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결국 삼성전자인가 - 잡스의 혁신을 넘어선 갤럭시S의 이야기
김병완 지음 / 브레인스토어 / 201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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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 뉴스에서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가 역대 최고 영업이익을 거두었다는 소식을 들었다.

우리 나라를 넘어서 이제 다국적기업이라고도 할 수 있을만큼 대단한 기업으로 성장한 회사들임에도 틀림이 없다.

이 책은 글로벌 전쟁에서 애플의 아이폰이라는 거대한 태풍에 맞서 오히려 엄청난 영업이익을 거둔 삼성의 갤럭시 s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한마디로 삼성 갤럭시 S의 무용담을 다룬 책이다.

 

중학교 땐가 고등학교 때 이와 비슷한 책을 읽은 적이 있다.

바로 삼성 반도체에 관련된 책이었는데 그 책과도 분위기가 비슷해서 새삼 향수에 젖었었다.

 

스티브 잡스의 애플과 삼성의 갤럭시S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그 차이점이 파격적인 결과를 가져온다는 내용이 담겨있는데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후루룩~ 읽어버렸다.

비록 깊이 있는 내용보다는 실제적인 사실 위주로 그 동안의 애플과 삼성의 전투를 다루고 있는데 그렇게 때문에 더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스티브 잡스 한 사람의 위대한 천재가 떠난 후의 애플은 혁신의 코드를 놓쳐버렸다.

그에 반해 비록 삼성이 엄청난 혁신 기업은 아니지만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그리고 세계 1위 제품을 금방 따라잡는 속도 만큼은 엄청나다. 그 속도가 그 어떤 글로벌 기업보다도 빠르기 때문에 속도전에서 항상 우위를 차지하고 그 뒤에 출발하는 기업들을 앞서는 것은 물론 앞선 기업까지도 금방 따라잡는 패스트러너라는 것이다.

 

삼성의 저력은 우리 나라 사람들은 대부분 알 것이다.

비록 삼성의 성장 아래에 숨겨진 아픔도 있겠지만 그건 일단 접어두고 이야기 해보자.

일단, 삼성에서는 열심히 일하는 사람에 대한 파격적인 승진과 연봉을 제시한다. 갤럭시 S 개발팀에 대한 대우만 보아도 얼마나 다른 직원들에게 동기유발이 되는지 알 것 같다. 결과적으로 그런 것들은 회사의 급속한 성장에 많은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

아무리 위대한 기업이라도 기업은 한사람만의 힘으로 굴러가는 건 아니니 말이다.

 

현명한 리더 아래 우수하고 열정적인 직원들이 일하는 기업은 세계 일류 기업이 될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삼성을 보면 잘 알 수 있다.

이 책은 그런 삼성에서 근무했던 전직 직원이 쓴 책이기 때문에 더 자세하게 표현된 것 같다.

 

항상 위기에서 남들이 선택하지 않는 위험을 감수하고 대단한 선택을 보내는 삼성에게 박수를 보낸다.

 

 

위기는 ‘절망’의 시작이 아닌 ‘성공’의 신호다!
위기를 승리로 이끈 삼성전자의 갤럭시S 스토리

삼성전자 연구원 출신의 저자가 밝히는 ‘인사이드 삼성전자’의 모든 것


지금 우리는 스마트폰 춘추전국시대에 살고 있다. 스마트폰 시장에서 영원한 1등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스마트의 혁명’이라 불리는 아이폰의 등장 이후 휴대폰 업계에서 거대 공룡 기업, 최강 1위로 군림하던 노키아마저 몰락하지 않았는가? 아이폰의 등장은 기존의 질서가 파괴되고, 새로운 질서, 새로운 세계가 시작되었다는 것을 의미했다. 애플을 상대로 한 무서운 글로벌 스마트폰 전쟁에서 노키아를 비롯한 수많은 회사가 무너졌지만 삼성만은 유일하게 승전보를 올릴 수 있었다. 과연 삼성전자만의 경쟁력과 스타일의 비밀은 무엇일까?
이 책은 제대로 된 혁신 제품 하나 만들지 못하고 그저 패스트 팔로워에 불과하던 삼성전자가 세계 최고의 혁신 기업인 애플을 맞아 어떻게 승리를 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새로운 경영의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실제로 삼성전자의 연구원으로 일하면서 ‘삼성맨’이라 불리던 저자가 갤럭시S의 성공 비결을 분석함으로써 삼성전자의 경영 스타일을 비롯해 직원들의 업무 의식, 성공 키워드 등을 살펴본다.

파괴적 혁신과 무모한 도전이 만든 최고의 걸작, 갤럭시S
궁하면 변하라, 변하면 통하고, 통하면 오래간다


스티브 잡스가 처음으로 아이폰을 세상에 내놓았을 때 전 세계인은 모두 이 스마트한 휴대폰에 열광했다. 그리고 혁신적이지 않은 스마트폰을 만드는 회사는 휴대폰 업계에서 더 이상 살아남지 못할 것이라고 독설을 내뱉었다. 마치 혁신을 하지 못하는 기업에 대한 조롱처럼 말이다. 실제로 아이폰의 엄청난 시장점유율과 성장 속도는 이런 소문이 현실에서 일어나고도 남을 것이라는 대변혁을 예고하는 것과 다를 바 없었다.
이런 대변혁의 시기에 대부분의 기업들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했고, 삼성전자 또한 심각한 위기에 직면한다. 당시 삼성전자의 상황은 한 마디로 ‘궁’했다. 그래서 삼성전자는 다른 기업들이 두려워하던 파괴적 변화를 선택했다. 지금까지 만들었던 모든 제품을 포기하고, 새로운 그 무엇인가를 창조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인 것이다.
삼성전자는 혁신 제품의 표상인 아이폰을 뛰어넘기 위해 먼저 자사가 고수하던 기존의 모든 패턴과 디자인, 기술 개발 방식을 다 파괴했다. 모든 것을 원점으로 돌리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과감함, 모든 역량을 한 제품에 쏟아부을 수 있은 집중력, 기존의 모든 방식을 파괴하고 새로운 방식을 실천할 수 있는 무모한 도전 정신은 결국 ‘갤럭시S’라는 대항마를 탄생시켰다. 그 결과 삼성전자는 글로벌 휴대폰 시장에서 애플을 누르고 2위에서 1위로 올라서는 기염을 토다.

삼성맨의 이기는 전략, 스마트 하드워킹Smart Hardworking
왜 결국 그들은 이겨내고 승리하고 더욱 강해지는가?


삼성전자! 그들은 왜 항상 위기에서 승리하는가? 저자는 삼성전자가 왜 항상 위기에서 승리하는지 그 이유를 그들만의 독특한 업무 방식인 ‘스마트 하드워킹(Smart Hardworking)’에서 찾고 있다. 스마트 하드워킹이란 삼성만의 스피드, 차원이 다른 스케일, 수준이 다른 변화와 혁신, 입체적 사고인 스마트 사고를 토대로 한 특별한 의식과 삼성만의 독특한 기업 문화를 바탕으로 혼신을 쏟아붓는 삼성만의 업무 스타일을 말한다. 애플과 삼성전자가 1등 자리를 놓고 벌인 치열한 스마트 대전에서 승리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 모두 삼성전자만의 스마트 하드워킹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해도 무방하다.
결국 삼성전자가 변화무쌍하게 급변하는 글로벌 휴대폰 시장에서 최고의 성과를 창출할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의 능력이 뛰어났기 때문이 아니라 의식이 뛰어났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의식은 삼성의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문화,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고자 하는 문화, 성취감을 중시하는 문화에서 비롯되었다. 어떤 전쟁이든 영원한 승자는 없다. 무궁한 변화와 형태에 유연하게 자신의 모습을 바꾸고 변화하면서 대응하는 사람만이 승리의 기쁨을 맛볼 수 있는 것이다.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창조하는 크리에이티브의 강자로 우뚝 서다
패스트 팔로워에서 퍼스트 무버가 되기까지


단 하나의 혁신 제품도 만들지 못하고 애플로부터 카피캣만 만든다는 비난까지 받아야 했던 패스트 팔로워 삼성전자. 애플과 스마트폰 넘버 원 자리를 두고 박빙의 승부를 벌이던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시장을 평정할 한 방이 절실했다.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2011년부터 삼성전자는 새로운 스마트 라이프를 창조해 나가는 제품, 즉 그저 기능이나 성능이 더 추가되고 좋아진 진보된 휴대폰의 수준을 뛰어넘어 그 휴대폰을 가진 사람의 라이프스타일이 변화되는 혁신 제품을 만들게 된다. 그들의 비밀병기는 바로 ‘갤럭시 노트’였다. 갤럭시 노트는 진정한 ‘패블릿’의 시대를 연 혁신적인 제품이다. 패블릿(Phablet)이란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합성어적인 개념의 신조어로, 갤럭시 노트는 새로운 개념의 스마트 시대를 열고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창조한 혁신 제품이다.
이제 수많은 사람들이 삼성전자의 갤럭시 노트와 S펜으로 S메모에 다양한 글씨체를 선보이고, 감성다이어리를 만들고, 작은 아이디어들을 모으는 아이디어 모음집을 만드는 등 자신의 라이프를 스케치하고 있다. 디지털 기기로 아날로그적인 삶을 구현하며 살아가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창출한 것이다. 세계 최초로 패블릿의 시대를 연 삼성전자는 더 이상 그저 그런 패스트 팔로워가 아니라 시대를 이끄는 퍼스트 무버로 탈바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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