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멈추지 않는 팽이 - 1세대 콘텐츠 리더 최신규의 문화콘텐츠 현장 이야기
최신규 지음 / 마리북스 / 2011년 10월
평점 :
문화콘텐츠 사업가 최신규...
사실 일반인인 나의 눈높이에서 볼 때는 문화콘텐츠 사업가라는 것도 최신규라는 사람도 다 생소하기 그지 없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아, 이런 사람도 있구나, 이런 대단한 사람도 있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여러 방면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독보적인 실력을 뽐내는 사람은 많다.
하지만 자기 분야가 아니고서는 언론에서 크게 다뤄주지 않는 이상 알기 힘들다.
나는 이 책이 경영서적으로 분류되었지만 읽는 내내 에세이라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또 하나 놀라운 사실, 바로 탑블에드!!!
이 팽이가 나왔을 때 남자 아이들 손마다 들려 있었던 것을 기억한다.
여기 저기 팽이를 돌릴 수 있는 곳에서는 아이들이 모여 대결도 하고 했던 기억이 난다.
그리고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슈퍼스타 K3의 예선 프로그램 "슈퍼스타 K 온라인"까지 이 사람이 살아온 인생,
만들어온 문화 컨텐츠는 정말 눈 부시고 독보적인 것만음 틀림이 없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콜럼버스의 달걀 일화처럼 누구나 생각하긴 전에는 곤란함을 느낀다.
누가 먼저 시도하고 시작했느냐를 따져보며 그 결과물이 별 것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 자체가 대단한 것이다.
그리고 그 시도들에서 훨씬 좋은 결과물들이 계속적으로 나올 수 있는 것이다.
문화 산업에 다양한 부문들을 요즘 많은 매체에서 접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그러한 결과물이 나오기까지는 얼마나 많은 고통과 노력이 숨어있는지는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모를 것이다.
그런 모습들을 -물론 나는 다른 세계의 사람이라 100% 이해한다고는 하지 못하지만- 엿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또 세상을 놀라게 만들지 궁금한 사람이다...
팽이로 1조 원, 탑블레이드에서 '슈퍼스타K 온라인' 게임까지!
1세대 문화콘텐츠 사업가 최신규의 일과 인생, 문화콘텐츠 산업 현장의 모든 것
어느새 ‘한류’라는 브랜드가 우리의 문화적 자존심을 상징하는 단어가 되고 있다. 그런데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한류의 대명사 드라마, 케이팝 이외에도 알고 보면 업계마다 전 세계를 휩쓴 한류 상품이 곳곳에 있다. 탑블레이드 팽이도 그 중의 하나이다. 팽이로 1조 원, 2001년에서 2002년도에 걸친 손오공의 팽이 단일 품목의 1년 매출이다. 그 신화는 상상을 초월한다. 질서를 잘 지키기로 소문난 일본 상인들이 ‘이성을 잃었다’는 표현이 맞을 정도로, 하루에도 몇 번씩 비행기로 배로 팽이를 실어 날랐다. 전 세계 남자 아이들이 있는 집이라면 팽이 사달라고 조르는 아이 때문에 실랑이를 벌이지 않는 집이 없을 정도였다.
이 책은 이 탑블레이드의 신화를 이룬 1세대 문화콘텐츠 사업가 최신규의 일과 인생을 담은 것이다. 우리나라에 창의 산업, 문화콘텐츠에 대한 개념조차 없을 때부터 업계에 투신해온 저자는 완구 사업으로 시작한 사업 모델을 애니메이션, 게임 산업으로 완성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전 세계 어린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탑블레이드가 저자의 지나온 반평생을 이야기하는 것이라면, 최근 오디션 열풍을 불러일으킨 '슈퍼스타K 3'의 예선 프로그램으로 주목받고 있는 ‘슈퍼스타K 온라인’ 게임은 저자의 남은 반평생을 대변하는 것이다. 저자는 ‘슈퍼스타K 온라인’으로 또 한 번의 세계 제패를 꿈꾸고 있다.
공전의 히트작 '탑블레이드' 탄생을 위해 일본 제휴사들과 벌였던 자존심을 건 한판 협상, 일본 최고의 완구 회사 다카라의 핵심 로봇 기술을 익힐 수 있었던 비결 등이 소개된다. 닌자 거북이의 제작사인 하스브로사, 바비 인형으로 유명한 마텔사 등 세계 유수의 기업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나갈 수 있는 노하우도 공개한다. 이 외 발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픽사, 디즈니 같은 대형 콘텐츠 기업들의 연횡합종 관계 등, 어떤 책에서도 볼 수 없는 문화콘텐츠 산업 현장의 생생한 경험과 정보가 담겨 있다. 콘텐츠 산업 현장에 대한 체계적인 정보가 없는 우리의 현실에서 이 책은 귀중한 자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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