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통증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 완치법
장형석 지음 / 건강한책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쯤인가 부쩍 내가 나이가 들었나보다... 라는 생각을 했다. 자꾸만 힘에 부치고... 급기야는 넘어져서 무릎을 다쳤다. 걷는데는 무리가 없어서 뼈에는 이상이 가지 않았다고 생각하고 그냥 다녔는데, 도무지 굽히기가 너무 힘들어서... 딸아이 성화에 못이겨 병원에 가봤더니.. 상처가 나서 안으로 출혈과 진물이 생겨서 물이 고여있었다. 그리고는 12월 초에 다쳤는데.. 벌써 2월 중순인데 아직도 물리치료를 다니고 있다. 아파 더 젊었을 때 다쳤다면 금방 괜찮아 지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우리 몸의 중심 기둥인 허리에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나쁜 자세 외에도 운동 부족, 운동이나 사고로 인한 허리 부상, 허리의 과다 사용에 의한 근육 피로, 노화와 피로의 축적에 의한 척추나 관절 등의 퇴행성 변화, 비만, 흡연, 컴퓨터와 스마트폰 과사용, 정신적 스트레스, 내장 질환 등 매우 다양하다.(p.27)


허리 통증은 감기 다음으로 흔한 병이라고 하는데, 이 책을 읽다보니 내가 나를 얼마나 혹사시켰는지 알겠다. 나쁜 자세, 운동부족, 노화, 허리 과다 사용에 의한 근육 피로, 비만, 컴퓨터 과사용, 스트레스 등이 내게 속하니 말이다. 나는 똑바로 누워서 자리를 못한다. 허리가 아프기 때문이다. 아마 고등학생 때부터였는지 똑바로 누워있으면 허리가 아프고 곧바로 옆으로 눕게 된다. 침대생활을 하면서 조금 나아졌긴 했지만 아주 오랫동안 버릇이 되어서인지 여전히 오랜시간 똑바로 누워있지를 못하긴 하다.

 

그래서 더 이 책에 끌렸는지도 모르겠다. 나도 약간 허리 통증을 가지고 있고, 엄마도 몇년전에 넘어지셔서 허리가 아프시기도 하고, 딸아이도 작년까지 도수치료를 받기도 했다. 이제서 생각해보니 정말로 감기 다음으로 흔한 병이다 싶다.

 

책 초반에는 척추의 구조를 아주 잘 설명해주며 허리디스크, 철추관협착증에 대해서도 설명이 자세하게 되어 있다. 허리 질환의 치료법과 예방하는 생활요법과 운동에 대해서 알려준다. 허리 예방하는 생활요법은 금연, 금주, 운동하기, 충분한 수분 섭취, 소식 및 위와 장 강화시키는 것을 소개한다. 언뜻 보면 그다지 어려운 일도 아니다. 그런데 왜 그것을 실천하지 못하는지 참 난감할 뿐이다. 말미에는 올바른 자세와 운동가이드가 소개된다. 아무래도 열심히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면서 운동을 해야하겠다. 괜히 길을 가다가 그냥 철푸덕 넘어질 나이이고, 그 무릎이 아직도 잘 낫지를 않는 것을 보면 우리 몸의 중심 기둥이 되는 허리 건강을 위해 노력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