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로를 이탈하셨습니다
코붱(김연정) 지음 / SISO / 2020년 8월
평점 :
절판
[서평] 경로를이탈하셨습니다 코뷩
이 책은 대한민국에서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해봤을 고민 퇴사 그리고 백수로 살면서 본인이 진정 원하는 일을 하는 삶에 대한 경험이 쓰인 책이다.
작가는 4번의 입사와 퇴사를 반복하며 본인이 겪은 이야기와 생각을 이 책에 담고 있다.
작가는 안정적인 직장을 과감히 그만두고 백수로 지내면서 본인이 진정으로 하고 싶어 하는 글을 쓰는 일을 찾았고 작가의 삶을 택했다. 나와 비슷한 또래라 그런지 그녀의 글에 공감도 많이 됐고 위로와 용기를 얻었다. 나였다면 진정 고정적으로 들어오는 월급을 포기하고 진정 내가 원하는 일을 찾아 도전할 수 있었을까?
20대였다면 그게 가능할지 모르지만 30대로 접어든 나에게 그럴만한 용기가 쉽게 나지 않는 게 사실이다.
제목처럼 경로를 이탈했다고 해도 누군가 나를 백수라는 편견을 가지고 바라볼지언정 상관없다. 과중한 업무와 상사의 눈치를 보면서 무의미하게 쳇바퀴 돌리듯 보내는 삶보다 진정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가치있게 시간을 보내는 삶을 택한 작가의 용기에 나는 박수를 보내고 싶다.
작가는 누군가와의 비교에서 자유로워질 것,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나에게만 집중할 것에 대해서 말한다. 책을 읽으며 용기와 위안을 받았다. 나는 나를 타인의 기준의 잣대로 억지로 맞추려고 하지는 않았나, 다른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 내가 아닌 타인의 삶은 살고 있던 것은 아닌가
다시금 되돌아보는 기회를 가졌다. 직장 생활을 함에 있어 모든 것은 내가 마음먹기에 달렸고 나를 얽매고 있는 속박에서 벗어나 자유로워질 수 있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다시금 깨달았다.
<책콩에서 서평단으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