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켄트 벡의 Tidy First? 세트 - 전2권 - 더 나은 소프트웨어 설계를 위한 32가지 코드 정리법 ㅣ O'reilly 오라일리 (한빛미디어)
켄트 벡 지음, 안영회 옮김 / 한빛미디어 / 2024년 4월
평점 :
제목에 '?'가 붙은 이유는 읽다가 금세 알았습니다. 무작정 tidy하게 보완하려고 시도하지 말라는 조언이되, 어떤 시도가 '무작정'에 속하는지 조곤조곤 설명합니다. 뚝딱뚝딱 개발하고 나가기가 아니라 서비스를 운영하는 차원에서 정말 소중한 판단 기준들이 나옵니다. 얼마 전에도 '프로그래밍의 규칙'(https://blog.aladin.co.kr/773370185/15728209)을 읽고 20년 전에 나왔으면 좋았겠다고 생각했는데, 이 책도 그렇습니다. 전산실에서 일하던 때에 만났더라면 참 도움이 됐겠다 싶습니다. 저자는 반평생동안 체득했을 노하우를 정말 간결하게 펼쳐 줍니다. 책 두께가 정말 얇습니다. 이 정도 두께면 책에서 예고한 후속작도 읽는 데에 부담이 없겠습니다. 😉
이 책 내용 중 상당 부분은 정독했다고 해서 당장 개발 업무에 적용하기가 여의치 않을 거라 봅니다. 때문에 한 번 완독하여 색인을 머리에 두고 간간이 찾아 보기를 권합니다. 개발자로서 마음에 걸리거나 수면 위로 드러난 문제를 해소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