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기심이 쿵쾅대는 한국사 아파트 1 - 선사 시대, 고조선 호기심이 쿵쾅대는 한국사 아파트 1
윤희진 지음, 신혜진 그림, 김태훈 감수 / 다락원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호기심이 쿵쾅대는
한국사 아파트
① 선사시대, 고조선
윤희진 글 / 신혜진 그림/ 김태훈 감수
다락원






규르가 요즘 즐겨보는 책이 한국사 책인데요.
그중에서 광개토 대왕을 제일 좋아하지요.
그래서 선사시대, 고조선 이야기를 미리 읽어 주었는데,
소리로 기억하는 우리 아이 첫 한국사 책을 만나보게
되어 더 재미나게 즐기게 된 한국사랍니다.




 

 

 

 


제목에 한국사 아파트라고 나오는데요.
호기심이 사는 아파트에 다양한 사람들이
살고 있다는 재미난 이야기로 시작이 됩니다.
과연 101호부터 1001호까지 어떤 사람들이 살지?
기심이가 사는 아파트에 매일 다른 소리가 난다고 하네요.
그 소리의 정체를 찾아 떠나는 기심이랑 함께
한국사 아파트 여행을 시작해볼까요.



101호 선사시대
: 소리의 정체
쿵쿵쿵!
영차 영차!
딸랑, 딸랑!
딱딱딱!

과연 이 소리는 무엇때문에 나는 소리일지?
규르는 호랑이와 곰이 쑥 먹는 그림을 보고 반가워하네요.
단군신화 이야기가 생각났다고 하네요.




 

 

 

딱! 딱!
작은 돌을 자르려고 하는거예요.
구석기 시대 사람이
인류 최초의 도구를 만드는 소리랍니다.

쿵! 쿵!
집을 지으려고 하는 거예요.
이 소리는 이 땅에 살던 신석기 사람이
소중한 보금자리를 만드는 소리랍니다.
움집을 만드는 소리죠.




2월에 놀러갔던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에서
움집을 만나본 규르가 반가워하더라고요.




 

 

 


딸랑! 딸랑!
제사를 드리고 있는 거예요.
청동기 시대 우두머리가
하늘에 제사를 지내기 위해 청동 방울을 흔드는 소리랍니다.
청동 거울 이야기가 나오니
청동 거울을 어떻게 만들었을지 엄마에게
설명도 해주네요.











영차! 영차!
무덤을 만들기 위해
백 명도 넘는 사람들이 큰 돌을 옮기고 있어요.
청동기 시대 사람들이
고인돌을 만드는 소리랍니다.





101호
선사 시대의 보다 자세한 이야기

 


이 땅에 처음 살기 시작한 사람들이
자유로워진 두 손으로 도구를 사용하고
사냥해서 고기도 먹은 이야기가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요.


돌을 깨뜨려 다양한 뗀석기 만들어 사용하고
불을 사용하게 된 구석기 시대 이야기가
알기 쉽게 설명되어 있답니다.
규르가 나무와 나무를 비벼 불을
피웠을 것이라며 엄마에게 미리 귀뜸도 해주었네요. ㅎㅎ


동굴이나 큰 바위 옆에 살았던 구석기 시대 사람들은
물고기르 잡아 불에 구워 먹기는 했지만,
요리할 줄을 몰랐던 것 같아요.
구석기 시대 사람이 살던 동굴에서 그릇이나
요리 도구가 발견되지 않았기 때문이죠.

 

 

호기심의 한국사 노트 :: 선사시대를 통해
한눈에 소리의 정체를 따라 선사시대 흐름을 볼 수
있는 요약부분이 있어요.

호기심이이 101호 선사시대 사람들과 인증샷도 찍었지요.
규르와 얼마전 만들어 본 움집과 고인돌 작품이랍니다.
만들기 해 본 부분이라 더 재미나게
101호 선사시대를 즐겨준듯합니다.
201호에는 누가 살지 대충 짐작 가시죠?
소리로 각각의 시대를 기억할 수 있는
한국사 아파트 앞으로도 열심히 올라가 봐야겠어요.



신석시 시대가 되면서 농사짓기를 시작하고
멧돼지와 야생 이리를 길들였지요.
움집을 지어 살기 시작하기도 했어요.

청동기 시대로 넘어오면서
힘과 재산을 가진 사람이 마을의 우두머리가 되었어요.
이들은 청동 무기로 무장한 뒤 사람들을 지배했고,
청동 거울과 청동 방울로 치장하며 제사를 이끌었어요.
권력을 가진 지배자가 등장한 것이지요.
부족 국가의 탄생이 청동기 시대 이루어졌지요.




호기심의 한국사 노트 :: 선사시대를 통해
한눈에 소리의 정체를 따라 선사시대 흐름을 볼 수
있는 요약부분이 있어요.

호기심이이 101호 선사시대 사람들과 인증샷도 찍었지요.
규르와 얼마전 만들어 본 움집과 고인돌 작품이랍니다.
만들기 해 본 부분이라 더 재미나게
101호 선사시대를 즐겨준듯합니다.
201호에는 누가 살지 대충 짐작 가시죠?
소리로 각각의 시대를 기억할 수 있는
한국사 아파트 앞으로도 열심히 올라가 봐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