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가 나타났다! - 제5회 마해송문학상 수상작 문지아이들 99
이송현 지음, 양정아 그림 / 문학과지성사 / 200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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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회 마해송문학상 수상

 

준영이는 아빠랑 단둘이 산다. 언제부터 엄마가 없었는지 알수 없으나, 스포츠댄스 교습소 선생님인 아빠와 산다. 근데, 아빠는 좀처럼 철이들지 않는것 같다. 할아버지도 춤만추는 아빠를 미더워하지 않는다...

 

준영이는 숨기고 싶은게 많다. 할아버지가 학교 교장선생님인거, 아빠가 댄스 강사인거, 그리고 엄마가 없는거...

준영이는 할아버지가 교장선생님인데 행동이 그게 뭐냐, 시험문제 가르쳐줬냐라는 놀림을 당하는게 싫고, 아빠가 춤선생이면 건달이냐, 제비냐라는 소리를 듣는것도 싫고, 엄마가 없으니 씩씩하게 살라는 이야기도 듣기 싫다. 하지만 하나씩 사실을 밝혀지게 되고, 괜히 반에서 싸움짱인 동수와도 싸우게 된다...

 

이 글을 읽으면서 우연찮게 떠오른 생각이 왜 요즘 아동문학의 주인공은 결손가정의 아이들이 많이 등장하냐는 것이다. 아니나 다를까 심사평에서도 '점점 결손 가정이 많아지고 있는 현실을 두고 볼 때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는 이런 일상을 꽃밭처럼 가꿀수 있는 그 무엇이 절실히 요구된다.'라는 말이 있다. 아무래도 요즘 시대가 그래서 그런가 요즘 읽었던 아동문학들에서 보면 대부분의 아이들이 부모가 이혼을 했거나, 할머니 밑에서 자란다거나, 해외로 입양이 되거나 하는 등의 이야기가 주를 이루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내용들이 그다지 슬프지는 않다. 오히려 여기 주인공인 준영이는 참 씩씩하고 어디서나 볼수 있는 초등학교 5학년 어린아이이다. 준영이를 쫓아다니다 보면 학원에 찌든 아이들보다 더 밝은 아이이다. 왜 우리는 이렇게 한부모 아래서 크는 아이들에게 불쌍하다는 시선을 보내는 것일까? 그 아이가 공부도 떨어지고 문제아라면 가정이 그래서 그런다고 혀를 차고, 반대로 올바른 아이라면 어려운 환경속에서 잘 크고 있다고 동정의 눈길을 보내는 것일까? 여기 준영이를 보게되면 그런 동정의 눈길을 보내는 어른들이 더 안쓰럽다. 오히려 피자를 사들고 가는 준영이를 보고 '엄마가 없으니까 밥도 못 먹고 저런거나 먹는거야'라며 피자를 사달라고 조르는 아이를 달래는 국태엄마가 더 불쌍한 사람같다.

 

괜한 아이들의 놀림이 될까봐 걱정했던 준영이의 근심이 아이들의 부럼움으로 바뀌었을때, 그리고 아빠를 자랑스럽게 생각하게 될때 준영이가 한뼘이나 더 자란것을 흐믓하게 바라볼수 있어서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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