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이 쌓일 만두 하지? - 일상의 빈틈을 채워주는 세상의 모든 지식
팀 교양만두 지음 / 다산북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왠지 모르게 병맛 느낌 폴폴 풍기는 캐릭터들이 세상의 모든 지식을 총동원, 우리네 일상의 빈틈을 채워주겠다며 약을.. 아니.. 책을 판다. 


제목부터 아재미 넘치는 ‘ 교양이 쌓일 만두 하지?’



교양 만두? 평소 유튜브 안 보는 1인이라 이런 채널이 존재하는 지도 몰랐었다.


(팀 교양 만두! 보고 있나? 더 열심히 하즈아!!)



결론부터 말하자면 교양이 쌓이더라 ㅎㅎ


얼마나 쌓이냐고는 묻지 말자. 그 유명한 사바사 원리가 여기에도 해당되니까..


내 밑천이 바닥에 가까울수록 그대는 책값을 뽑고도 미친 드립력까지 덤으로 얻어 갈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웬만한 중형차 한대 값은 뽑은 듯..   -나는야 역사 알못- )



지식도 지식이지만, 책을 읽을수록 교양 만두 팀원들의 어마 무시한 센스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흥미로운 주제들을 어쩜 이리도 쏙쏙 잘 뽑아내고, 그걸 또 요즘 감성에 걸맞게 유쾌하고 군더더기 없이 잘 풀어내는지.. 찰떡같은 일러스트 한 컷이 머리에 그야말로 뙇!!!! 하고 와서 박히는 기분이랄까?


지식이 저절로 머리에 꽂히는데.. 암기는 하여 무엇하리? ( 잡지식도 함께 박힐 수 있음 주의)



책에 실린 스무 편의 이야기 하나하나가 다 재밌었지만, 개인적으로는 탕수육으로 아편전쟁의 배경과 숨은 이야기를 풀어내고, 마리 앙투아네트의 헤어스타일 ‘푸프’ , 조선시대 ‘가체’ , 청나라 ‘변발’ , 일본의 ‘촌마게’ 등 한때 동서양의 유행을 선도했던 헤어스타일을 통해 다양한 시대상을 들려준 [3부 황당한 문화사]편이 가장 흥미로웠다. 



책을 보고 내친김에 교양 만두의 원조 격인 영상도 몇 편 찾아 비교해 보았다.


영상은 목소리 미남의 나레이션과 1프로의 (삐처리 되었지만 다 들리는 ) 비속어로 구성된 반면 


책은 귀..귀..귀여운 다섯 캐릭터들 간의 대화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어 텍스트에 거부감이 있는 독자라 할지라도 부담 없이 읽을 수 있을 것이다. ( 대화라고 썼지만 캐릭터 간 디스 배틀 형식을 띤다- 근데 이게 또 읽는 재미가 쏠쏠하다. 한마디로 지식과 재미 둘 다 잡은 셈)



물론 반대로 영상에는 실렸던 실제 사진 자료가 책에는 일부 빠진 경우가 있어 살짝 아쉽기도 했다. 하지만 빠진 것은 그것만이 아니었다. 비속어도 책에서는 함께 빠졌단 사실!!  덕분에 우리 집 초딩이도 안심하고 이 책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남녀노소 불문하고 유식한 척하고 싶은 비전문가들이라면 지금 당장 교양 만두를 시식해 보자!


핵꿀맛 보장!!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개인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