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혼자 사는 데는 다 이유가 있다 - 1인 가구 780만 시대의 '솔로 로망스'
남윤지 외 지음 / 니어북스 / 2024년 9월
평점 :

이제 우리나라에서 대가족을 만나기란 정말 쉽지 않은 이야기이다. 대가족에서 핵가족의 시대를 지나 이제는 혼자 사는 1인 가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정말 크다. 우리나라에서 1인 가구로 살고 있는 다양한 사람들의 삶을 살짝 들여다볼 수 있는 책을 만나게 되었다.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는 다양한 연령대의 1인 가구를 만나보며 여러 삶을 간접 경험할 수 있어 읽는 내내 너무 재밌었다. 나는 아직 가족들과 살고 있어 독립에 대한 로망과 혼자 사는 것에 대한 동경이 있는데 이 책을 통해 독립에 대한 용기가 생기고 조금 더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되었다.
책은 3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장마다 다른 주제로 혼자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1권의 책이지만 11명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어 정말 다채롭고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단숨에 한 권을 읽어 내려 간 것 같다.
다양한 1인 가구들의 이야기가 정말 진솔하고 흥미로워서 만약 독립의 계획이 없던 사람들도 이 책을 읽는다면 독립하고 싶어질 것 같다. 다른 사람의 일기를 살짝 엿본 것처럼 사적이고 소소하지만 진심이 가득한 글이라 너무 좋았고, 겁이 많고 걱정이 많아 독립을 잠시 망설였던 나에게 큰 용기가 생겼다. 나처럼 1인 가구를 꿈꾸거나 계획 중인 사람들에게 꼭 추천해 주고 싶고 다들 이 책을 읽고 나면 제목처럼 왜 혼자 사는 지 혼자 사는 데는 다 이유가 있다 라는걸 바로 알게 될 것 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