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사는 데는 다 이유가 있다 - 1인 가구 780만 시대의 '솔로 로망스'
남윤지 외 지음 / 니어북스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우리나라에서 대가족을 만나기란 정말 쉽지 않은 이야기이다. 대가족에서 핵가족의 시대를 지나 이제는 혼자 사는 1인 가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정말 크다. 우리나라에서 1인 가구로 살고 있는 다양한 사람들의 삶을 살짝 들여다볼 수 있는 책을 만나게 되었다.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는 다양한 연령대의 1인 가구를 만나보며 여러 삶을 간접 경험할 수 있어 읽는 내내 너무 재밌었다. 나는 아직 가족들과 살고 있어 독립에 대한 로망과 혼자 사는 것에 대한 동경이 있는데 이 책을 통해 독립에 대한 용기가 생기고 조금 더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되었다.

책은 3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장마다 다른 주제로 혼자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1권의 책이지만 11명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어 정말 다채롭고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단숨에 한 권을 읽어 내려 간 것 같다.

다양한 1인 가구들의 이야기가 정말 진솔하고 흥미로워서 만약 독립의 계획이 없던 사람들도 이 책을 읽는다면 독립하고 싶어질 것 같다. 다른 사람의 일기를 살짝 엿본 것처럼 사적이고 소소하지만 진심이 가득한 글이라 너무 좋았고, 겁이 많고 걱정이 많아 독립을 잠시 망설였던 나에게 큰 용기가 생겼다. 나처럼 1인 가구를 꿈꾸거나 계획 중인 사람들에게 꼭 추천해 주고 싶고 다들 이 책을 읽고 나면 제목처럼 왜 혼자 사는 지 혼자 사는 데는 다 이유가 있다 라는걸 바로 알게 될 것 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