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 화를 내봤자 - 만년 노벨문학상 후보자의 나답게 사는 즐거움
엔도 슈사쿠 지음, 장은주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5년 10월
평점 :
절판


인생에 화를 내봤자...

인생을 살다보면 화를 내는, 내야하는 경우가 꽤 많다.

화를 내다보면 더욱 화를 내게 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렇다고 화를 내야할 상황에서는 항상 선택의 기로에 선다.

나중에 다시 볼 얼굴인데 참고 넘어간다.

아니야, 그래도 내가 뭐가 기분 나빴는지는 알려줘야 하기 때문에 화를 낸다.

사실, 화를 낸 후에는 항상 찜찜하고 불편한 기분이 든다.

조금 더 참을 것을 하는 후회와 함께 내 성격에 문제가 있는 걸까하는 자괴감까지...

복잡한 감정 속에서 더욱 불편한 심정이 된다.

이 책을 쓴 작가는 노벨문학상 후보에 오를 정도로 일본의 대작가이다.

게다가 인생을 달관한 사람같은 책까지 썼다.

그의 여유만만(?)한 에세이를 묶은 책 "인생에 화를 내봤자"를 소개한다.

소설도 아닌 이 책을 읽는 많은 사람들은 비슷한 이유를 가질 것이다.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고 화를 좀 덜 내는 상황을 만들고 싶다... 이런 것 말이다.

 

화를 덜 내는 상황은 나와 남이 같이 만들어 나가는 거라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나이를 먹고 좀 더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심호흡하며 걷다보면 상황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도 생기지 않을까하는 바람도 가져본다.

그런데 아래 구절은 마음에 참 와닿았다.​

​나 역시 내 고집으로 똘똘 뭉쳐진 부분이 있어서 한번 나의 잣대를 가지고 남을 평가하면 그 평가를 수정하는 데 시간이 걸리는 못된 습관이 있다.

물론, 사람을 한번에 판단하지 않는다.

오히려 판단하는 데 1년 이상 오랜 시간이 걸린다.

하지만 한번 판단하고 나면 그 평가를 잘 바꾸지 않는다.

어떻게 보면 오랜 시간 겪은 후의 판단을 과신하는 나의 아집인 것 같기도 하다.

 

-------------------------------​

나는 소설을 쓰고부터 사람을 판가름하는 일이 차츰 싫어졌다. 나도 같은 입장이라면 같은 행동을 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니 함부로 사람을 판단할 수 없게 된 것이다. 사람을 판단할 때만, 타인에 대해 왈가왈부할 때만 성인군자가 되는, 나는 그런 인간은 되고 싶지 않다.
--- p.145

​-------------------------------

성인군자의 발끝만큼도 따라가지 못하더라도,

그 발끝만큼 따라가기 위해 노력하며 나이를 먹어가야겠다.

그래도 고무적인 건 자신감과 자만심을 가득찼던 20대의 객기는 이제 거의 버린 것 같다는 것이다.

 

이 책 속의 내용을 잠깐 엿볼 수 있는 포스팅~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795437&memberNo=15617358&vType=VERTICAL

 

http://www.wikitree.co.kr/main/ann_ring.php?id=237702&alid=28549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