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로 통하는 인과추론 with 파이썬 - 데이터 분석에서 정책 수립까지, 이론과 사례 연구를 통한 실용적인 학습법
마테우스 파쿠레 지음, 신진수.가짜연구소 인과추론팀 옮김, 박지용 감수 / 한빛미디어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과추론이라는 분야에 관심이 많아, 입문서에 속하는 '원인과 결과의 경제학'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https://wizmusa.tistory.com/1170964450) 방법론보다는 인과추론 자체에 대한 설명 등 제반사항에 집중한 책이라 아쉬웠습니다. 그러다 마침 한빛미디어에서 정말 상세하게 길잡이 노릇을 해주는 '실무로 통하는 인과추론 with 파이썬'을 내놓아서 반가웠습니다. 인과추론에 대해서는 디지털 마케팅 회사에 다니던 시기에 알게되었고 그 일을 잘 하고 싶었던 터라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광고 배너에 대해 A/B test를 했을 때나 '그냥 직관으로' 했을 때 모두 현장에서 광고 성과가 나오기는 하지만 근거가 탄탄하지는 못했기 때문입니다. 예전 회사에 있을 때에 관여했던 상품 추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상품이 잘 팔렸다고 해도 추천 덕인지 쿠폰 덕인지 알기 힘들었습니다. 현장에서는 분석을 거이 포기하다시피했습니다. 대체로 어려운 일이라는 얘기입니다.


이 책의 미덕은 인과추론에 필요한 통계 지식을 되짚어주며 머신러닝과 통계학 사이에 혼란스러운 요소를 곳곳에서 바로 잡아주는 구절입니다. 통계학 석사라면 무리 없이 볼 만하며 개발자로서 시작하여 데이터 과학자로 성장하는 이에게는 여러모로 도움이 될 만하다고 봅니다. 경험이 일천해서 A/B test 결과를 회귀분석으로 보정하여 판단하는 내용에 감탄했습니다. 이후에 책에서 다루는 수준은 꽤 높아서 제게는 좀 버거웠습니다. 통계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는 열심히 읽었을 때에 3~6개월 정도 걸릴 만한 분량과 수준이 아닐까 합니다.


마지막 장은 숙제입니다. 가끔 보이는 독특한 구성입니다. 내용이 전문적이다 보니 후속작으로서 나오기가 힘들어 보입니다. 독후감은 썼습니다만, 저는 이 책을 더 숙독하여 제 일에 녹여야 합니다. 쉽지 않은 터라 신이 나지는 않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