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담 흑조는 곤란한 이야기를 청한다 - 1928, 부산
무경 지음 / 나비클럽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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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주는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을 좋아한다. 자신이 경영하는 작은 다방 '흑조'에 앉아 찾아오는 손님들의 이야기를 즐겨 듣는다. 비범한 통찰력을 가지고 있던 연주는 고보시절 화마에 휘말렸었다. 때문에 이따금씩 찾아오는 고통은 그녀를 힘들게 된다. 아버지는 온천에 다녀올 것을 권유했다. 그녀를 챙기는 수행원과 부산으로 향한다.

부산을 향하는 여정 중에 연주가 마주하는 기이한 일들이 세편의 이야기가 독자들을 맞게 된다.

일본인이 키우던 개를 여우가 물고 갔다라는 소문이 퍼지기 시작했다. 혹시나 조선인이 개를 먹은 것은 아닌가라는 이야기도 고개를 들기도 했다. 연주는 꿈에서 여우가 의뢰를 했다고 하며 사건의 진상을 조사하기 시작한다. 그녀의 아버지는 꽤 부자이다. 게다가 제 이익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하는 사람이다. 망설임 없이 창씨개명을 했으며, 제가 먼저 나라를 팔아먹지 못해 원통하다고 말하는 이른바 못된 놈(?)이다. 그에 반에 연주는 차분하고 생각이 깊은 것 같다. 어쩌면 병마 때문이기도 하고, 창백한 하며 무표정한 모습이 그런 분위기를 뿜어내는 것 같다. 게다가 곤란한 이야기를 "청한다"라는 제목 자체가 색다른 느낌으로 다가온다. 어찌보면 연주가 사건을 풀어나가고, 그녀에게 기이한 이야기를 하려고 일부러 찾아오는 손님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오히려 그녀가 이야기를 남에게 청하는 느낌이 든다. 연주가 거만하지 않고 배려심이 많은 것이 아닌가 생각되게 한다.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긴 하지만 말이다.

이상한 것은 이상해야 할 이유가 있기에 이상해 보이는 것이다. (p.71)

추리소설을 읽다보면 나는 늘상 헛다리 짚는 쪽이었다. 그만큼 읽었으면 범인을 예측할수도 있을텐데, 그냥 흘러가는 물에 몸을 맡기듯, 책을 읽는데, 요즘 들어서 촉이 오는 것 같다. 물론, 이유를 모르겠지만.. 읽으면서 뭔가 이상해라는 느낌이 드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이 바로 이상한 것은 이상해야 할 이유가 있기에 이상해 보이는 것이 아닐까.

연주는 누군가에겐 속마음을 꼭꼭 숨기고 살아야만 하는 이런 세상에 정말 달갑지 않은 존재일지 모르겠지만, 내게는 그녀의 등장이 매우 흥미롭다. 처음에는 열린 결말처럼 생각되었지만, 아무래도 후속작이 나올 것 같다. 아직 풀어야 할 이야기들이 많이 있으니, "마담 흑조"의 다음 이야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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