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 유시민의 30년 베스트셀러 영업기밀
유시민 지음 / 생각의길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쓰기를 좋아해서 아주 가끔 글을 쓴다.

하지만 글을 써도 늘 제자리에 맴도는 느낌이 들었다.

많이 쓰면 계단식으로 글이 발전할줄만 알았다.

하지만 내 글은 늘 평지를 걷는 것같이 답답하기만 하였다.

때마침 <유시민의 글쓰기특강>이 눈에 띄었다.

유시민작가의 책은 처음이다.

주로 도서관 책을 빌려서 읽는데, 그 책들 가운데

내 기준에서 좋은 책, 오래 두고 읽을 책, 밑줄과 메모를 할 책은 

신중하게 생각하고 사서 보는 편이다.

두 아이를 키우는 엄마 입장에서 아이들 책이 아닌 내 책을 산다는게 왠지 사치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글쓰기 블랙홀에 빠진 지금 나를 구출하고 싶은 마음에 

큰마음 먹고 이 책을 주문하게 되었다. 


우선 글이 술술 읽힌다. 그렇다고 내용이 없는 것도 아니다. 오히려 내용이 알차고 글이 담백하고 간결하다. 

독자가 쉽게 읽도록 되도록 쉽게 쓰려는 저자의 배려심이 느껴진다.

저자는 글쓰기를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일명 자신의 영업비밀을 이야기해주었다. 


좋은 책을 읽고 생각하는 힘을 길러야 하고 박경리 토지, 존 스튜어트 밀의 자유론,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 같은 쉽게 풀어쓴 좋은 책을 반복해서 읽어라고 조언한다. 

또한 논리적인 글을 쓰기 위해서는 수준 높은 양서를 읽어내라고도 한다. 

토머스 모어의 유토피아, 진중권의 미학 오디세이 등의 책은 읽기 어렵지만 꾹 참고 읽어내면 독해력도 좋아진다고 한다.


그리고 하나의 글에 하나의 주제만 담고 논거를 제시하라고 한다. 

또한 불필요한 부사나 관형사 같은 군더더기를 없애고 단문 위주로 쓰되, 강조하는 문장은 복문을 쓰라고 한다. 

이오덕 선생의 우리말 쓰기 책을 참고해서 우리말을 바르게 쓰는 연습도 하라고 조언한다.


글쓰기 저자답게 글이 전반적으로 깔끔하게 세련되고 단순명료해서 말하고자 하는 핵심이 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치열하게 글을 써본적은 없지만 글을 잘 쓰고 싶다는 욕심만 부리는 내게 작가는 이렇게 말한다.  


막막했던 글쓰기에 좋은 스승을 만난 것 같다. 작가가 추천해준 좋은 책 중 박경리선생의 토지를 난생 처음 만나보려 한다. 왠지 가슴이 설레여온다. 읽을 책이 많다는게 내게 큰 행복으로 다가오는 평범한 주말 아침이다.


글을 써서 인정받고 존중받고 존경받고 싶다면 그에 어울리는 내면을 가져야 한다. 그런 내면을 가지려면 그에 맞게 살아야 한다. 글은 ‘손‘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요, ‘머리로 쓰는 것‘도 아니다. 글은 온몸으로, 삶 전체로 쓰는 것이다. - P26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