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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실 - 2005년 제1회 세계문학상 수상작, 무삭제 개정판
김별아 지음 / 해냄 / 2012년 2월
평점 :
품절
몇년 전 MBC "선덕여왕"이라는 드라마 열풍이 분 적이 있다.
제목은 선덕여왕이었지만 드라마의 주인공은 미실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미실의 엄청난 카리스마는 배우 고현정의 연기력과 더불어 미실이라는 인물 자체가 가지는 특별함 때문이었다.
이 드라마가 방영되기 전에 "미실"이라는 책을 읽었었다.
그 때 읽었던 바로 그 책이 이번에 새롭게 증판되어 재탄생한 것이다.
책을 읽는 내내 처음 읽었을 때의 충격과 흥분이 되살아나는 듯 했다.
이 책은 어떻게 보면 로맨스 소설이고, 또 어떻게 보면 역사 소설이기도 하다.
나 역시 읽으면서 내내 혼란스러웠던 부분이었는데 오히려 드라마 선덕여왕으로 더 이해의 폭이 넓어졌다고 할까?!
당시엔 이 책과 드라마가 서로 시너지 효과를 냈던 것 같다.
그래서 이번에 새롭게 발간되었다고 했을 때 다시 읽어보고 싶었다.
그 당시 내가 이해하지 못했던 부분들, 역사적인 부분들, 인물 사이의 미묘한 갈등과 애정관계 등을 더 잘 알 수 있지 않을까해서였다.
『미실』은 '화랑세기'에 기록된 신비의 여인, 미실을 천오백 년의 시공을 뛰어넘어 현대에 되살린 소설이다. 타고난 미색으로 진흥제, 진지제, 진평제와 사다함 등 당대 영웅호걸들을 녹여내고 신라왕실의 권력을 장악해 간 미실의 일대기를 통해 현대와 같은 성모럴이 확립되기 전의 여성성에 대해 말하고 있다. 작가는 본능에 충실하면서도 요녀로 전락하지 않은 자유로운 혼의 여인과 그런 여인이 가능했던 신라를 그려낸다. 또한 가장 자연스러운 여성의 본질이 무엇인가를 묻고 있는 이 작품은 적극적인 탐구 정신, 작가적 상상력, 호방한 서사 구조를 바탕으로 그간 우리 문학에서 만나지 못했던 전혀 새롭고 개성적인 여성상을 그려 보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예스럽고도 우아한 문체 속에 거침없는 성애 묘사가 소설과 역사를 읽는 묘미를 풍성하게 해준다.
우리가 신라라는 역사적인 배경에 대해 무지하기 때문에 조선 시대가 아닌 새로운 시대를 배경으로 한 이 책이 신선했다.
1500년 전에도 우리가 생각하는 이상의 암투가 벌어졌던 그 시대... 상상만 해도 신비롭도 섬뜩하다.
드라마 선덕여왕의 미실이 아닌 온전한 미실 그 자체를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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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00여 건의 인터넷 서평과 함께 뜨거운 사랑을 받아온 베스트셀러『미실』의 재탄생! 제1회 세계문학상 수상작 그대로를 되살린 김별아 장편소설 『미실』의 ‘무삭제 개정판’ “내가 아는 미실은 세상의 모든 여성이면서 그 모두를 뛰어넘은 어떤 존재다”― 김별아 전통적인 여성상을 뒤흔들어 우리를 혼란에 빠뜨린 매혹적인 장편소설 『미실』
사랑을 가졌으나 사랑에 휘둘리지 않고, 권력을 탐하나 권력에 매몰되지 않는 미실. 김별아 작가가 『화랑세기』 속에 잠들어 있던 여인을 소설 『미실』로 생생하게 되살려내면서, 매혹적이면서 위험한 여인 미실의 존재가 독자들의 뇌리에 강렬하게 자리를 잡았다.
2012년 1월, 제1회 세계문학상 본디 원고를 되살리고 오류를 수정한 무삭제 개정판으로 『미실』이 다시 세상에 나온다. 20만 부 이상 팔린 베스트셀러로 문단에서 문학성과 대중성을 동시에 인정받은 흔치 않은 작품으로, 출간 이후 3,400여 건 이상의 블로그 서평이 인터넷에 실렸고, TV 드라마에서 ‘미실’의 캐릭터를 참조했음직한 여성이 등장하기도 했다.
‘무삭제 개정판’은 초판 출간시 분량 문제로 덜어냈던 원고지 150매 분량의 원고와 120여 개의 각주를 되살린 ‘정본’ 『미실』이다. 그리하여 이 정본에는 모계로 이어지는 ‘색공지신’의 혈통으로 태어난 미실의 운명, 그리고 진골정통과의 경쟁구도가 초판보다 명확히 드러난다. 또한 미실의 남편인 세종전군의 쓸쓸한 죽음과 아들 보종에 의해『미실궁주사기』로 정리된 사상가·정치가로서의 미실의 면모가 구체적으로 묘사됨으로써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여기에 ‘미실의 자녀들’을 정리한 표와 『화랑세기』에 등장한 ‘풍월주 계보도’를 추가하였고, 몇몇 오기와 오류를 바로 잡았다.
세계문학상 심사평에서 “거침없는 소설 문법, 정려한 문체, 도발적 캐릭터”(소설가 박범신), “안정적이고 우아한 문체 속에서 금방이라도 튀어나올 듯 생생한 주인공”(소설가 김연수)이라는 평을 받은 김별아 작가는 화려한 문체 속에 고어와 아름다운 우리말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였다. 한 페이지에 똑같은 단어가 나오지 않게 하기 위해 노력했을 만큼 공력을 들여 문장 하나하나를 다듬고 낯설지만 생동감 넘치는 어휘들을 곳곳에 심었다. 초판보다 많은 각주로 오히려 읽기 힘들지 모른다는 우려를 넘어, 숨겨진 우리말을 현재형으로 삼고자 하는 작가의 확고한 의지는 우리에게 많은 영감을 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