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실무에서 바로 써먹는 경리·회계 업무지식
유양훈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2월
평점 :
[서평]실무에서 바로 써먹는 경리·회계 업무지식
이 책은 회계 경리 쪽 기초 개념을 잡기 좋은 책이다. 아무리 규모가 작은 회사라 할지라도 경리 회계 업무는 빼놓을 수 없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내가 직접 회계 경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기도 해서 일까 모든 회사의 돈 흐름을 파악하는 일이기에 일을 하면 할수록 경리회계업무의 필요성을 더욱 뼈져리게 느낀다.
회계 쪽으로 아무것도 알지 못해도 괜찮다. 이 책 한 권이면 경리회계에 대한 업무도 이해하고 지식도 쌓을 수 있다.
최근 회사에서 해외 직거래로 매입 매출 건이 늘고 있다 보니 나의 상사 되시는 분이 부가세에 대해 계속해서 나에게 질문을 했던 적이 있다.
질문을 받고 설명해드릴수록 너무 기초회계지식이 없어 보여서 이 책을 읽어보니 너무 읽기 쉽게 쓰여있어 매번 설명드리기 보다 이 책 한 권 읽어보라고 권해드리고 싶었다.
경리회계 업무를 하다 보면 누구에게 물어보기도 다소 애매모호한 부분이 있다. 그중 한 가지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점이었다. 재화의 경우 전달 전 세금계산서를 선 발행하고 제품대를 먼저 받고 재화는 나중에 전달하는 방식으로 할 때가 많았다. 그게 매출하는 회사 입장에서는 안전하기 때문이었다. 항상 세금계산서 발행 시점에 대해 궁금했는데 책에서는 명쾌하게 재화 인도되는 때에 발행해야 한다고 쓰여있었다.
경리회계 이외에도 인사노무 쪽 업무에 대한 설명도 되어있다. 예로 직장인에게 중요한 임금, 퇴직금, 연차유급휴가 등에 대한 설명도 잘 되어있었다. 직접적으로 업무를 하고 있지 않아도 직장인이라면 알아두면 알짜배기 좋은 정보들이 들어있어 꼭 한 번쯤 읽어보는 건을 추천한다.
<책콩에서 서평단으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