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만 죽음을 곁에 두고 씁니다
로버트 판타노 지음, 노지양 옮김 / 자음과모음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아있다는 것은 필연적으로 죽음을 예고한다.

그렇다. 죽음 앞에 그 누구도 예외일 수 없다는 사실을 우린 너무 잘 알고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죽음을 늘 염두에 두고 살아가는 이를 찾아보기란 쉽지 않다.

우선 나부터...

나는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다.

살아 있지 않다면 불가능한 일이다.

내가 행하는 모든 일들이 내가 살아 있기에 가능한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매 순간 살아있음을 실감하며 살진 않는다.


나의 경우엔 예기치 못한 사고나 질병처럼 삶을 위협받는 순간에서야 비로소 내가 살아 있다는 사실을 극명하게 깨닫곤했다.

가장 최근엔 코로나 감염과

백신 접종 부작용에 대한 불안감 앞에서

나는 내가 살아있다고 느꼈다.

아이러니하게도 혹시 모를 죽음에 대한 공포가 삶의 감각을 생생하게 일깨우는 것이다.



[다만 죽음을 곁에 두고 씁니다]

이 소설의 주인공은 죽음을 떠올리기엔 너무나 젊은 서른다섯 살의 작가이다. 어느 날 갑자기 예고 없이 찾아온 악성 뇌종양은 그를 순식간에 죽음의 문턱으로 이끌었다.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 또 그 길지 않은 시간을 무엇으로 채울 것인지를 선택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을 것이다

.

그는 지금껏 그래왔듯이 글을 쓰며 시간을 보내기로 마음먹는다. 글이야말로 자기 자신과 또 세상과 진실되게 소통할 수 있은 유일한 창구라고 여겼기 때문이다. 


자기 존재에 대해서, 스스로가 걸어온 길에 대해 그리고 그 길에서 마주한 수많은 관계들을 돌아다보고 삶과 죽음에 대한 자신만의 이야기를 담담하게 써 내려간다.

책을 읽으며 죽음에 대한 내 생각들을 들여다볼 수 있었다.

왜..

인간에게 죽음이란 두려움으로 다가오는 걸까?

어쩌면 죽음은 곧

더 이상 나에게 ‘어떠한 기회’도

허락되지 않음을 의미하기 때문은 아닐까?

불완전한 삶

만족스럽지 않은 오늘을 견디는 것은

더 나은 언젠가를 꿈꾸고 기약할 수 있기에

가능한 것인데

죽음은 이 모든 것을 만회할

모든 기회를 차단해버리기에...

하지만 언뜻 서글퍼 보이는 이 생각은 그렇게 비관적이지만은 않았다.

달리 보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해답이 되어 줄 수 있었으니까....

이 책을 곁에 두고 있던 시간들이

삶과 죽음에 대해..

무엇보다 내 인생에서 놓치고 있는 것들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개인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