한계이던 워크시트가 백만 줄까지 담도록 발전하기도 했다. 이제 (PC 성능이 괜찮으며) 파워쿼리를 쓸 줄 알면 데이터가 몇 억 줄이라도 엑셀만 가지고 다룰 수 있다.

이 책은 한국어로 파워쿼리를 설명하는 얼마 되지 않는 귀한 자료다. 다만 진입장벽이 좀 있다. 아래 조건만 선결하고 정독하면 엑셀 전문가가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다.

1. 엑셀 입문서를 본다.
    기능을 나열한 책보다는 몇 가지 시나리오(실습)를 다룬 게 좋겠다. 엑셀로 할 수 있는 일을 전반적으로 알아 보고, 자신이 할 일과 엑셀 사이의 연계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엑셀로 하고 싶은 게 있어야 피벗이든 파워쿼리든 익힐 생각이 나지 않겠나.

2. 이 책의 1장은 이해가 덜 가더라도 인내하고 통독한다.
    PART01 엑셀 데이터 관리 방법 장은 내용이 결코 쉽지 않다. 데이터 다루기에 익숙한 사람은 이런 내용이 중요함을 잘 알지만, 이제 데이터를 다뤄볼까 하는 사람은 뜬금 없게 볼 법도 하다. 그러나 엑셀을 데이터베이스처럼 쓰고자 한다면, 이 정리 과정이 무척 중요하다.

이 책의 내용은 정말 충실하다. 정말 엑셀로 데이터 분석을 하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바이블 역할을 제대로 해준다. 다만, 엑셀로 데이터 분석을 해보겠다는 마음을 먹게 해주는 책은 못 된다. 그런 내용이 궁금하면 저자가 같은 출판사에서 번역한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엑셀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을 탐독해 보자.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엑셀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

<엑셀 피벗&파워 쿼리 바이블>을 제대로 보겠다는 마음이 강해지지 않을까 한다. 응용하기에 어렵지 않아 같이 추천하는 바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