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한 식당 - 뻔한 식당 말고
안병조 지음 / 새로운제안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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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특별한 대박 비밀이 담겼다기보다는, 초보 사장님들이 꼭 알아야 할 영업 지식이 들어 있습니다.
정말 틀에 갇힌 편견을 깨는 글도 있어서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저자는 막연한 기대를 거부하며 장사는 도박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라고 합니다.
특히 프랜차이즈도 장사를 시작하는 입장에서 좋은 방밥은 아니라고 이야기합니다.
자금이 여유롭지 않다면 하지 말라고 솔직하게 돌직구 조언도 날립니다.
저자는 식당을 하려면 맛은 기본이 되어야한다고 강조합니다.
거기에 더해서 남들과는 다른 그 가게만의 아이템과 콘텐츠를 가진다면 좋다는 것입니다.
이상하게도 사람들은 장사를 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지금 가게를 준비하고 있다면 하루에 최대 몇 개를 팔 수 있는지 먼저 정해보세요.
최대치를 산정하는 방법은 요리하는 시간만 포함되는 게 아니에요.
영업 준비하는 시간, 재료 손질하는 시간, 실제로 요리하는 시간, 뒷정리하는 시간 등 모든 시간을 포함해서 몇 개를 만들 수 있을지 파악할 수 있어야 해요."
사람들은 "골목식당"이나 요리 프로를 보면서 "내가해도 저보다는 잘하겠다"는 말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제대로 계산하면서 식당을 운영하는 사람도 드물뿐아니라 잘나가는 식당을 보면서 너무 쉽게하는것도 문제입니다.
특히 많은 사람들은 대박 식당의 조건을 좋은 위치에서 찾습니다.
그러나 좋은 위치는 비싼 임대료만 지불 할 뿐이라고 강조합니다.
어차피 좋은 위치에서 처음부터 많이 팔수 없다면 임대료가 싼 곳으로 선택하는것도 방법이라고 합니다
다만 저자가 이야기하는 기본을 충실이 지키는것은 필수요소입니다.
저가가 이야기하는 기본이라함은 맛, 청결, 그리고 신선한 재료가 되겠습니다.
사실 이 3가지가 진짜 손님들이 원하는 포인트이고, 장사의 기본입니다.
그렇지만, 생각보다 이 원칙을 잘 지키지 않는 가게들이 많은것도 사실입니다.
책을 읽으며 재미있던 사실은 '고객이 왕'이라는 생각은 잘못된 판단이라고 꼬집습니다.
고객이 왕이라면 자선사업을 하는것이라고 이야기하며, 더 잘먹고 잘살기 위해서 장사하는것이 정답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사장이 왕이고, 직원이 왕이라는 생각으로 장사해야 남는 장사를 할수 없다는 것입니다.
저자는 그동안 잘못 지켜온 뻔한 개념들을 하나씩 버리고 자신과 손님들을 위해 식당의 질을 높이도록 조언하고 있습니다.
무조건 열심히 한다고 해서 되는게 아니라 식당 주인이 행복하고 즐거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건강한 음식이 만들어지고 고객은 그 결과물을 맛있게 먹음으로 선순환이 이루어진다고 강조합니다.
사실 무작정 열심히 하고 성실하게 하던 시대는 지났다고 생각합니다.
제대로 된 작품을 하나씩 만들고 선보인다는 마음으로 기본에 충실해지기를 권합니다.
저자가 책에서 주장하는 것을 몇 가지 요약해 보겠습니다.
1. 자리가 중요하지 않은 시대이기에 자리보다 콘텐츠를 고민하라.
2. 24시간 영업하는 것보다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을 팔라.
3. 메뉴도 한 가지로 승부를 보고 뻔한 메뉴로도 펀한 장사를 하는 비결을 고민하라.
특히 백종원의 식당 코칭 사례를 많이 언급하며 어떻게 장사하는지 참고하라고 조언합니다.
제대로 된 음식을 하나씩 만들고 선보인다는 마음으로 기본에 충실해지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또한 무조건 식당의 기본은 맛이라면서, 맛에 충실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손님이 없다고 놀고 있거나 스마트폰만 쳐다보지 말고 쉬는시간에 청소를 하면서 청결을 실천하라고 말합니다.
코로나 19로 더 힘들어졌지만, 그런 상황에서도 잘나가는 식당은 존재합니다.
장사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지만 더 높이 날기 위해서는 정비하는 시기라고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고민, 저런 고민으로 힘들다면 이책을 보시면서 영감을 얻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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