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디한 대화를 위한 지식 키워드 164
임요희 지음 / 문학세계사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의 기획 의도가 이보다 더 명확하고 구체적일 수 있을까? 책의 제목을 보고 든 생각이었다.

[트렌디한 대화를 위한 지식 키워드 164]




트렌디하다는 것은 뭘까? 

바로 지금, 내가 살아가는 세상의

소위 ‘핫’한 그 모든 것들로부터 뒤처지지 않고 

현 시류에 민감하게 대응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을까?

누구나 할 수만 있다면 트렌디한 대화를 꿈꿀 것이다.

새로운 유행을 선도하진 못해도 유행에 뒤처지고픈 사람은 없을 테니까.

하지만 우리가 사는 세상은 ‘바쁘다 바빠 현대사회’가 아니던가!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 하나하나 멈춰 서서 귀 기울이고 들여다보고 살기엔 여의치 않은 게 현실이다.

프롤로그에서 저자는 

‘세상과 만나게 해 주는 164개의 키워드’라는 표현을 사용했는데 아주 적절했다고 본다. 

책에 실린 키워드들은 현재 우리 사회에서 가장 빈번하게 노출되는 것으로 우리가 사는 세상을 고스란히 반영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 많은 키워드를 어떻게 읽어내고 해석할 것인가! 

저자는 사회와 신조어를 시작으로 역사 문명, 문화 예술, 정치 경제, 철학과 과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폭넓은 영역의 핵심 키워드를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핵심만을 간결하게 요약해서 들려준다. 일종의 족집게 과외라고나 할까? 

하지만 흔히 생각하는 시험 대비용 ‘일반 시사 상식’ 류의 책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이 책은 하나의 키워드마다 기본적으로 두 페이지에서 많으면 세 페이지 정도의 지면을 할애하고,

해당 키워드의 핵심 설명은 물론 관련된 풍부한 사례들과 현재에 이르러 갖게 되는 의미와 평가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간결하지만 결코 단편적인 지식전달서에 그치지 않는 것이다. 

또한 소설과 칼럼을 써온 작가의 이력 때문인지 키워드별로 짧지만 하나의 완성된 스토리를 들려준다는 느낌이 더해져 책을 읽는 재미가 있었다. 

물론 이 책 한 권을 읽는 것만으로 모든 키워드를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우리가 살아가는 지금의 세상을 좀 더 선명하게 보고 소통하고 싶다면 부디 키워드를 놓치지 말자! 

트렌디한 대화는 덤으로 따라올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개인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